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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유형에 따른 주식투자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vestor Behavior for Investor's personality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26, 2008년, pp.117 - 132  

조국행 (대림대학 경영정보계열) ,  이재은 (한국외국어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dividual investors' Behavior and proposed the research task how significant difference within and among investor's personality types. First of all, we investigated factors that influence individual investor's investment behavior, such as, openness, will to achieve, self-m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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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기존 재무학과 행동재무학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온 주식투자자들의 투자행동을 소비자행동 측면에서 연구해 봄으로써 투자자들의 어떠한 성격요인이 투자행동에 주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투자자들의 기본적인 성격 및 기질을 파악함으로써 기업의 관리자들은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마케팅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연구결과 5요인 성격은 인구통계적 특성과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는 않으나 투자자들의 교육수준과는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2차 자료에 의한 탐색적 연구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나 사람들이 성격적인 요소와 주식투자의사결정 행동 간의 관계분석을 시도해 보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둘 수 있다.
  • 주식투자자의 투자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성격요인에 따른 주식투자보유종목 수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표 3>에서 보는 것처럼 주식투자자 성격요인에 따른 투자자들의 평균주식보유종목수 간에는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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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식투자자 성격유형에 따라 투자행동에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성격유형은 요인분석에 의해 성취의지, 개방성, 그리고 자아통제성으로 정의하였으며, 종속변수는 기존연구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평균주식보유기간과 주식보유종목 수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투자자 성격유형별 평균주식보유기간에 따른 투자자들의 투자행동이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측하였으나 연구결과 투자자들의 성격과 평균주식보유기간 간에는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F=0.918, p=0.453). 이는 투자자들의 성격 및 기질과는 관계없이 이익이 발생되면 이른 처분을 하고 손실이 발생하면 오래 보유(Odean 1998)하려는 투자자들의 일반적인 심리가 작용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반면에 투자자들의 성격유형에 따른 투자종목수 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3.063, p=0.
기대효용이론의 효용함수에 해당하는 가치함수는 어떤 모형을 띄는가? 프로스펙트 이론과 기대효용이론과의 차이점은 프로스펙트 이론의 가치함수(value function; v(∙))와 의사결정 가중치함수(decision weighting function; ω(∙))의 특성에서 출발한다. 기대효용이론의 효용함수에 해당하는 가치함수는 판단기준점인 원점을 변곡점으로 하여 이익 상황에서는 오목한(concave)형태로서 위험회피경향을 그리고 손실상황에서는 볼록한(convex)형태로서 위험추구경향을 나타내며, 기울기가 이익영역에서보다 손실영역에서 더 가파른 형태가 된다. 이러한 가치함수는 이익에서 얻은 심리적 만족(효용)에 비해 동일한 금액의 손실을 보는 경우 심리적 고통(비효용)이 더 큰 현상을 나타낸다(김동철, 최원욱과 이윤종, 2005; Tversky and Kahneman, 1991; Kahneman, Kuetschm and Thaler 1990)
사이코그래픽스는 무엇인가? 심리적 접근법을 이용한 가치, 개성, 그리고 라이프스타일의 세 가지 개념은 사이코그래픽스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로서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는 유용한 도구이다. 사이코그래픽스는 인구통계적 변인들과 구별되는 성격적, 기질적 특징을 나타내는 심리적 경향변수들을 함께 사용하여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사이코그래픽스를 활용한 분석은 인구통계적 변인뿐 아니라 심리적 특징에 따른 소비자의 차이를 밝혀낼 수 있기 때문에 인구통계적 자료로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홍성태 1999; 홍성태와 박은아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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