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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0 no.4, 2008년, pp.548 - 560  

양진주 (광주보건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and to evaluate the results after the application for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pre-post design. Based on the clinical situation scenarios about patients with COPD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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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시뮬레이터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한 학기동안 운영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하고자 시도되었다.
  • 학생들의 실습 평가회에서 나온 실습교육의 문제점은 실제 환자 대상 임상수기 실습의 부족 및 간호과정 적용의 어려움, 실습 준비 학습 부족으로 인한 비효율적 실습 및 현장에서 만나는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인, 환자 및 보호자와의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어려움 등 이었다. 따라서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교내에서 임상환경을 복제한 시뮬레이션 실습실 환경을 구축하고 현장실무에 적합한 간호학생을 육성하기 위해 시나리오 관련 학습목표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기반교육과정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임상현장을 복제한 시뮬레이션 기반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하고자 수행된 연구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Fig. 1).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비판적 사고 성향 및 문제해결력을 효과적으로 강화시키는 시뮬레이션 기반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수행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최근에 관찰 및 모니터링 위주로 임상실습이 제한되어있는 임상실습교육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임상현장을 복제한 교내실습 환경을 구축하고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통해 임상수행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한 학기 동안의 시뮬레이션 기반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한 후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수행한 연구이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 기반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문제해결력 점수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 “시뮬레이션 기반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비판적 사고성향 점수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 “시뮬레이션 기반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자가보고식 임상수행력 점수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 가설 3. 시뮬레이션 기반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문제해결력 점수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 가설 2. 시뮬레이션 기반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비판적 사고성향 점수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 가설 1. 시뮬레이션 기반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자가 보고식 임상수행력 점수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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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에서 임상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교육은 간호학생에게 어떤 기회를 갖게 해주는가? 간호학은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인 교과과정으로, 임상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이론을 임상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주고, 다양한 실무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할 수 있게 하며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함으로써 전문직에 적합한 사고 과정을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
간호학은 이론교육과 더불어 무엇이 필수적인 교과과정인가? 간호학은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인 교과과정으로, 임상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이론을 임상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주고, 다양한 실무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할 수 있게 하며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함으로써 전문직에 적합한 사고 과정을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
간호학에서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간호학에서 임상 상황 환자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육은 실제적이고 상호작용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전통적인 강의 방식의 교육보다 간호학생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고(Nehring & Lashley, 2004), 임상수행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교육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Haskvist & Koop, 2004).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육의 장점은 환자에게 해가 없는 안전한 상황에서 임상현장의 복제가 가능하다는 점이고, 실무에서 필요한 기술을 표준화시켜 반복 연습할 수 있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실무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기술이 향상되고 자신이 선택한 중재의 결과를 경험할 수 있으며 평가시간(debriefing)을 통해 실제적으로 실습한 경험을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공유하고 반성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보고된다(Beyea & Kobokovich, 2004; Rhodes & Curran, 2005). 특히 첫 임상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신체사정을 수행한 학습자중 61%는 신체사정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42%의 학생은 첫 임상실습에 관련된 여러 가지 불안과 스트레스가 제거되었다고 보고하였다(Bremmer, Aduddell, Bennett, & VanGeest,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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