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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6, 2008년, pp.926 - 935
최미영 (덕성여자대학교 의상디자인전공) , 손미영 (한국방송통신대학 가정학과)
The field of textile and fashion is regard to be sensitive to trend, however, the professional fashion information planning company for trend forecasting has not settled down in Korea. This study was designed to propose systemizing for fashion trend information planning in domestic fashion inform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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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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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은 어떤 분야인가? | 패션은 모든 사회·문화적 환경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이며 패션 트렌드는 변화된 소비자의 욕구를 즉각적으로 반영한다. 따라서 패션산업에서 패션정보 분석은 기업의 마케팅전략 도출과 제품변화의 방향성을 예측할 때 중요한 단서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이는 패션비지니스의 특성인 시즌마다 신제품개발을 해야 하는 머천다이징 프로세스에서는 매우 중요하다(서성무 외, 2002). | |
패션 트렌드를 특정한 목적을 위해 예측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보시오. | 패션 트렌드의 예측방법은 예측의 시기, 예측의 영역, 예측의 수준과 같이 예측 대상 그 자체의 성격과 활용단계, 조사대상, 연구방법, 소요시간, 자료유형과 같이 예측방법 자체가 가지고 있는 활용상의 특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전국경제인연합회, 2001). Celente와 Milton(1991)은 특정한 목적을 위해 트렌드를 예측하는 과정을 트렌드 추적(trend tracking), 예측(forecasting), 기획(planning), 전략 이행(implementing strategies)의 4 단계로 나눌 수 있다고 했다. Brannon(2005)은 패션 트렌드 예측을 다시 예측과 기획으로 구분하였다. | |
패션 트렌드의 예측방법을 분류한다면? | 패션 트렌드의 예측방법은 예측의 시기, 예측의 영역, 예측의 수준과 같이 예측 대상 그 자체의 성격과 활용단계, 조사대상, 연구방법, 소요시간, 자료유형과 같이 예측방법 자체가 가지고 있는 활용상의 특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전국경제인연합회, 2001). Celente와 Milton(1991)은 특정한 목적을 위해 트렌드를 예측하는 과정을 트렌드 추적(trend tracking), 예측(forecasting), 기획(planning), 전략 이행(implementing strategies)의 4 단계로 나눌 수 있다고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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