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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정보기획의 체계화를 위한 국내 패션정보산업의 고찰
The Study on Domestic Fashion Information Service Industry for Systematization of Fashion Trend Information Planning Proces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6, 2008년, pp.926 - 935  

최미영 (덕성여자대학교 의상디자인전공) ,  손미영 (한국방송통신대학 가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eld of textile and fashion is regard to be sensitive to trend, however, the professional fashion information planning company for trend forecasting has not settled down in Korea. This study was designed to propose systemizing for fashion trend information planning in domestic fashion inform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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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패션정보 분석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패션정보기획사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사업범위와 실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패션정보기획과정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패션정보기획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패션정보의 내용과 범위를 명확히 하고 정보기획활동의 영역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문헌 고찰과 실무자와의 개별 인터뷰를 통해 패션정보산업이 패션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국내 패션정보산업의 문제점을 분석해 봄으로써 국내 패션정보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학문적으로 패션정보기획 과목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교과목의 범위와 이 교과목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교과내용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여러 가지 패션정보는 패션정보기관과 전문 정보사들의 패션 트렌드 예측과정과 결과물들에 의해 가공되어 패션산업 전 분야에 유통되어진다. 본 연구는 국내 트렌드 정보산업의 현황에 대한 문헌고찰과 정보사 실무책임자들의 면접을 통한 사례연구를 통해 국내 트렌드 정보사에서 가공하여 유통시키는 패션정보의 내용을 패션정보기획사 유형별로 비교하고, 패션정보기획사들의 패션정보기획내용과 분석과정의 특징을 조사하여 체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현재국내 패션정보산업의 현황을 진단하였다는 데 의의를 가진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패션정보 분석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패션정보기획사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사업범위와 실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패션정보기획과정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패션정보기획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패션정보의 내용과 범위를 명확히 하고 정보기획활동의 영역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문헌 고찰과 실무자와의 개별 인터뷰를 통해 패션정보산업이 패션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국내 패션정보산업의 문제점을 분석해 봄으로써 국내 패션정보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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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은 어떤 분야인가? 패션은 모든 사회·문화적 환경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이며 패션 트렌드는 변화된 소비자의 욕구를 즉각적으로 반영한다. 따라서 패션산업에서 패션정보 분석은 기업의 마케팅전략 도출과 제품변화의 방향성을 예측할 때 중요한 단서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이는 패션비지니스의 특성인 시즌마다 신제품개발을 해야 하는 머천다이징 프로세스에서는 매우 중요하다(서성무 외, 2002).
패션 트렌드를 특정한 목적을 위해 예측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보시오. 패션 트렌드의 예측방법은 예측의 시기, 예측의 영역, 예측의 수준과 같이 예측 대상 그 자체의 성격과 활용단계, 조사대상, 연구방법, 소요시간, 자료유형과 같이 예측방법 자체가 가지고 있는 활용상의 특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전국경제인연합회, 2001). Celente와 Milton(1991)은 특정한 목적을 위해 트렌드를 예측하는 과정을 트렌드 추적(trend tracking), 예측(forecasting), 기획(planning), 전략 이행(implementing strategies)의 4 단계로 나눌 수 있다고 했다. Brannon(2005)은 패션 트렌드 예측을 다시 예측과 기획으로 구분하였다.
패션 트렌드의 예측방법을 분류한다면? 패션 트렌드의 예측방법은 예측의 시기, 예측의 영역, 예측의 수준과 같이 예측 대상 그 자체의 성격과 활용단계, 조사대상, 연구방법, 소요시간, 자료유형과 같이 예측방법 자체가 가지고 있는 활용상의 특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전국경제인연합회, 2001). Celente와 Milton(1991)은 특정한 목적을 위해 트렌드를 예측하는 과정을 트렌드 추적(trend tracking), 예측(forecasting), 기획(planning), 전략 이행(implementing strategies)의 4 단계로 나눌 수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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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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