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은 대한민국 수도 서울을 가로지르는 거대한 스케일의 매력적인 강이다. 그러나 근대화 과정에서 일괄적 인 호안공사로 직강화 되어 본연의 자연스러움과 하천의 건강성을 점차 상실하였다. 이를 극복하고 한강 중심의 개혁을 통해 수변도시 서울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여 고급 브랜드화 하겠다는 한강르네상스 계획이 진행 중이다. 본 연구는 한강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여의도 한강공원 국제 설계경기 공모 당선작의 설계전략과 내용을 서술하고자 한다. 계획의 주안점은 기본적으로 여의도 한강공원이라는 새로운 워터프런트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3가지 이슈를 가지고 접근하였다. 첫째, 여의도는 비록 개발에 의해 인공적인 섬으로 변했지만 한강에서 과거의 기억을 가지는 유일한 공간이다. 모래섬의 서정성과 물가의 감성적인 기억을 가지는 장소로 계획하고자 하였다. 둘째,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의 6가지 지구 중 서로 마주 보고 있는 용산과 여의도는 중심지 역으로서 국제적인 금융, 업무지 역으로 조성된다. 용산의 철저히 도시적인 모습에 반해, 목가적 풍경과 고층건물이 절묘하게 어우러지는 색다른 풍경의 여의도 워터프런트를 제안하여 용산과의 적극적인 상호관계를 형성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계획안에서는 현상공모 범위 밖인 여 의도공원과 본 현상공모 대상인 여의도 한강공원 관계를 재설정해 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한강은 대한민국 수도 서울을 가로지르는 거대한 스케일의 매력적인 강이다. 그러나 근대화 과정에서 일괄적 인 호안공사로 직강화 되어 본연의 자연스러움과 하천의 건강성을 점차 상실하였다. 이를 극복하고 한강 중심의 개혁을 통해 수변도시 서울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여 고급 브랜드화 하겠다는 한강르네상스 계획이 진행 중이다. 본 연구는 한강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여의도 한강공원 국제 설계경기 공모 당선작의 설계전략과 내용을 서술하고자 한다. 계획의 주안점은 기본적으로 여의도 한강공원이라는 새로운 워터프런트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3가지 이슈를 가지고 접근하였다. 첫째, 여의도는 비록 개발에 의해 인공적인 섬으로 변했지만 한강에서 과거의 기억을 가지는 유일한 공간이다. 모래섬의 서정성과 물가의 감성적인 기억을 가지는 장소로 계획하고자 하였다. 둘째,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의 6가지 지구 중 서로 마주 보고 있는 용산과 여의도는 중심지 역으로서 국제적인 금융, 업무지 역으로 조성된다. 용산의 철저히 도시적인 모습에 반해, 목가적 풍경과 고층건물이 절묘하게 어우러지는 색다른 풍경의 여의도 워터프런트를 제안하여 용산과의 적극적인 상호관계를 형성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계획안에서는 현상공모 범위 밖인 여 의도공원과 본 현상공모 대상인 여의도 한강공원 관계를 재설정해 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Ran Gang is a huge, attractive river which meanders through Seoul, the capital of South Korea. However, during the modernization of Seoul, the river gradually lost its natural beauty and healthy condition. Han Gang Renaissance is a project to upgrade the look of the Seoul waterfront, by overcoming t...
Ran Gang is a huge, attractive river which meanders through Seoul, the capital of South Korea. However, during the modernization of Seoul, the river gradually lost its natural beauty and healthy condition. Han Gang Renaissance is a project to upgrade the look of the Seoul waterfront, by overcoming this disaster and reorganizing the surroundings of Han Gang. This research articulates the design strategies and description of the prizewinning work of the International Design Competition for Yeouido Riverside Park that was linked to the Han Gang Renaissance Project. There are three key points that basically speak to the identity of the new waterfront, Yeouido Riverside Park. First, the current day Yeouido was recreated as an artificial island through the rapid expansion of the city and the initiation of the shore protection works. However, because it is the only island still remaining that shows the history of Han Gang, the park was designed to be the place which preserves the lyric of sand island and the emotional memory of riverside. Secondly, among the six districts of the Han Gang Renaissance Project, the two districts that are facing each other, Yongsan and Yeouido, are the central areas promoting international finance and business. Despite Yongsan's complete urban image, the exquisite harmony of pastoral scenes and skyscrapers of the Yeouido waterfront is presented to develop an active mutual relation with Yongsan. Lastly, this design scheme re-establish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is competition's site, Yeouido Riverside Park, and a neighboring site, Yeouido Park.
Ran Gang is a huge, attractive river which meanders through Seoul, the capital of South Korea. However, during the modernization of Seoul, the river gradually lost its natural beauty and healthy condition. Han Gang Renaissance is a project to upgrade the look of the Seoul waterfront, by overcoming this disaster and reorganizing the surroundings of Han Gang. This research articulates the design strategies and description of the prizewinning work of the International Design Competition for Yeouido Riverside Park that was linked to the Han Gang Renaissance Project. There are three key points that basically speak to the identity of the new waterfront, Yeouido Riverside Park. First, the current day Yeouido was recreated as an artificial island through the rapid expansion of the city and the initiation of the shore protection works. However, because it is the only island still remaining that shows the history of Han Gang, the park was designed to be the place which preserves the lyric of sand island and the emotional memory of riverside. Secondly, among the six districts of the Han Gang Renaissance Project, the two districts that are facing each other, Yongsan and Yeouido, are the central areas promoting international finance and business. Despite Yongsan's complete urban image, the exquisite harmony of pastoral scenes and skyscrapers of the Yeouido waterfront is presented to develop an active mutual relation with Yongsan. Lastly, this design scheme re-establish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is competition's site, Yeouido Riverside Park, and a neighboring site, Yeouido 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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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계획안은 한강의 맞은편에 위치한 용산과의 상호관계, 여의도의 기존 오픈 스페이스와의 관계를 고려하여, 한국적인 정서와 서정성을 기반으로 한 워터프런트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회의사당과 40년 넘은 벚나무 길로 유명한 윤중로 지역이다 이곳은 국회의사당과 인접하여 밀도가 가장 낮은 구간이므로 기존 벚나무 길의 운치를 살리는 워터프런트로 계획하였다 낮은 구릉에 앉아 밤섬을 바라보고 한적하게 벚꽃 길을 거닐수 있는 서정적인 옛 강둑을 재현하고자 하였다(그림 22, 23 참조).
마스터플랜을 구체적인 계획 전략은 시민들에게 '물가'를 다시 찾아줌으로서 도시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도시를 활성화하고자 하였다. 계획과정에서 이러한 계획의도를 함축한 선언적 표현으로 '물과의 경계를 허물다와 '도시와의 경계를 허물다가 사용되었다
현재 여의도는 비록 개발에 의해 인공적인 섬으로 변했지만 한강에서 과거의 기억을 가지는 유일한 섬이다. 모래섬의 서정성과 물가의 감성적인 기억을 가지는 장소로 계획하고자 한다.
한강공원으로 규모는 약 7L7ha에 이른다. 본 사업의 주관기관은 '서울특별시 한강사업본부'로 2009년까지 여의도 한강공원을 비롯한 반포, 뚝섬, 난지공원 등 4개의 공원에 대한 특화사업을 완료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설계안은 한강 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된 여의도한강공원 조성사업 국제 설계경기의 공동 당선 안으로서, 여의도 워터프런트가 여의도의 장소성을 반영하고, 추후 진행될 역동적인 도시변화에 대응하는 분명한 정체성을 가진 장소로 계획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강 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여의도 한강공원 국제 지명초청설계 공모의 공동 당선작의 설계 전략과 내용을 서술하고자 한다. 여의도 워터프런트는 여의도의 장소성을 반영하고 추후 진행될 역동적인 도시변화에 대응하는 분명한 정체성을 가진 장소로 계획하면서, 한국인의 감성을 자극하고 물가의 기억을 되찾아 주고자 하는 서정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서정성의 교감을 자극하는 계획은 동시대 사람들의 기억 인자를 자극하면서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 근대화와 도시화로 인한 급격한 시간변화에 대응하는 감성의 완충 지대로서의 새로운 워터프런트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불과 40년 전까지 한강은 삶의 터전이면서 놀이터였다 사람 과물과의 소통방식이 물가에서의 우리식 정서를 만들고 하나의 문화로 발전했다 물과 가까이 가고 싶어 하고 멀리서 바라보기를 좋아하는 우리식 정서를 끌어내는 공간을 계획하고자 하였다.
서술하고자 한다. 여의도 워터프런트는 여의도의 장소성을 반영하고 추후 진행될 역동적인 도시변화에 대응하는 분명한 정체성을 가진 장소로 계획하면서, 한국인의 감성을 자극하고 물가의 기억을 되찾아 주고자 하는 서정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서정성의 교감을 자극하는 계획은 동시대 사람들의 기억 인자를 자극하면서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 근대화와 도시화로 인한 급격한 시간변화에 대응하는 감성의 완충 지대로서의 새로운 워터프런트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3가지 이슈를 가지고 접근하였다. 첫째는, 한강에서 사람이 거주하는 유일한 섬인 여의도, 두 번째는 여의도와 용산과의 관계 설정, 마지막으로 여의도 공원과의 네트워크를 주요 이슈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콘크리트 호안을 허물어 우리 정서에 맞는 사면(slip)으로 조성하고자 하였다. 수심이 낮은 자연스러운 형태의 호안은 물과의 접촉 가능성을 높여, 생태적인 다양성을 증대시킨다.
가설 설정
1) 물과의 경계를 허물다.
2) 도시와의 경계를 허물다.
제안 방법
63빌딩과 인접하고 주거지구와 면하는 지역으로서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장소로 일상적인 흥미와 공간의 효율을 위해 다층 구조로 계획한다. 성토를 통해 기존 보도를 워터프런트 쪽으로 50m 내외로 확장함으로써 가로공원으로 조성하고 하부는 주차장으로 사용한다.
강가를 다시 찾는 서정성을 재현하기 위해 콘크리트 호안을허물어, 강물이 조금씩 넘나드는 전원의 강가 풍경을 연출하였다. 강 가까이에서 다양한 수위변화, 계절, 날씨 변화를 눈으로 즐길 수 있는 흥미로운 경관을 제공하였으며, 시간에 따라 물 높이가 변하고 비가 올 때는 작은 섬이 되는 둔덕과 해 질 녘의 운치 있는 강변이 여의도 일상을 풍부하게 하였다(그림 8, 9 참조).
국제금융지구 및 여의도 공원과 면하는 지역은 국제 여객터미널과 마리나, 대규모 오픈스페이스를 조성하여 여의도 워터프런트의 중심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국제 여객터미널을 통해도 시와 강을 연결함으로써 여의도의 새로운 관문으로 조성한다.
국제 여객터미널을 통해도 시와 강을 연결함으로써 여의도의 새로운 관문으로 조성한다. 도심과 한강의 적극적인 연결과 도심 재창조에 있어 여의도 공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하개발 가능성을 감안한 공원계획을 제안하였다 마리나와 완만한 경사의 잔디광장은 도시 규모의 이벤트와 일상적 이용 등 다양한 활동을 수용하기 위한 대규모 오픈스페이스로 계획하였다(그림 19, 20 참조).
동선계획은 자전거 동선과 보행동선을 분리하여 배치하였다 호안을 따라 배치된 보행로는 굴곡형의 호안과 수면을 가로지르는 데크와 다양한 경관을 갖는 산책로 등으로 변화를 주어 흥미로운 보행동선으로 구성되도록 하였다 상부도로와 인접한 지역은 성토를 통해 보행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사람들을 유인한다. 접근성 개선을 위해 지하통로 보행 데크, 교량 등 다양한 유형의 진입 방식을 도입하여 자유롭게 워터프런트로 진입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그림 25 참조).
계획하고자 하는 것이다. 둘째는 르네상스 계획상의 국제업무지구로 설정된 용산과의 관계에서, 철저히 도시적인 용산의 모습에 반해 목가적인 풍경과 고층건물이 어우러진 모습으로 계획하여 상호관계를 꾀하고자 한다. 셋째는 여의도 중심 오픈 스페이스이며 추후 도시 재창조의 잠재력을 가진 여의도공원과의 관계를 중요시한다는 내용이다.
본 설계안에서는 기본적으로 새로운 워터프런트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3가지 이슈를 가지고 접근하였다. 첫째는, 한강에서 사람이 거주하는 유일한 섬인 여의도, 두 번째는 여의도와 용산과의 관계 설정, 마지막으로 여의도 공원과의 네트워크를 주요 이슈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용산은 매우 고밀, 집약적이며 백지상태에서 새로운 도시가 조성되는 반면, 여의도는 섬의 장소성과40년 도시역사를 기반으로 미래의 변화를 수용한다. 용산의 철저히 도시적인 모습에 반해, 목가적 풍경과 고층건물이 절묘하게 어우러지는 색다른 풍경의 여의도 워터프런트를 제안하여 용산과의 적극적인 상호관계(reciprocity)를 형성하고자 하였다 (그림 5 참조).
위의 사항을 기반으로 주요 오픈스페이스인 여의도 공원과 연계된 지역을 중심지구로 계획하고, 여의 상류와 하류 도시 레이어의 성격을 부여한다. 여기에 주요 가로를 연장하여 워터프런트로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하고 주요 접점은 여유 공간으로 계획하였다(그림 15 참조).
운치 있는 경관을 연출하도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강의 건강성을 회복하도록 하였다 자연형 호안은 물과의 접촉면을 늘려 생태적 다양성을 높이고 장기적으로는 수제에 의한 모래톱의 변화를 유도하여, 강이 자연스럽게 건강해질 수 있도록 하였다.
8m 이하의 국제여객선이 2대 이상 선착 가능한 접안시설 설치공간을 선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제여객터미널 부지를 선정하고 개념적인 구상안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공연전용 유람선과 한강구역을 운행하는 단거리 선박 등의 접안시설 설치를 고려하도록 요구하였다.
필요하다. 이를 위해 도시의 발전 속도와 일상의 시간을 수용하는 도시형 워터프런트를 계획한다, 자연스럽게 도시의 문화와 사람들을 끌어내면서, 물과 쉽게 면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도시 속의 오아시스 같은 장소를 계획하고자 하였다.
토대로 강변경관 조성, 건강성 회복, 수제부 조성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물과 면하는 경계, 도시와 면하는 경계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강과 도시가 소통하며 새로운 문화가 창출하는 장소로 계획하였다.
2,000대를 설치하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성수기를 대비한 1, 000대 이상의 예비주차장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이전할 수 없다는 제한이 있었다. 인근의 지하철 '여의나루 耳에서 배출되는 1일 丄咖톤의 지하용수를 공원계획에 반영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대상지 내의 교량 등 기존 구조물 활용에 대한 제안이 가능하도록 했다.
활성화 하자는 2가지 전략으로 접근하였다. 자연형 호안 조성을 통해 물과의 경계를 허물어 워터프런트의 기반을 만들고, 그 위에 도시와 소통하는 도시 레이어를 얹어서 마스터플랜을 구성하였다.
접근성 개선을 위해 지하통로 보행 데크, 교량 등 다양한 유형의 진입 방식을 도입하여 자유롭게 워터프런트로 진입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그림 25 참조).
지하철 용출수를 활용한 캐스케이드형 여울을 도입하여 워터프런트와 여의도 공원의 자연스러운 연계를 유도하고, 샛강, 여의도공원 여의도 한강공원에 이르는 오픈스페이스의 연계를 추진하였다 여객터미널은 부유식 구조물로 수위변화에 대응할 수 있고 다양한 레벨에서 진입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그림 21 참조),
첫째, 도시민들에게 잊혀졌던 '물가를 되찾아 주기 위한 방안은 '물과의 경계를 허물다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집약층}여 계획안에 표현하였다 '물과 경계 허물기'의 구체적인 실천은 물을 대하는 우리 고유의 정서를 기반으로 계획하였다 콘크리트 호안을 허물어 자연형 호안으로 조성하고 물과 접하는 부분은 서정적이고 운치 있는 경관을 연출하도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강의 건강성을 회복하도록 하였다 자연형 호안은 물과의 접촉면을 늘려 생태적 다양성을 높이고 장기적으로는 수제에 의한 모래톱의 변화를 유도하여, 강이 자연스럽게 건강해질 수 있도록 하였다.
현재 한강의 세굴 정도에 따라 여의도 상 - 하류 호안의 세부계획을 수립하였다 즉, 상류의 침식 구간은 안정된 구조를 기반으로 유속 저감을 위해 물의 흐름과 반하는 형태의 수제를 조성하여 퇴적을 유도하고 하류의 퇴적구간은 물의 흐름과 같은 방향의 수제부를 조성하여 현재의 퇴적기능을 유지하도록 하였다(그림 12 참조).
대상 데이터
본 사업의 대상지는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여의도 한강공원으로 규모는 약 7L7ha에 이른다. 본 사업의 주관기관은 '서울특별시 한강사업본부'로 2009년까지 여의도 한강공원을 비롯한 반포, 뚝섬, 난지공원 등 4개의 공원에 대한 특화사업을 완료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차장 규모에 대한 요구조건은 설계 부지 내에 상시주차 용량 2,000대를 설치하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성수기를 대비한 1, 000대 이상의 예비주차장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이론/모형
가장 높은 이용률을 나타내는 공원이다. 따라서 주관기관은 본 대상지에 대한 설계경기를 '국제 지명 초청설계경기' 방식을 채택하였다. 여기에는 국내 작가 4인, 국외 작가 4인이 지명 초청되었다.
성능/효과
둘째, 도시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워터프런트로 조성함으로써 도시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은 '도시와의 경계를 허물다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집약되었다 '도시와 경계 허물기'는 계획대상지와 면하는 배후 도시의 구역별 특성에 따라 3가지 성격의 공간으로 구분되었다. 대규모 주거지구와 면하는 지역은 커 유니티 활성화를 위해 입체적인 공간으로 계획하고 수공 간을 도입하였다 여의도공원과 면하는 지역은 대규모 오픈스페이스를 조성하고 마리나와 국제 여객터미널을 계획하여 여의도의 관문이자 워터프런트의 중심 공간이 되도록 하였다 국회의사당과 윤중로와 접하는 지역은 기존 벚나무 길의 운치를 살려서 정적인 옛 강둑을 재현하여 여유로운 강변의 모습으로 계획하였다.
둘째는 르네상스 계획상의 국제업무지구로 설정된 용산과의 관계에서, 철저히 도시적인 용산의 모습에 반해 목가적인 풍경과 고층건물이 어우러진 모습으로 계획하여 상호관계를 꾀하고자 한다. 셋째는 여의도 중심 오픈 스페이스이며 추후 도시 재창조의 잠재력을 가진 여의도공원과의 관계를 중요시한다는 내용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도시민들에게 40년간 잊혔던 한강의 '강가'를 되찾는 작업의 초기단계이다 본 계획안이 의도한 바와 같이 사람들과 물이 적극적으로 소통됨으로써 도시와 강이 건강과 활기를 되찾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본 계획안에는 비워둔 공간도 있으며, 비결정적인 프로그램도 존재한다.
참고문헌 (18)
박헌호(2005) 한국인의 애독 작품-향토적 서정소설의 미학. 서울: 책세상
서울시(2007a) 한강르네상스 마스터플랜
서울시(2007b) 도심 재창조 프로젝트 마스터플랜
서울시 한강관리사업소(2007) 한강 수로조사 보고서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6) 여가공간으로서의 수변 공간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7) 한강 생태계 조사연구 보고서
이윤영(2000) 서울시 여의도 지구의 이미지형성과 인지 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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