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생활 예절교육이 여고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a Etiquette Education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Girls in High School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6 no.6 = no.242, 2008년, pp.21 - 32  

박춘근 (수원여자고등학교) ,  조희선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effect of the tea etiquette education program on girls in high school who are under the stress of school life and study, and to determine the possibility of changing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m positively through the program. In order to achiev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체계적인 차생활 예절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방과 후 교육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그들의 일상에서 차생활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하여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이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여 올바른 인격 형성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하며, 나아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차 생활 예절교육이 여고생의 정서지능 발달에 어떠한 효과를 가져 오는지에 대한 실험 연구 결과가 청소년기 정서지능을 높일 수 있는 교육활동 프로그램으로 일선 학교에서 활성화될 수 있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고자 함에 연구목적이 있다.
  •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차 생활 예절교육이 여고생의 정서지능 발달에 어떠한 효과를 가져 오는지에 대한 실험 연구 결과가 청소년기 정서지능을 높일 수 있는 교육활동 프로그램으로 일선 학교에서 활성화될 수 있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고자 함에 연구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입시위주의 경쟁적 풍토에서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과중한 청소년들에게 차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차 생활 예절교육을 지도함으로써 자기 감정조절, 감정이해, 동기부여, 타인감정이해, 인간관계 등을 개선시켜 정서 지능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킴에 따라 인생의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차생활 예절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우리의 민족 문화와 정서 문화가 융합된 교육적 접근으로 차를 매개로 하는 생활 속의 예의와 정신문화를 인식시키고 실천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정서지능의 발달에 기여하고자한다.

가설 설정

  • 1) 차생활 예절교육 실시 전후 집단 내 정서 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 2) 차생활 예절교육 실시 전후 집단 간 정서 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강미라(2002). 유치원생의 다례교육에 대한 실태 조사연구 : 서울지역 유치원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산업정 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교육부(1997). 고등학교 교육과정(1). 서울: 대한교과서 

  3. 김경희(1998).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4. 김종희(2004). 다도교육이 유아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희자, 최배영(2004). 청소년기의 다례교육 연구. 한국문명학회지, 5(3), 177-202 

  6. 박성옥, 이영환, 한종혜, 김기현(1999). 정서지능(EQ)향상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대한가정학회지, 37(6), 1-10 

  7. 설옥자(2007). 가예원 다례. 서울: 미디어숲 

  8. 윤애라(2001). 전통 차생활교육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 구논문 

  9. 이미자(2000). 유아의 정서지능과 환경과의 관계연구. 순천 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이병래(1998).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1. 이성애(1992). 우리나라 차문화의 문헌적 고찰과 의식구조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이성애(1997). 다도교육을 통한 청소년의 정서 순화에 대한 연구. 한국차학회지, 3(2), 53-71 

  13. 이순실(2003). 다도교육이 여고생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 향.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이은실(2006). 몬테소리교육을 통해 본 유아 다도교육의 프 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 일상생활영역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장대익(2002). 고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전자공업 실기기능간 의 관계.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장정화(2005). 다도교육을 통해본 아동의 예절수행 연구. 성 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정숙경(2005). 정서지능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박사학위 청구 논문 

  18. 정영선(2003). 한국 茶文化. 서울: 너럭바위 

  19. 정영숙(1999). 부산여대생의 다도교육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차학회지, 5(2), 41-49 

  20. 정영숙(2003). 다도교육이 유아의 EQ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차학회지, 9(1), 1-30 

  21. 정영숙, 노현옥(2004). 유아의 EQ 함양을 위한 다도교육 프 로그램. 한국차학회지, 10(2), 55-71 

  22.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2004). 인간발달. 서울: 교문사 

  23. 조순아(1984). 전통차와 명상이 정서안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일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24. 조희선, 이순실(2004). 다도교육이 여고생의 인성발달에 미 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6(1), 1-17 

  25. 최배영, 최진영(2001). 차생활 관련 사이트에 대한 내용 분 석.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4(1), 53-63 

  26. 최정은(1988). 다도교육에 관한 일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Brockert, S., & Braun, G.(1997). EQ 테스트 북. 홍명희 (역). 서울: 해냄. (1996년 원저발간) 

  28. Ciarrochi, J., Forgas. J. P., & Mayer, J. D.(2005). 정서지 능. 박재현, 장승민, 권성우(공역). 서울: 시그마 프레스(주). (2001년 원저발간) 

  29. Fitness, J.(2001). Betrayal, rejection, reverge, and forgiveness:An interpersonal script approach. In M. Leary(Ed)., Interpersonal rejec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0. Goleman, D.(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 Bantam Books 

  31. Mayer, J. D., Caruso, D., & Salovery, P.(1999). Emotional intelligence meets traditional standards for an intelligence, Intelligence, 13, 119-133 

  32. Mayer, J. D., Caruso, D., & Salovery, P.(1999). Emotional intelligence meets traditional standards for an intelligence.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33. Mayer, J. D., Caruso, D., & Salovery, P.(2004). Emotional intelligence:Theory, Findings, and Implications, Psychological Inquiry, 15(3), 197-215 

  34. Planalp, S., & Fitness, J.(1999). Thinking/feeling about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6, 731-75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