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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간압연가공된 AA1050의 두께방향으로의 변형량 및 미세조직 변화
Through-Thickness Variation of Strain and Microstructure of AA1050 Processed by High Speed Hot Rolling 원문보기

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18 no.9, 2008년, pp.492 - 496  

이성희 (목포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rough-thickness variations of strain and microstructure of high-speed hot rolled 1050 pure aluminum sheet were investigated. The specimens of 1050 aluminum were rolled at temperatures ranging from 410 to $560^{\circ}C$ at a rolling speed of 15 m/s without lubrication and quenched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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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1) 이와 같이 고속열간압연을 행할 경우 일반 열간압연과 다른 미세조직 및 집합조직 특성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AA1050알루미늄에 고속열간압연을 적용하여 두께방향으로의 변형량 변화 및 미세조직 변화를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2) 압하변형량증분은 판재의 두께방향으로 일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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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체를 경량화하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최근 지구온난화 문제가 국내외적으로 큰 이슈가 되면서 그 주범인 CO2가스의 배출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연구가다방면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와 같은 수송기기의 경우 차체를 경량화하면 CO2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고 연료비도 절감할 수 있으므로 자동차 경량화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3) 자동차 경량화의 접근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종래에 많이 사용하던 철강 재료의 대체재료로 비중이 철강재료의 약 1/3에 불과한 알루미늄합금을 사용하는 것이다.
자동차 경량화의 접근 방법 중 가장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특히, 자동차와 같은 수송기기의 경우 차체를 경량화하면 CO2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고 연료비도 절감할 수 있으므로 자동차 경량화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3) 자동차 경량화의 접근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종래에 많이 사용하던 철강 재료의 대체재료로 비중이 철강재료의 약 1/3에 불과한 알루미늄합금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알루미늄합금의 경우 강도와 성형성 면에서 철강재료에 비해 크게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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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W. C. Liu, B. Radhakrishnan, Z. Li and J. G. Morris, Mater. Sci. Eng., A472, 170 (2008) 

  2. S. B. Kang and H. W. Kim, Bull. Kor. Inst. Met. & Mater., 10, 761 (1997) 

  3. H. S. Ko, S. B. Kang and H. W. Kim, J. Kor. Inst. Met. & Mater., 35, 1699 (1997) 

  4. J. K. Lee and D. N. Lee, Inter. J. Mech. Sci., 50, 869 (2007) 

  5. H. Utsunomiya, T. Ueno and T. Sakai, Scripta. Mater., 57, 1109 (2007) 

  6. I. L. Dilamore and W. T. Roberts, Acta Metall., 12, 281 (1964) 

  7. W. Truskowski, J. Krol and B. Major, Metall. Trans., 11A, 749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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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 H. Lee and T. Sakai, Met. & Mater. -Int., 14, 263 (2008) 

  10. T. Sakai, Y. Saito and K. Kato, Trans. ISIJ, 27, 520 (1987) 

  11. T. Sakai, Y. Saito, M. Matsuo and K. Kawasaki, ISIJ Inter., 31, 86 (1991) 

  12. T. Sakai, Y. Saito K. Hirano and K. Kato, Trans. ISIJ, 28, 1029 (1987) 

  13. M.F. Ashby, Phil. Mag., 21, 399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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