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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신경망을 이용한 강합성 사장교 차량하중분석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Steel Composite Cable Stayed Bridge Weigh-in-Motion System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8 no.6A, 2008년, pp.799 - 808  

박민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연구개발실) ,  조병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연구개발실) ,  이정휘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강구조연구소) ,  김성곤 (서울산업대학교 공과대학 구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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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교통 현실을 반영한 중(重)차량에 대한 하중 분석은 케이블 교량의 유지관리시 잔존수명 예측을 위한 피로하중모델 개발이나 교량의 설계시 해석에 필요한 활하중 모델 개발시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합성 사장교 상부구조 하면에 설치된 변형률 센서에서 측정한 신호를 이용하여 교량을 주행하고 있는 중차량의 하중정보를 얻기 위하여, 인공신경망영향선을 이용한 차량하중분석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인공신경망의 학습과 테스트를 위한 데이터 확보에 있어서 이론적인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하지 않고, 실제 교량을 주행하는 임의 차량에 대해 직접 측정한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또한, 학습된 신경망의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3종류의 시험재하차량을 반복 주행시켜 구한 값과 계량소에서 측정한 정적 값을 비교하였다. 교량의국부거동을 고려하기 위하여 가로보를 이용하였고,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방법과 영향선을 이용한 방법의 분석결과를 비교한 결과, 인공신경망이론을 적용한 분석방법이 하중 판별의 정확도에 있어서는 영향선 분석방법보다 높은 정확도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alysis of vehicular loads reflecting the domestic traffic circumstances is necessary for the development of adequate design live load models in the analysis and design of cable-supported bridges or the development of fatigue load models to predict the remaining lifespan of the bridges. This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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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ow-Pass 필터링에 의해 신호의 노이즈 성분을 제거하고, 총 중량과 무관한 진동성분을 제거하여 보다 정확한 하중판별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필터링 주파수에 따른 상관계수의 변화 비교를 위해 사용한 채널은 3)에서 가장 상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해당 행선의 3개 채널로 하였다.
  • 특히 참고문헌(박민석 등, 2006(b))에서는 사장교와 같은 복잡한 형식의 케이블 교량에서도 주행중인 차량의 하중 분석이 가능한 방법을 찾기 위하여, 신호의 특성변화 만으로 차량 하중의 측정이 가능한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 ANN) 기법을 사용하여 통행중인 화물트럭의 주행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알고리즘의 개발과정과 총 중량 추출방법의 일부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2006년 발표논문에서 제시한 주행정보 추출 알고리즘외에 하중정보 추출 알고리즘을 보완하여 최종 제시하였다. 인공신경망기법외에도 영향선기법을 함께 적용하여 시스템 구축을 하였으며, 최종적으로는 3가지 시스템(인공신경망을 이용한 BWIM 시스템, 영향선을 이용한 BWIM 시스템, 저속 WIM 시스템)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도 함께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차량주행시 획득한 신호를 사용하여 신경망을 학습하고 검증하는 시도를 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위해서는 많은 양의 차량 중량 계측 데이터가 필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사장교 인근의 영업소에 설치된 저속 WIM 시스템에서 이러한 정보를 구하였다.
  • 여기에 허용오차로 ±10%를 두고 단속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근 저속 WIM 시스템을 통과한 화물차량이 Bridge WIM 시스템을 통과할 때 측정된 교량의 거동 응답 신호를 분석하여 해당 차량의 하중을 구하고 이를 비교하였다. 그림 6은 저속 WIM 시스템의 실제 현장 설치사진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신경망 및 영향선을 이용하여 강합성 사장교 상부구조 하부에서 측정한 변형률 신호만으로 교량을 주행중인 중차량의 하중 정보 및 주행 정보를 추출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하중분석결과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자 교량의 국부 거동을 고려할 수 있는 가로보의 응답신호를 이용하였다.
  • 본 장에서는 강합성 사장교의 가로보에서 측정한 변형률 신호를 이용한 차량하중분석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데이터 수집은 동적 데이터로거를 사용하여 샘플링빈도 500 Hz로 획득하였다.
  • 3.2 시험차량 주행시험

    시험차량을 이용한 주행 시험은 학습된 신경망의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임의차량 주행시험과 마찬가지로 서해대교 사장교 구간의 상행선과 하행선에서 실시되었는데 크게 속도별, 차선별로 구분하여 3대의 시험차량이 일정 간격으로 주행차선을 통과하도록 유도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 변형률의 최대치 이외에 축간거리의 영향을 반영하기 위하여 그림 3에 나타낸 것과 같이 6개 채널의 합에 대한 피크 지속시간을 입력값으로 검토하였다. 여기서, 피크 지속시간은 피크값의 60% 이상의 값이 지속되는 시간을 의미하며, 입력변수로 피크 지속시간을 추가한 경우와 추가하지 않은 경우의 평균오차를 비교하여 그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피크 지속시간의 추가에 의해 성능의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것은 2 Hz 저역필터의 적용으로 이미 축간거리의 영향이 충분히 반영되었거나, 또는 시험차량의 경우 축간거리가 특별히 긴 차량이 포함되어있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차량주행시 획득한 신호를 사용하여 신경망을 학습하고 검증하는 시도를 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위해서는 많은 양의 차량 중량 계측 데이터가 필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사장교 인근의 영업소에 설치된 저속 WIM 시스템에서 이러한 정보를 구하였다. 저속 WIM 시스템을 통과한 차량은 중량 기록이 영업소 TCS 시스템에 기록되고 이 중량값을 정적 값으로 가정하고 제안한 차량하중분석시스템에서 구한 값과 비교하였다.
  • 경간장이 너무 길고 케이블 교량의 특성상 거더가 주부재로 작용을 하지 않으므로 차량하중분석시스템이 적용된 사례가 없었다. 이러한 케이블 교량에 대해서 가로보를 이용하여 차량하중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센서가 설치된 사장교 중앙부의 단면은 그림 7과 같이 12.
  • 센서는 축 감지용 센서와 중량 측정용 센서로 구분되는데 축 감지용 센서로 바닥판의 2, 3차로 해당 위치에 총 16개가 설치되었으며(K1~K8, S1~S8), 일정 간격을 두고 2열로 배치하여 차량의 통과속도에 따른 시간차를 측정하였다. 중량 측정용 센서로 가로보에 설치된 6개의 변형률센서는(A1~A6) 차량의 통행에 따른 가로보의 휨 변형을 관찰하고 이로부터 통과차량의 중량을 추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었다. 데이터 획득시스템은 상, 하행선 분리하여 구축하였는데, 동적 데이터로거와 네트워크 카메라 그리고 산업용 컴퓨터로 구성되었다.

가설 설정

  • 이로부터, 각각의 피크 값과 축간거리를 사용하여 축 중량을 계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단일 축에 대한 변형률 응답은 단위 하중에 대한 영향선의 모양과 유사한 3차 함수로 가정하고(그림 4), 유효 지간장(Leff)을 가로보 사이의 간격(4.1 m)로 가정하면, 다음의 네 가지 경계조건으로부터 함수식을 이끌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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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교통 현실을 반영한 중(重)차량에 대한 하중 분석은 어떠한 모델 개발에 반드시 필요한가? 국내 교통 현실을 반영한 중(重)차량에 대한 하중 분석은 케이블 교량의 유지관리시 잔존수명 예측을 위한 피로하중모델 개발이나 교량의 설계시 해석에 필요한 활하중 모델 개발시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합성 사장교 상부구조 하면에 설치된 변형률 센서에서 측정한 신호를 이용하여 교량을 주행하고 있는 중차량의 하중정보를 얻기 위하여, 인공신경망 및 영향선을 이용한 차량하중분석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국내 도로교설계기준에서 제시된 설계 차량하중은 무엇을 토대로 만들어진 기준을 수십년간 개정없이 사용하여 왔는가? 이러한 대형화된 화물트럭들이 교량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므로 각 국의 교량 시방서에서는 이를 설계 활하중으로 정의하여, 이를 교량의 설계 및 유지관리시 이용하고 있다. 국내 도로교설계기준에서 제시된 설계 차량하중은 국내의 현 실정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없이, 외국의 과거자료를 토대로 만들어진 기준을 수십년간 개정없이 사용하여왔는데 최근에 들어서 이러한 설계 차량하중에 대한 개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이 실제 교량을 주행하는 화물트럭하중에 대한 특성(총 중량 및 축 중량의 크기, 축간 거리 분포율, 연행여부 등)정보를 수집한 후 통계적인 분석을 통해 확률이론에 근거한 새로운 차량하중모형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실제 도로를 주행중인 차량에 대한 주행 및 하중정보 수집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차량하중분석시스템의 하드웨어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차량하중분석시스템과 관련한 하드웨어 시스템에 대하여 다음의 표 1 및 그림 1에 간략히 정리하였다. 하드웨어 시스템은 센서 및 데이터수집장치, 영상정보수집시스템으로 구성되었다. 센서는 축 감지용 센서와 중량 측정용 센서로 구분되는데 축 감지용 센서로 바닥판의 2, 3차로 해당 위치에 총 16개가 설치되었으며(K1~K8, S1~S8), 일정 간격을 두고 2열로 배치하여 차량의 통과속도에 따른 시간차를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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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박민석, 조병완(2006a) 주행중인 차량하중 측정을 위한 BWIM 시스템 개발.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한국구조물진단학회, Vol. 10, No. 2, pp. 111-122. 

  2. 박민석, 이정휘, 김성곤, 조병완(2006b) BWIM 시스템을 사용한 사장교의 차량하중 분석,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한국지진공학회, 제10권 제6호, pp. 1-8. 

  3. 박민석 등(2007) 케이블교량의 장기계측데이터 활용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ST-07-09,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4. 박민석(2008)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교량의 차량하중분석시스템 개발, 공학박사학위논문, 한양대 대학원. 

  5. COST 323., WIM-LOAD-Final report of the COST323 action, ed. B. Jacob, E. O'Brien, LCPC, Paris, 538pp, 2002. 

  6. Dempsey, A., Jacob, B., and Carracilli, J. (1999) Orthotropic Bridge WIM for determining axle and gross vehicle weights, in Proceedings of the Final Symposium of the project WAVE, Ed. B. Jacob, Hermes Science Publications, Paris, France, pp. 227-238. 

  7. Gagarine, Nicolas (1991) Advances in weigh-in-motion with pattern recognition and prediction of fatigue life of highway bridge,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USA. 

  8. Moses, F. (1979) Weigh-in-motion system using instrumented bridge, Transportatin engineering journal, ASCE, Vol. 105, TE3. 

  9. Peters, R.J. (1986) CULWAY-an unmanned and undetectable highway speed vehicle weighing system, in Proceedings of the 13th ARRB Conference, Australian Road Research Board, 13/6. 

  10. Snyder, R.E. (1991) Field trials of low cost bridge weigh-in-motion, FHWA, DTFH 61-89-C-00048. 

  11. The Math Works (1999) Using MATLAB, version 5.3. Natick, MA: USA 

  12. The Math Works (2002) Neural Network Toolbox User's Guide, version 4. Natick, MA: USA. 

  13. WAVE., Weigh-in-motion of Axles and Vehicles for Europe, ed. B. Jacob, LCPC, Paris, 103pp, 2002. 

  14. Znidaric, A., Dempsey, A., Lavric, I., and Baumgartner, W. (1999) Bridge WIM systems without axle detectors, in Proceedings of the Final Symposium of the project WAVE, Paris, France, pp. 1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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