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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르자기 압밀이론을 이용한 최종압밀침하량에 관한 신뢰성 해석
Reliability Analysis of Final Settlement Using Terzaghi's Consolidation Theory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지반공학, 터널공학, v.28 no.6C, 2008년, pp.349 - 358  

채종길 (고베대학교 도시안전연구센타) ,  정민수 (고베대학교 공학연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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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베 공항 해저 충적 점토를 대상으로 한 신뢰성 침하 해석을 위해 각종 입력 물성치의 불확실성을 확률 통계 이론에 근거하여 조사하였고, Terzaghi 압밀 방정식을 목적 함수로 AFOSM 법을 적용하여 파괴 확률을 정식화하였다. 신뢰성 해석 결과, 목표침하량을 평균침하량 ${\pm}10%,\;{\pm}25%$로 설정한 경우, 발생확률은 각각 30~50%, 60%~90%로 나타났다. 이는 대상 지반의 확률변수의 변동계수가 과거의 연구보고 범위 내에 있음을 고려할 때, 목적함수로 Terzaghi 압밀방정식을 이용한 경우 침하량의 허용 오차 범위는 평균침하량 ${\pm}10%$가 적절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감도 분석 결과 해석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압축 계수, 모델, 압밀 항복 응력의 불명확성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밀도가 높은 사전 침하량의 예측을 위해서는 현장의 응력 변형 조건을 충실하게 반영한 시험을 수행하여 신뢰도가 높은 물성치를 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임을 설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erforming the reliability analysis for predicting the settlement with time of alluvial clay layer at Kobe airport, the uncertainties of geotechnical properties were examined based on the stochastic and probabilistic theory. By using Terzaghi's consolidation theory as the objective function,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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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 절에서 발생확률은 계산 슬라이스마다 값이 다른 깊이 의존적 값이므로, 전체 침하량에 대한 발생확률의 정확한 값을 알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전체 슬라이스에 동일한 발생확률을 적용하여 전체침하량과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 침하 해석을 위해 압밀과 관련한 각종 물리·역학 물성치의 불확실성 정도를 확률 통계이론에 입각하여 조사하였고, Terzaghi 1차원 압밀방정식을 목적 함수로서 AFOSM법을 적용한 경우 파괴확률을 정식화하였고, 목표 침하량의 신뢰도 및 신뢰범위에 대해 해석 결과 및 현장침하데이타를 비교·검토하였다.
  • 특히, 신뢰성 압밀해석분야에 있어서는 테르자기의 1차원 압밀방정식을 이용한 보고(강영준, 1993; 심태섭, 1990; 淺岡 등, 1981)가 있으나, 사면안정 및 기초의 안정해석분야와 비교한다면, 그 수는 더욱 한정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실무 및 연구 배경으로부터 본 논문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개항한 일본 고베공항 건설에 수반되는 준설매립지반의 침하문제에 대해 신뢰성침하해석을 실시하여, 사전설계 시 침하예측값의 신뢰도 및 침하량의 신뢰범위에 대해 고찰한다.

가설 설정

  • 현재, 실무설계에 있어서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설계법은 주로 확정론적 해석법(Deterministic analysis)으로서 이 방법은 자연퇴적지반이 본질적으로 가지는 물리·역학특성의 불확실성을 정량적인 형태로 고려하지 않고, 대부분 평균치를 이용하여 해석한다. 이와 같이 확정론적 해석법의 공학적 문제점은 크게 i) 각종 지반물성치의 불확실성 및 ii) 해석모델의 불확실성의 2종류로 요약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는 설계수법의 하나로 신뢰성 해석법(Reliability analysis)이 있다.
  • 현장의 침하량 계측 데이터의 1차 압밀량이 얼마인가?
  • 따라서 본 연구의 해석결과의 고찰에 있어서 2003년 12월의 마지막 계측일의 침하량을 1차원 압밀 종료점으로 가정하고 비교·검토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해석모델의 불명확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Terzaghi 1차원 압밀방정식의 예측정도를 평균 1.0, 표준편차 0.1(변동계수=표준편차/평균, 0.1)로 가정하였고, N으로 나타냈다.
  • 1112kgf/cm2로 나타났다. 임의의 깊이에 있어서 지중응력등방균질 탄성지반상에 평면변형률 조건의 하중이 작용하는 경우로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그림 17은 성토하중으로 인한 지중응력 증가분의 심도분포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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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확정론적 해석법의 공학적 문제점은 크게 무엇으로 요약되는가? 현재, 실무설계에 있어서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설계법은 주로 확정론적 해석법(Deterministic analysis)으로서 이 방법은 자연퇴적지반이 본질적으로 가지는 물리·역학특성의 불확실성을 정량적인 형태로 고려하지 않고, 대부분 평균치를 이용하여 해석한다. 이와 같이 확정론적 해석법의 공학적 문제점은 크게 i) 각종 지반물성치의 불확실성 및 ii) 해석모델의 불확실성의 2종류로 요약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는 설계수법의 하나로 신뢰성 해석법(Reliability analysis)이 있다.
확정론적 해석법의 공학적 문제점을 보완하는 설계수법의 하나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확정론적 해석법의 공학적 문제점은 크게 i) 각종 지반물성치의 불확실성 및 ii) 해석모델의 불확실성의 2종류로 요약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는 설계수법의 하나로 신뢰성 해석법(Reliability analysis)이 있다. 신뢰성해석의 최대 장점은 확률 및 통계학에 기초하여 자연지반의 물성치와 해석모델의 불확실성을 해석에 직접 반영함으로서 구조물의 안정성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무설계에 있어서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설계법은 무엇인가? , 1999). 현재, 실무설계에 있어서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설계법은 주로 확정론적 해석법(Deterministic analysis)으로서 이 방법은 자연퇴적지반이 본질적으로 가지는 물리·역학특성의 불확실성을 정량적인 형태로 고려하지 않고, 대부분 평균치를 이용하여 해석한다. 이와 같이 확정론적 해석법의 공학적 문제점은 크게 i) 각종 지반물성치의 불확실성 및 ii) 해석모델의 불확실성의 2종류로 요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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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심태섭(1990) 압밀침하에 대한 확률적 연구, 국토개발연구, 조선대학교 국토개발 연구소, Vol. 10, No. 1, pp. 185-198 

  2. 강영준(1993) 현장계측을 이용한 압밀침하의 신뢰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3. 淺岡顯, 松尾稔, 藤川和之, 柳瀨重靖 (1981) 沈下計算の信賴度と壓密試驗の間隔についての一考察, サンプリングシンポジウム發表論文集, 土質工學會, pp. 47-54. 

  4. 日本土質工學會關西地部大阪灣海底地盤硏究委員會(1990) 大阪灣海底地盤, 171p. 

  5. 日本土質工學會關西地部大阪灣地盤情報の活用に開する硏究委員會 (1995) 海底地盤-大阪灣を例として-, 590p. 

  6. 山本浩司, 田中泰雄, 三村衛, 大島昭彦, 松井保(2005) 大阪灣海成粘土層の土質特性と地盤工學的課題, 土と基礎, Vol. 53, No. 6, pp. 10-12. 

  7. 社團法人日本地盤工學會(2003) 土質試驗の方法と解說 第一回改訂版. 

  8. 蔡鍾吉, 川口貴之, 加藤正可, 澁谷啓, 田中泰雄(2005), 神號沖海底 地盤から採取した洪積粘土の工學的性質の一樣性, 土木學會應用力學論文集, Vol. 8, pp. 53-58. 

  9. 松尾稔, 淺岡顯(1974), 沈下予測に關する統計的考察, 土木學會論文 報告集, No. 225, pp. 63-74. 

  10. 小川富美子, 松本一明(1978) 港慢地域における土の工學的緖係數の相關性, 港灣技術硏究所報告, Vol. 17, No. 3, pp. 3-89. 

  11. 堀內孝英, 川村國夫(1977) 信賴性設計のための土質の統計的性質, 巢地と基礎, Vol. 25, No. 11, pp. 11-18. 

  12. 奧村樹郞, 土田孝(1981) 土質定數のばらつきを考慮した不等沈下の推定, 港灣技術硏究所報告, Vol. 20, No. 3. 

  13. Anna, D., Francesco, S., and Filippo., V. (1999) Strain rate dependent behaviour of a natural stiff clay, japanese geotechnical journal, Soils and Foundations, Vol. 39, No. 2, pp. 69-82. 

  14. Kim, Y.T. (2003) Comparison of strain rate-dependent consolidation behavior of Olga-C embankment with and without vertical drains, Korean Geotechnical Journal, pp. 39-46. 

  15. Matsuo, M. and Suzuki, H. (1983) Study on reliability-based design of improvement of clay layer by sand compaction piles, Soils and Foundations, Japanese Geotechnical Journal, Vol. 23, No. 3, pp. 112-122. 

  16. Matsuo, M. and Kuroda, K. (1975) Economical evaluation of embankment design, Japanese Geotechnical Journal, Soils and Foundations, Vol. 15, No. 2, pp. 31-46 

  17. Matsuo, M. and Asaoka, A. (1977) Probability models of undrained strength of marine clay layer, Soils and Foundations, Japanese Geotechnical Journal, Vol. 17, No. 3, pp. 53-68. 

  18. J.G. Chae, Yasuo Tanaka and Satoru Shibuya (2005) Probabilistic Analysis of Embankment Stability with Stage Construction, Proc. of International Workshop on the Mitigation and Countermeasures of Ground Environment, pp. 67-72. Koichi Akai & Yasuo Tanaka 

  19. Koichi, A. and Yasuo, T. (2005) Uncertainties in Settlement Prediction-KIA Offshore Airport-, Proc. of Conf. on Advances in geotechnical engineering : Skemptom Conference, ICE, Vol. 2, pp. 679-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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