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소양 학습이 교육과정에 도입되어 시행된 이래 10여년의 시간이 지나 학습 결과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ICT 교육을 진행함에 있어 교사가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학습수준의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이다. ICT 교과의 특성은 도구교과와 단계별 소양교과이다. 이런 특성을 가진 교과는 학습부진아에 대한 문제가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ICT 학습부진아를 판별하기 위하여 판별도구를 개발하여 경기도 관내 4개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고, ICT 학습 부진아로 판별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교사의 지도 실태 파악을 위하여 고양시 관내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단계별 분석과정에서 도출한 결과를 적용하여 ICT 학습부진아를 위한 교수-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ICT 학습부진아를 위한 교수-학습 시스템은 ICT 학습부진의 예방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판별검사모듈, 교수학습모듈, 피드백모듈 등으로 구성되는 웹기반시스템과 오프라인의 본시수업으로 구성된다.
ICT 소양 학습이 교육과정에 도입되어 시행된 이래 10여년의 시간이 지나 학습 결과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ICT 교육을 진행함에 있어 교사가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학습수준의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이다. ICT 교과의 특성은 도구교과와 단계별 소양교과이다. 이런 특성을 가진 교과는 학습부진아에 대한 문제가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ICT 학습부진아를 판별하기 위하여 판별도구를 개발하여 경기도 관내 4개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고, ICT 학습 부진아로 판별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교사의 지도 실태 파악을 위하여 고양시 관내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단계별 분석과정에서 도출한 결과를 적용하여 ICT 학습부진아를 위한 교수-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ICT 학습부진아를 위한 교수-학습 시스템은 ICT 학습부진의 예방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판별검사모듈, 교수학습모듈, 피드백모듈 등으로 구성되는 웹기반시스템과 오프라인의 본시수업으로 구성된다.
It is more than 10 years since ICT training learning was introduced to educational curriculum, and it is now time for overall consideration about the result of the education. The most important difficulties that the teachers have are that there are big differences in the level of learning ability. T...
It is more than 10 years since ICT training learning was introduced to educational curriculum, and it is now time for overall consideration about the result of the education. The most important difficulties that the teachers have are that there are big differences in the level of learning ability. The characteristics of ICT curriculum are its tool and stepwise progress. The main problem of a curriculum with such characteristics is with underachivers. To distinguish ICT underachivers, the present study was developed a distinction tool for investigation: The objects were the students in the 6th grade of the 4 elementary schools in Gyeonggi-do, and inquires were made to find out characteristics. Inquires were also made to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Goyang-city to find out the actual instructional situation. A teaching-learning system will be suggested to prevent the occurring of ICT underachivers by analyzing their characteristics. The system consists of a distinction examination module, a teaching-learning module and a feedback module, which are web-based, as well as an off-line actual class module. The purpose of the system is to prevent underachivers in ICT classes, so that the students' ability to utilize computer will be improved to a higher level.
It is more than 10 years since ICT training learning was introduced to educational curriculum, and it is now time for overall consideration about the result of the education. The most important difficulties that the teachers have are that there are big differences in the level of learning ability. The characteristics of ICT curriculum are its tool and stepwise progress. The main problem of a curriculum with such characteristics is with underachivers. To distinguish ICT underachivers, the present study was developed a distinction tool for investigation: The objects were the students in the 6th grade of the 4 elementary schools in Gyeonggi-do, and inquires were made to find out characteristics. Inquires were also made to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Goyang-city to find out the actual instructional situation. A teaching-learning system will be suggested to prevent the occurring of ICT underachivers by analyzing their characteristics. The system consists of a distinction examination module, a teaching-learning module and a feedback module, which are web-based, as well as an off-line actual class module. The purpose of the system is to prevent underachivers in ICT classes, so that the students' ability to utilize computer will be improved to a higher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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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나야 그 효과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 계획은 본 논문의 시스템을 시도 교육청별 교재에 맞는 웹 강의의 구축 및 판별 문항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 투입하여 ICT 학습부진아 발생 비율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ICT 교육이 정상적인 학교교육으로 자리 잡기 위해 학습부진아에 대한 연구도 가속화되어야 한다.
보는 것과 평소에 ICT 학습부진아 지도 시 문제점을 짚어보는 것이 ICT 학습부진아 지도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여 설문하여 본 결과와 같은 결과를 쪔을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고양시 소재 6학년 4개 초등학교 6개 학급을 ICT 학습부진아 판별 도구로 분석하여 학습부진아를 선별하고, 선별한 학생들의 부진사유를 면담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파악하였다. A, B초등학교는 40학급규모, C초등학교는 25학급규모, 。초등학교는 16학급규모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ICT 학습부진아의 특성을 판별검사를 통해 부진아를 판별하여 그 특성을 알아보고, 교사설문을 통해 지도실태를 파악하여 그 대안적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설문지의 구성내용은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발간한 2006 정보격차 지수 및 실태조사에서 정보화 지수를 묻는 질문을 제외하고 응답자의 특성을 묻는 질문 중 유의미한 조사내용을 참고하여 재구성하였다[15]. 학교환경요인은 ICT 학습관련 환경 특성을 묻는 질문을 하였다.
학습부진과 다른 요인과의 관계를 교차 분석하여 부진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설문지의 구성내용은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발간한 2006 정보격차 지수 및 실태조사에서 정보화 지수를 묻는 질문을 제외하고 응답자의 특성을 묻는 질문 중 유의미한 조사내용을 참고하여 재구성하였다[15].
제안 방법
2개의 군집 중 1군을 ICT 학습부진아군, 2군을 ICT 학습 일반 아군으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림 2)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영역별 점수분포가 상이하여 총점으로 일률적으로 판별하기 보다는 두 부분으로 형성되는 군집을 나누어 분석하였다.
교실수업은 오프라인 환경에서 학습시스템의 중심이 되는 부분이며 웹기반 시스템이 교실수업을 지원한다. 1주일에 1시간밖에 배정되지 않는 현행 컴퓨터 교육환경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진단평가, 개인별보충학습, 형성평가를 통한 피드백은 사이버 가정학습으로 실시한다. 본 웹 기반 학습시스템은 오픈소스인 송은수의 테크노트, 이기 세의 시나브로 오픈소스 php 프로그램을 채구성하여 제작하였다[6, 8].
877로 나타나고 있다. 2개의 군집 중 1군을 ICT 학습부진아군, 2군을 ICT 학습 일반 아군으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림 2)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영역별 점수분포가 상이하여 총점으로 일률적으로 판별하기 보다는 두 부분으로 형성되는 군집을 나누어 분석하였다.
ICT 학습부진아 판별 검사는 한국교육학술정보 연구원에서 개발한 ICT 리터러시 검사 도구를 기반으로 본 논문에서 자체 개발한 판별도구를 투입하여 실시하였다[11]. 사전검사를 하여 변별도가 20% 이하인 문항의 수정, 중복문항을 삭제, 학습부진아 평가의 기본문항 수인 20문항으로조정하여 학습부진아 판별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검사문항의 내용영역은 교육과정의 다섯 개 영역 중 종합활동을 제외한 네 영역을 평가하였고 2개 학년씩 3단계로 평가를 시행하였다. 영역별 문항 분포를 살펴보면 1, 2 단계는 컴퓨터와 네트워크 영역이 각각 35.
특히 학습부진아의 경우는 자율학습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본시 수업과 관련된 사이버 학습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ICT 학습부진아 예방을 위한 교수-학습 시스템은 오프라인의 본시학습과 온라인의 웹기반학습이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시스템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학생들의 정확한 진단평가와 형성평가를 통한 피드백은 교사의 본시 수업 안을 세우는 기초자료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그림 1)과 같이 ICT 학습부진아를 판별하기 위한 검사 도구를 제작한 후, ICT 학습부진아와 일반 아를 분류하여 두 집단의 비교 분석을 통해 ICT 학습부진아의 특성을 파악하고,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ICT 학습부진아를 위한 교수-학습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설문은 ICT 학습부진아에 대한 설문을 일반학생군과 학습부진아군에게 각기 같은 설문을 시행하여 비교분석하였다. 학습부진과 다른 요인과의 관계를 교차 분석하여 부진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1주일에 1시간밖에 배정되지 않는 현행 컴퓨터 교육환경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진단평가, 개인별보충학습, 형성평가를 통한 피드백은 사이버 가정학습으로 실시한다. 본 웹 기반 학습시스템은 오픈소스인 송은수의 테크노트, 이기 세의 시나브로 오픈소스 php 프로그램을 채구성하여 제작하였다[6, 8].
부진원인을 찾아 분석해.보는 것과 평소에 ICT 학습부진아 지도 시 문제점을 짚어보는 것이 ICT 학습부진아 지도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여 설문하여 본 결과<표 2>와 같은 결과를 쪔을 수 있었다.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ICT 학습부진아를 위한 교수-학습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사전검사를 하여 변별도가 20% 이하인 문항의 수정, 중복문항을 삭제, 학습부진아 평가의 기본문항 수인 20문항으로조정하여 학습부진아 판별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기존의 검사 도구는 단순한 지식이나 기능을 평가하는 컴퓨터리터러시 검사라면 ICT 리터러시 검사 도구에 기반한 본판별도구는 ICT 리터러시로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정보처리 능력 및 문제해결력을 통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1단계에서 3단계까지의 초등학생을 위해개발되었다.
학습부진과 다른 요인과의 관계를 교차 분석하여 부진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설문지의 구성내용은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발간한 2006 정보격차 지수 및 실태조사에서 정보화 지수를 묻는 질문을 제외하고 응답자의 특성을 묻는 질문 중 유의미한 조사내용을 참고하여 재구성하였다[15]. 학교환경요인은 ICT 학습관련 환경 특성을 묻는 질문을 하였다.
이러한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교수-학습 시스템을개발하였다.
평가 영역은 교육과정의 5가지 영역(정보의 표현과 논리, 컴퓨터와 네트워크, 정보사회와 윤리, 알고리즘과 모텔링, 종합활동)에서 전체의 영역을 포함하는 종합활동은 제외하고 4가지 영역의 성적을 산출하여 군집분석을 하였다. 4번의 반복계산에 의해 2개의 군집으로 나누었으며 최종군집 중심 간 거리는 2.
학교는 이를 바탕으로 정보통신기술소양교육 기본 수업시수를 연간 34시간 이상 확보하여 시행하였다. 이렇게 본격적인 ICT 교육이 이루어진지 10여년이 지났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는 경기도 고양시에 근무하는 교사 중 현행 재량시간에 컴퓨터 교과를 지도하는 초등교사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학교별 설문을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이 가운데 80부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한 응답 4부를 제외한 나머지 76부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이 가운데 80부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한 응답 4부를 제외한 나머지 76부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이론/모형
ICT 리터러시 검사 도구는 한국교육학술연구원이 발간한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연구(초등학생용)를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11].
성능/효과
34.2%의 교사가, 수업시간 내에 ICT 학습부진아 지도가 가능하지 않다'라고 대답하였으며 2.6%가 전혀 지도가 불가능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많은 교사들이 제한된 수업 시간 내에 부진아 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ICT 리터러시 검사 집단별 차이검증 결과, 모든 단계에서 학년이 높을수록 ICT 리터러시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서는 모든 단계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ICT 리터러시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ICT 학습부진아 판별을 위한 도구가 잘 보급되어있지 않으며 학습부진아를 위한 학습 자료나 프로그램이 보급되어 있지 않아 지도에 어려움을 느낀다는 교사들이 다수를 이루고 있었다. 이는 ICT 학습부진아 지도를 위한 판별도구와 지도 프로그램 이 개발되어 야 함을 의미하였다.
둘째, ICT 학습부진아군에 속하는 학생들은 타 영역에비해 컴퓨터통신 영역은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이고있었다. 이는 웹을 기반한 학습을 하는데 ICT 학습부진아라도 무리 없이 학습에 임할 수 있음을 뜻한다.
8%) 으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교사의 부진아지도 부담을 줄여 주고 교육이 내실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프로그래 학습자료, ICT 학습부진아의 판별기준 개발 보급이 절실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웹을 기반한 학습을 하는데 ICT 학습부진아라도 무리 없이 학습에 임할 수 있음을 뜻한다. 또한, ICT 학습부진아는 텍스트를 기반한 책이나 독서물보다 그림이나 영상물이 많은 컴퓨터 화면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지를 통한 오프라인 과제 제시보다는 웹기반이 바람직하며, 텍스트의 양을 줄이고 동영상, 그림 등이적절히 제시되어야 함을 의미하였다.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마지막 설문으로 교사들에게 'ICT 학습부진아 지도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무엇이 가장 필요하겠습니까?'라는 설문 결과 ICT 학습부진아를 위핸 교육프로그램제공이 57.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용시간 제약을 묻는 질문은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컴퓨터 사용시간에 대한 지도를 받고 있으며 규칙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느냐는 질문이었다. 사용시간 제약은그런 편이다가 31.
성별에 따라서는 모든 단계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ICT 리터러시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계별 검사점수의 원점수는 단계가 높아질수록 점수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의 대다수는 ICT 학습이 수업시간 내 지도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으며, 수업 시간 외에는 방과 후 시간이 적절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ICT 학습부진아 지도에 적합한 교사는 컴퓨터 전담교사를 배치를 희망하였다.
첫째, ICT 학습부진아는 가정의 열악한 IT환경 때문일 것이라는 다수의 교사의 인식과는 달리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이 하루에 30분 이상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확보하고 있었다. 이는 웹기반 학습 시스템을 통한 지도가 가능함을 의미하였다.
컴퓨터 주요 활용용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응답자중 게임이 48.0%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9%로 나타났다. 컴퓨터 특기적성 교육의 효과를 조사한 결과 도움을 어느 정도준다가 39.6%로 긍정적인 응답이 약 52.8%로 부정적인 응답보다 높게 나타났다. 군집에 따라 살펴보면 ICT 학습 일반 아가 도움을 어느 정도 준다가 40.
컴퓨터나 인터넷 이용시간은 1시간~2시간미만이 33, 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0분-T 시간미만이 28.0%로 나타났고 군집 에 따라 살펴보면 ICT 학습일반아는 1시간~2시간미만이 46.4%로 학습 부진아의 13.5%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pC.001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후속연구
낼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풍부한 양적 인프라에 비해 빈약한 고차원적인 ICT 과제해결능력을 향상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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