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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 학습 부진아를 위한 웹기반 진단평가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of Web based Diagnosis Evaluation System for Slow-learning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2 no.3, 2008년, pp.275 - 282  

이종배 (공주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과) ,  한규정 (공주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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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에서 학습자는 학습을 하기 전에 선수학습을 제대로 이수하지 못했을 경우 다음 학습에 곤란을 겪는다. 학습 부진아에 대한 개별적인 지도는 교육현장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필연적인 과제이나 일선 학급 담임에게만 그 책임을 지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웹기반 진단평가 시스템을 개발 및 적용하여 학습 부진아들의 학습 결손을 여부를 진단 평가 시스템을 통해 진단하고 누적된 학습 결손을 처치하여 본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연구자가 근무하는 학교의 수학 기초학습 부진아 10명을 선정하였으며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진단평가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학습 부진아의 학력 향상 및 흥미를 높이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으며 통계처리는 F-검증(일원분산 분석)을 통해 검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통계적으로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a learner should fail to complete previous courses before moving on to the next level will face difficulty keeping up with it. Such personal tuition for those having trouble coping with their class is an issue that needs urgent addressing, which cannot be a burden only to teachers, this study h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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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 수학 4학년 "자연수의 사칙계산” 단원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습 부진아를 위해 수업 시발점에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수.연산영역에서 학습 결손 요소를 진단하고 개인적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학습이 가능하도록 진단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 부진아들의 개개인의 능력을 고려한 웹 기반 진단평가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다음은 본 논문의 주요 연구 내용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지도되어야 할 수학 교과의 6가지 영역 중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기초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자 진단을 위웹 기반기반 진단평가 시스템을 구현하고 구현한 시스템을 기초학습 부진아에게 투입하여 적용 전 진단과 자료를 투입 지도한 후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함으로 써 현장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표 3>은 적용대상자의 현황이다.
  • 본 연구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학습을 할 수 있으며 7차 교육과정의 수준별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도록 이를 관리 및 지원 할 수 있는 개별학습을 위한 웹 기반 진단평가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특히 부진아들의 부진요소를 파악하여 부진별 유형에 맞게 체계적으로 연습함으로써 수.
  • 셋째, 수학 부진아들이 선수학습 정도를 진단하고 누락된 학습 요소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웹 기반 진단평가 시스템의 도입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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