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미디어, 캠페인 미디어, 그리고 정치 대화가 후보자 이미지와 정치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제17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the News Media, Campaign Media, and Political Talk on Voters' Candidate Images and Political Decision Making -A Study of the 17th Presidential Election in Korea-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44, 2008년, pp.108 - 143  

민영 (고려대학교 언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후보자 이미지는 다양한 차원의 속성들로 구성되는 후보자에 대한 총체적 인상이다. 본 연구는 온 오프라인 뉴스미디어, 정치광고, 텔레비전 토론회, 후보자 웹사이트 등의 캠페인 미디어, 그리고 대인 간 정치 대화가 후보자의 개인적 품성과 직무수행 및 정책능력에 대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지를 분석하고, 더 나아가 정치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이미지가 담당하는 역할을 탐색했다. 분석은 2007년 12월 실시된 17대 대통령 선거에서 50% 가까운 득표를 통해 당선된 이명박 후보를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 뉴스 열독은 개인 품성 이미지에 긍정적 효과를 보였으나, 인터넷신문 이용은 직무수행과 정책능력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력을 행사했다. 둘째, 캠페인 미디어 중 특히 텔레비전 정치광고와 후보자 웹사이트는 다양한 차원에서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매우 높은 효과를 나타냈지만 투표 행위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효과를 보이지 않음으로써, 주로 간접적 경로로 정치적 선택에 영향력을 행사했음을 알 수 있었다. 텔레비전 후보 토론회의 경우, 1, 2, 3차 토론회가 각각 상이한 방식으로 이미지 형성과 정치적 행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관찰되었다. 셋째, 정치 대화의 빈도와 규모는 각각 개인적 품성과 경제정책능력에 대한 평가에 부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나, 대화 규모는 이명박 투표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났다. 넷째, 다양한 차원의 후보자 이미지는 투표 행위에 매우 높은 설명력을 보였는데, 특히 이명박 후보의 도덕성, 정직성, 신뢰성, 서민성 등 개인적 품성에 대한 이미지가 그에 대한 투표 행위에 가장 중요한 예측 요인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ndidate images refer to a holistic impression of a candidate which is composed of various dimensions of attributes. This study investigated how online and offline news media, campaign media such as political ads, televised debates, and candidate web-sites, and interpersonal political talk influen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거 보도에서 다루어지는 후보자 속성은 무엇으로 나뉠 수 있는가? 선거 보도에서 다루어지는 후보자 속성은 크게 인지적 속성(cognitive attributes)과 정서적 속성(affective attributes)으로 나뉠 수 있다. 인지적 속성은 후보자의 이념적 성향, 각종 이슈 관련 성향이나 도덕성, 서민성, 지도력, 능력 등의 개인적 혹은 정치적 자질 등을 포괄하며, 정서적 속성은 후보자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혹은 중립적 묘사를 지칭한다(McCombs & Ghanem, 2001).
후보자 이미지 형성의 외적 원천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정치적 대상인 후보에 대한 인상은 정당소속감이나 정치적 성향 등의 선유경향이 투사된 결과일 수 있으며,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정보를 처리하면서 형성될 수도 있다. 이미지 형성의 외적 원천(sources)으로는 정당이나 후보에 의해 수행되는 캠페인 커뮤니케이션이나 각종 뉴스미디어의 선거 보도를 꼽을 수 있으며(Walgrave & De Swert, 2007), 정치 관련 대인 커뮤니케이션 역시 포함될 수 있다(김현주, 1999).
후보자 이미지란 무엇인가? 미디어가 선거에서 수행하는 현실정의기능(reality-definition function) 역시 후보자 이미지 영역에서 뚜렷이 관찰되고 있다. 후보자 이미지란 후보자라는 태도 대상에 대해 유권자들이 지각하는 총체적인 인상이며 이는 사회적으로 구성되고 끊임없이 재구축된다(권혁남, 2006). 정치적 대상인 후보에 대한 인상은 정당소속감이나 정치적 성향 등의 선유경향이 투사된 결과일 수 있으며,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정보를 처리하면서 형성될 수도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