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 We conducted an epidemiologic survey to evaluate the effect of the aircraft noise exposure on the health of the residents near the military airbases in Pyeongtaek City. Methods : The evaluation of environmental noise level, questionnaire survey, and health examination were performed for...
Objectives : We conducted an epidemiologic survey to evaluate the effect of the aircraft noise exposure on the health of the residents near the military airbases in Pyeongtaek City. Methods : The evaluation of environmental noise level, questionnaire survey, and health examination were performed for 917 residents. The study population consisted of four groups: subjects who lived in the village close to the fighter airbase (high exposure), subjects who lived along the course of fighters (intermediate exposure), and subjects near a helicopter airbase, and the control group. Results : The prevalence of the aircraft noise related accident and irritable bowel syndrome in the exposure groups were higher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The risks of noise induced hearing loss, hypertension and diabetes mellitus were higher in the exposed groups than in the control group. The prevalence of anxiety disorder and primary insomnia were higher in the exposed groups than in the control group. Prevalence odd ratios of the risk for primary insomnia after adjusting age, sex, agricultural noise, and occupation were 4.03 [95% confidence interval (95% Cl) 1.56-10.47] for the subject near the helicopter airbase, 1.23 (95% Cl 0.40-3.76) for those intermediately exposed to fighter noise, and 4.99 (95% Cl 2.14-11.64) for those highly exposed to fighter noise. Conclusions :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suggest that the aircraft noise may have adverse effects on hearing function, cardiovascular health and mental health. Therefore, it seems to be needed to take proper measures including the control of the aircraft noise and the management of the exposed people's health.
Objectives : We conducted an epidemiologic survey to evaluate the effect of the aircraft noise exposure on the health of the residents near the military airbases in Pyeongtaek City. Methods : The evaluation of environmental noise level, questionnaire survey, and health examination were performed for 917 residents. The study population consisted of four groups: subjects who lived in the village close to the fighter airbase (high exposure), subjects who lived along the course of fighters (intermediate exposure), and subjects near a helicopter airbase, and the control group. Results : The prevalence of the aircraft noise related accident and irritable bowel syndrome in the exposure groups were higher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The risks of noise induced hearing loss, hypertension and diabetes mellitus were higher in the exposed groups than in the control group. The prevalence of anxiety disorder and primary insomnia were higher in the exposed groups than in the control group. Prevalence odd ratios of the risk for primary insomnia after adjusting age, sex, agricultural noise, and occupation were 4.03 [95% confidence interval (95% Cl) 1.56-10.47] for the subject near the helicopter airbase, 1.23 (95% Cl 0.40-3.76) for those intermediately exposed to fighter noise, and 4.99 (95% Cl 2.14-11.64) for those highly exposed to fighter noise. Conclusions :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suggest that the aircraft noise may have adverse effects on hearing function, cardiovascular health and mental health. Therefore, it seems to be needed to take proper measures including the control of the aircraft noise and the management of the exposed people's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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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평택군용비 행장 주변주민들을 대상으로 항공기 소음의 건강영향을 밝히기 위하여 실시하게 되 었고 구체적 인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행장 주변 지역의 소음을 측정하여 마을별 항공기 소옴 노출 수준을 평가하고 건강영 향평가의 노출지표를 제공한다.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항공기 소음 노출수준이 심각하고 주민들의 건강피해도 있는 것으로 판단한 평택시는 항공기 소음피해를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주민 건강조사를 계획하고 본 연구진에 의뢰하였다.
제안 방법
소음측정기는 KSC-1502에 정 한 보통소음계 또는 동등이상의 성능을 가진 것으로 누적소음측정기 (SparkTM 706/703 Noise Dosimeter, Larson Davis, Depew, State of New York, USA)를 사용하였다. 소음계의 반응특성은 Slow, 청감보정희로는 "A", Exchange rate는 3 dB(A), 역치수준(tteshold level)은 40dB(A)으로 설정하여 측정하였디. [8].
혈압은 반자동화혈압측정 기 (HEM-907, Omron, Kyoto, Japan)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검사대상자는 공복상태에서 의자에 앉은 자세로 5분간 안정을 취한 후 혈압을 측정하였다. 혈압은 양팔에서 각각 3회 측정하였으며, 3회 측정된 혈압에서 가장 근접한 2회 측정값의 평균을 구하였다.
첫째, 비행장 주변 지역의 소음을 측정하여 마을별 항공기 소옴 노출 수준을 평가하고 건강영 향평가의 노출지표를 제공한다. 둘째, 비행장 주변주민들의 청력, 심혈관 건강, 정신 건강상태를 조사하여 유병률을 파악한다. 셋째, 주요 건강문제와 항공기 소음과의 관련성을 평가한다.
항공기 소 음측정방법으로는 소음진동공정시험 방법에 WECPNL (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를 구하도록 되 어있지만 이 평가수준은 항공기 소음 자 체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시간대별로 항공 기 통과 횟수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따라서 민간항공기 소음을 즉정하는 데는 유용하나, 본 연구에서와 같은 이륙횟수가 일정하지 않고, 군사 보안상 이륙횟수 를 파악할 수 없는 군용 항공기의 소음평 가에는 적절하지 못하여, 본 연구에서는 소음 수준을 Leq로 측정하였다.
사고력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에 대해서는 사고경위에 대한 인터뷰를 추가로 실시하여사고 관련성을 평 가하였다.
설문조사 항목은 성, 연령, 학력 등의 인구학적 특성과 거주기 간, 농업소음노출유무 등 소음노출과 관련된 항목, 청 력, 심혈괸계, 정신과 질환, 소화기질환, 사고 등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고력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에 대해서는 사고경위에 대한 인터뷰를 추가로 실시하여사고 관련성을 평 가하였다.
둘째, 비행장 주변주민들의 청력, 심혈관 건강, 정신 건강상태를 조사하여 유병률을 파악한다. 셋째, 주요 건강문제와 항공기 소음과의 관련성을 평가한다.
혈압은 양팔에서 각각 3회 측정하였으며, 3회 측정된 혈압에서 가장 근접한 2회 측정값의 평균을 구하였다. 양팔의 평균값을 비교하여 높은 혈압을 검사 대상자의 기준혈압으로 하였다. 고혈압은 미국 고혈압 학회의 기준인, 수축기 혈압이 140 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와 과거 에 고혈압으로 진단받고 혈압강하제를 복용하는 경우로 정의 하였다.
옥외측정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측정점은 그 지역의 항공기 소음을 대표할 수 있는 장소나 항공기 소음으로 인하여 문제를 일으킬 우려가 있는 장소를 택하였으며 측정 점 반경 3.5 m 이내는 평활하고, 시 멘트등으로 포장되어있고, 수풀: 수림, 관목 등에 의한 흡음의 영향이 없었다. 측정점은지 면 또는 바닥면에서 1.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경 검사는 이비 인후과 의사가 시 행하였으며 모든청력검사는 항공기 소음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대조지역에서 평일 오전 7시부터 12시 사이에 방음처 리가 되어있는 박스 (SAR-1200, single wall, Sontek, 경 기 도 파주, 대한민국)안에서 이루어졌다. 순음청력검사상 4000 Hz에서 40 dB 이상의 청 력손실이 있고 삼분법 평균 청력 손실이 25 dB 이상이며, 다른 이과적 질환을 배제한 경우를 소음성 난청 으로 정의 하였다.
정신건강조사는 정신과 전공의와 전문의의 직접면담 방식을 통해 실시하였다. 진단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3차례 워크숍을 통해 본 조사에 참여 한 정신과 의사 6명 에 게 조사도구로 사용한 한국형 MINI-Plus (Mini International Neuropsychiatric Interview-Plus) 면담도구의 내용을 숙지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 하였고, 진단의일치도를 높이기 위해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한 면담훈련을 공동으로 실시 하고평 가결과를 서로 토론하는 과정을 거 쳤다.
실시하였다. 진단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3차례 워크숍을 통해 본 조사에 참여 한 정신과 의사 6명 에 게 조사도구로 사용한 한국형 MINI-Plus (Mini International Neuropsychiatric Interview-Plus) 면담도구의 내용을 숙지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 하였고, 진단의일치도를 높이기 위해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한 면담훈련을 공동으로 실시 하고평 가결과를 서로 토론하는 과정을 거 쳤다. 한국형 MINI-Plus는 구조화된 질문을 사용하게 되어 있어 객관성이 보장되며, 비교적 실시가 용이하고 시간이 덜 걸리며, 무엇보다도 현재 뿐 아니라 과거 에 여러 가지 중요한 정신과질환을 앓았는지 여부도측정이 가능하다.
다음과 같다. 첫째, 비행장 주변 지역의 소음을 측정하여 마을별 항공기 소옴 노출 수준을 평가하고 건강영 향평가의 노출지표를 제공한다. 둘째, 비행장 주변주민들의 청력, 심혈관 건강, 정신 건강상태를 조사하여 유병률을 파악한다.
5 m 높이로 하여, 측정위치를 정점으로 한 원추형 상부공간 내에는 측정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장애물이 없는 장소를 선정하였다. 측정위치에 받침장치를 설치하고 소음계의 마이크로폰을 소음원 방향으로 향하도록 하여 즉정 하였다. 풍속이 2m/sec이상으로 즉정치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을 때는 방풍망을 부착하였고, 풍속이 5 m/sec를 초과할때는 측정하지 않았다.
항공기 소음 노출수준에 따른 소음성 난청 의비교위험도는 단변량분석에서 청력 손실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던 변수인 성, 연虱 농업소음, 군 소음노출을 보정한 다변량로지 스틱 회 귀분석을 사용하여 산출하였다. 항공기 소음노출의 심혈관 건강 결과에 대한 효과는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각 비 교위 험 도를 산출하였는데, 고혈압에 대해서는 성, 연령, 가족력, 흡연, 음주, 규칙적 운동, 고염식이, 고지방식이, 체질량지수, 농업 소음의 효과를 보정하였고, 당뇨병에 대해서는 성, 연령, 가족력, 흡연, 음주, 규칙적 운동, 체질량지수, 농업 소음 노출을, 고중성지방혈증과저 고밀도지방혈증에 대해서는 성, 연령, 흡연, 음주, 규칙적 운동, 고지방식이, 체질량지수, 농업소음 노출을 혼란변수로 설정 하였다.
항공기 소음 노출이 심혈관계에 미치는영 향을 평 가하기 위하여 건강진단을 통해혈압, 혈중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혈당을 측정하였다. 혈압은 반자동화혈압측정 기 (HEM-907, Omron, Kyoto, Japan)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항공기 소음 노출이 청각에 미치는 영향을평가하기 위하여 순음청 력검사를하였고, 다른 질환을 배제하기 위한 이경검사, 고막운동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경 검사는 이비 인후과 의사가 시 행하였으며 모든청력검사는 항공기 소음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대조지역에서 평일 오전 7시부터 12시 사이에 방음처 리가 되어있는 박스 (SAR-1200, single wall, Sontek, 경 기 도 파주, 대한민국)안에서 이루어졌다.
측정하였다. 혈압은 반자동화혈압측정 기 (HEM-907, Omron, Kyoto, Japan)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검사대상자는 공복상태에서 의자에 앉은 자세로 5분간 안정을 취한 후 혈압을 측정하였다.
검사대상자는 공복상태에서 의자에 앉은 자세로 5분간 안정을 취한 후 혈압을 측정하였다. 혈압은 양팔에서 각각 3회 측정하였으며, 3회 측정된 혈압에서 가장 근접한 2회 측정값의 평균을 구하였다. 양팔의 평균값을 비교하여 높은 혈압을 검사 대상자의 기준혈압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5년 8월 21일부터 10월30일까지 917 명에 대하여 건강진단을 실시하였다. 조 사대상은 해당지역에 거주하는20세 이상 성 인으로 하였고, 전수조사를 원칙으로 하였다.
조 사대상은 해당지역에 거주하는20세 이상 성 인으로 하였고, 전수조사를 원칙으로 하였다. 먼저 해당지역의 주민등록 자료를 확보한 후 가정방문을 통해 실거주자를 확 인하였고 최종적으로 조사에 동의한 사람 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전투기소음 노출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870명 중 542명이 조사에 참여했고(참여율 62%), 헬리콥터 소음 노출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282명 중 150명(참여율 53%)이 참여하였으며 대조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558명 중 259명 (46%)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연구대상지역은 평택시에 위치한 군용비행장인 K-55 주변지 역, K-6 주변지 역, 그리고 대조지역으로 나누었다. 조사대상지역의 소음노줄 수준에 대해서는 이미소음 측정 전문 기관에서 여러 차례 관련연구들이 있었고, 그 결과들은 이번 연구에서 노줄수준을 구분하는데 참고로 사용되 었다.
외상, 중이염 등 다른 원인에 의한 청력손실을 제외하고 최종분석에 포함된 사람들은 왼쪽 귀가 678명, 오른쪽 귀 가 674명이 었다. 왼쪽 귀 소음성 난청의 유병률은대조군이 21.
조사대상지역의 소음노줄 수준에 대해서는 이미소음 측정 전문 기관에서 여러 차례 관련연구들이 있었고, 그 결과들은 이번 연구에서 노줄수준을 구분하는데 참고로 사용되 었다. 전투기가 이착륙하는 K-55 비행장 주변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4개 마을을 '전투기소음 고노출군'으로, 2개 마을을 '전투기소음 중간노출군'으로, 헬기 비행장인 K-6 주변 2개 마을을 '헬기소음 노출군 '으로 분류하였고 대조군은 비행장 경계로부터 약 10 km 지점의 항공기 소음이적은 5개 마을을 선정하였다 (figure 1).
먼저 해당지역의 주민등록 자료를 확보한 후 가정방문을 통해 실거주자를 확 인하였고 최종적으로 조사에 동의한 사람 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전투기소음 노출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870명 중 542명이 조사에 참여했고(참여율 62%), 헬리콥터 소음 노출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282명 중 150명(참여율 53%)이 참여하였으며 대조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558명 중 259명 (46%)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최종 연구대상은 조사에 참여하여 검진을 받은 951명중 노출지역 거주기간이 5년 미만인 34명을제외한917명이었다.
이러한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심리검사인 SCL-90-R(Symptom CheckKst-9aR) 의 하위척도 중 거짓말을 하거나 증상을 지나치게 과장되게 호소할 경우를 판별하는 지표로사용할 수 있는 '정신증척도' 점수가평균값에서 표준편차의 두 배 이상 되는사람은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정신건강 조사참여자 834명 중 SCL-9QR 의 정신증척도 점수가 70점 을 초과하여 증상을 지나치게 과장되게 호소하거나 정신증이 의심되는 사람은 38명으로 이를 제외한 796 명이 최종 결과분석 대상 이었다.
2005년 8월 21일부터 10월30일까지 917 명에 대하여 건강진단을 실시하였다. 조 사대상은 해당지역에 거주하는20세 이상 성 인으로 하였고, 전수조사를 원칙으로 하였다. 먼저 해당지역의 주민등록 자료를 확보한 후 가정방문을 통해 실거주자를 확 인하였고 최종적으로 조사에 동의한 사람 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순음청력검사상 4000 Hz에서 40 dB 이상의 청 력손실이 있고 삼분법 평균 청력 손실이 25 dB 이상이며, 다른 이과적 질환을 배제한 경우를 소음성 난청 으로 정의 하였다. 청 력 검사는 한국산업안전공단에서 청 력정도관리를 받은 임상병리사3명이 수행하였다.
전투기소음 노출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870명 중 542명이 조사에 참여했고(참여율 62%), 헬리콥터 소음 노출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282명 중 150명(참여율 53%)이 참여하였으며 대조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558명 중 259명 (46%)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최종 연구대상은 조사에 참여하여 검진을 받은 951명중 노출지역 거주기간이 5년 미만인 34명을제외한917명이었다.
5 m 이내는 평활하고, 시 멘트등으로 포장되어있고, 수풀: 수림, 관목 등에 의한 흡음의 영향이 없었다. 측정점은지 면 또는 바닥면에서 1.2 시.5 m 높이로 하여, 측정위치를 정점으로 한 원추형 상부공간 내에는 측정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장애물이 없는 장소를 선정하였다. 측정위치에 받침장치를 설치하고 소음계의 마이크로폰을 소음원 방향으로 향하도록 하여 즉정 하였다.
환경소음은 2005년 II월 17일부터 2006 년 2월 4일까지 측정하였고, 마을당 한 지점씩 모두 11개 지점에서 실시하였다. 옥외측정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측정점은 그 지역의 항공기 소음을 대표할 수 있는 장소나 항공기 소음으로 인하여 문제를 일으킬 우려가 있는 장소를 택하였으며 측정 점 반경 3.
데이터처리
소음노출특성에 따른 집 단별 인구학적변수들은 카이제곱검정을 시행하였다. 항공기 소음 노출수준에 따른 소음성 난청 의비교위험도는 단변량분석에서 청력 손실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던 변수인 성, 연虱 농업소음, 군 소음노출을 보정한 다변량로지 스틱 회 귀분석을 사용하여 산출하였다.
항공기 소음 노출수준에 따른 소음성 난청 의비교위험도는 단변량분석에서 청력 손실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던 변수인 성, 연虱 농업소음, 군 소음노출을 보정한 다변량로지 스틱 회 귀분석을 사용하여 산출하였다. 항공기 소음노출의 심혈관 건강 결과에 대한 효과는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각 비 교위 험 도를 산출하였는데, 고혈압에 대해서는 성, 연령, 가족력, 흡연, 음주, 규칙적 운동, 고염식이, 고지방식이, 체질량지수, 농업 소음의 효과를 보정하였고, 당뇨병에 대해서는 성, 연령, 가족력, 흡연, 음주, 규칙적 운동, 체질량지수, 농업 소음 노출을, 고중성지방혈증과저 고밀도지방혈증에 대해서는 성, 연령, 흡연, 음주, 규칙적 운동, 고지방식이, 체질량지수, 농업소음 노출을 혼란변수로 설정 하였다. 심 혈관 건강결과에서 영향을 미치 는 소음은 장기 간 지 속적 인 소음이 라고판단하여 군 소음 노출은 혼란변수로 선정하지 않았다.
환경소음은 주간 8시간을 측정하여 평균값(Equivalent Continuous Sound Pressure Level; 이하 Leq)< 사용하였다. 항공기 소 음측정방법으로는 소음진동공정시험 방법에 WECPNL (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를 구하도록 되 어있지만 이 평가수준은 항공기 소음 자 체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시간대별로 항공 기 통과 횟수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이론/모형
풍속이 2m/sec이상으로 즉정치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을 때는 방풍망을 부착하였고, 풍속이 5 m/sec를 초과할때는 측정하지 않았다. 소음측정기는 KSC-1502에 정 한 보통소음계 또는 동등이상의 성능을 가진 것으로 누적소음측정기 (SparkTM 706/703 Noise Dosimeter, Larson Davis, Depew, State of New York, USA)를 사용하였다. 소음계의 반응특성은 Slow, 청감보정희로는 "A", Exchange rate는 3 dB(A), 역치수준(tteshold level)은 40dB(A)으로 설정하여 측정하였디.
그러나 이미 비행장 인근에서 수십 년을 거주한사람의 건강영향평가에는 현실적으로 적용이 곤란하였다. 이 연구의 일부 결과들은 유병 대응비 (prevalence odds ratio)의 형태로 제시되었다. 유병대응비는 로지스틱회귀분석을 통해서 수월하게 추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있으나 난청, 고혈압, 당뇨병과 같이 유병률이 높은 질환의 경우에는 유병비(prevalence rate ratio)를 제 대로 반영 하지 못할 수있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본 연구결과의해석 에 주의를 요하는 부분이다.
성능/효과
07)으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양측 귀 소음성 난청의 유병률은 대조군이 14.9%, "헬기소음 노출군'이 22.1%, '전투기소음 중간노출구 이 18.9%, '전투기소음 고노출군' 이 22.6%로 통계적으로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성, 연령, 농업 소음, 군복무 소음 노출을 보정 한 다변량 분석결과 '전투기소음 고노출군'의 대조군에 대한소음성 난청의 비교위험도는 1.85 (95% C.I=1.05-3.25)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Table 3).
[I]. 특히 군용항공기는급격 하게 속도를 높이 거 나 낮추기 위해추력이 커야 하므로。「착륙 및 선회 비행 시 발생하는 소음 수준이 민간항공기보다 높고 군작전상 비행시간과 횟수가 불규칙하기 주민들이 느끼는 피해도 민간항공기보다 크게 나타날수 있다.\
96)이 었다. 고중성 지방혈증의 유병률은 대조군이 15.6%, '헬 기소음 노출군' 이 20.0%, '전투기소음 중 간노출군'이 25.3%, '전투기 소음 고노출 군' 이 17.3%이 었고, 저 HDL콜레스테롤 혈 증은 대조군이 35.2%, '헬기소음 노출군' 이 40.7%, '전투기소음 중간노출군'이 45.5%, '전투기소음 고노출군'이 33.7%으 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p=O.O45). 다변량 분석에서 저HDL콜레스 테롤혈증의 비교위험도는 ' 전투기소음중 간노출군' 에서 L55 (95% C.
고혈압 유병률은 대조군이 41.7%, '헬기소음 노출군'이 52.7%, '전투기소음 중간노출군'이 48.9%, '전투기소음 고노출군' 이 47.7%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며, 대조군에 대한 비교위험도는 '헬기소음 노출군' 이 1.55 (95% C.I=0.98-2.44), '전투기 소음 고노출군' 이 1.44 (95% C.l= 0.99-2.1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높은 경향을 보였다. 당뇨병 유병률은 대조군이 8.
고속도로의 소음과 사고의 관계를 연구한 Elvik과 Greibe는 소음 노줄 여부가사고 발생을 유의하게 증가시키지는 않는다고 주장했다 [10]. 그러나 우리 연구에서 항공기 소음으로 인해 사고를 당했다고 응답한 사람들은 전투기소음 고노출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약6배 정도높았으며, 응답의 정확성을확인하기 위해 항공기 소음 관련 사고를경험했다고 응답한 사람들에 대하여 전화인터뷰한 결과, 사고는 주의력이 떨어져농작업 도중 사고를 당하거나 갑작스런소음 노출 이후의 청 력 손상, 항공기 추락사고로 인한 정신적 충격 등으로 나눌 수 있었다. 또한 대상자들은 특별한 부상이나 사고를 경 험 하지 는 않았다고 하더 라도항공기 의 이 착륙 시 큰 소음에 노출되 기때문에 자주 넘어지거나 다치는 경우가있다고 보고했다.
당뇨병 유병률은 '전투기소음 중간노출 구 이 대조군보다 2.07배 높았고, '전투기 소음 고노출군' 에서는 1.69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기 소음에 의한 당뇨 병 유병률의 증가를 보고한 문헌은 드물 지 만, Spreng [21] 는 평균 소음 수준 53 dB 정 도에서 도 코티 졸 분비 를 증가시 켜 만성 적 인 항공기 소음 노출이 당뇨병 유병률 을 증가시 킬 가능성이 있음을 지 적 하였다.
1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높은 경향을 보였다. 당뇨병 유병률은 대조군이 8.7%, '헬기소음 노출군' 이 13.8%, '전투기소음중간노출군'이 16.8%, '전투기소음 고노출군'이 13.8%이었고, 다변량 분석에서 대조군에 대한 비교위험도는 '전투기소음 중간노출군'에서 2.07(95% C.I=1.13-3.83)로 통계 적 으로 유 의하게 높았으며, '전투기소음 고노출군' 은 1.69 (95% C.I=0.97-2.96)이 었다. 고중성 지방혈증의 유병률은 대조군이 15.
042). 대조군과 노출지역 모두 40년 이상 거주자가 43.1%~48.0%로 가장많았으나 대조지역은 노출지역보다 20년미 만 거주자 비율이 더 높았다(p<0.001) (Table 1).
본 연구에서 항공기 소음은 난청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의 연 령층이 고령이 많아 실제로 장기간의 소 음의 영향뿐 아니라 노인성 난청의 영향을 함께 고려 해야 하지만 이는 대조군과 노출군 모두에 해당하는 문제이다.
둘째, 조사내용이 기존에 소음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는 청력과 이명, 심혈관계, 정신건강, 소화기질환을 모두 포함하여 포괄적 이 라는 점 이 다. 셋째, 앞선 연구들보다 객관적인 측정방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소화기질환의 경우, 의사에 의하여 진단 받은 질환의 유병률을 비교한 결과 위염, 위궤양, 위식도역류질환은 항공기 소음 노출에 따라 유병률의 차이가 없었으나 과민성 대 장증후군의 유병률은 대조군보다 항공기 소음노출군에서 더 높았다. Dancey 등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 31명 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의 스트레스와 질환 의 증상 발현 사이의 관계를 연구했는데, 다중 회귀분석 결과 일상생활의 스트레스 는 증상 발현을 유의하게 높였다 [12].
었다. 왼쪽 귀 소음성 난청의 유병률은대조군이 21.9%, '헬기소음 노출군'이 29.4%, '전투기소음 중간노출군' 이 22.0%, '전투기소음 고노출군' 이 31.5%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성, 연령, 농업 소음, 군복무 소음 노출을 보정 한 다변량 분석결과 '전투기소음 고노출군' 의대조군에 대한소음성 난청의 비교위험도는 1.79 (95% C.B1.09-2.92)로 통계적으로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오른쪽 귀 소음성난청의 유병률은 대조군이 19.
이번 연구를 통해 군용비 행장 인근 주민들이 청력, 심혈관계, 정신건강에 많은 피해를 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항공기 소음으로 인한 건강피해가 더 이상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대책이 시급하게수립되어야 한다.
이상에서 볼 때 본 연구에서 관찰된 항공기 소음과 심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요인과의 관련성은 항공기 소음이 심혈관 질환을 발생시킬 가능성을 제기하는데, 자가보고한 관상동맥질환 유병률은 대조군, '헬기 소음 노출군 과 전투기소음 중간노출군', '전투기소음 고노출군' 으로 갈수록 높아졌고, 양-반응 관계에 대한 통계적 검정 시 경계역의 유의성을보였다.
전투기 소음 고노출지역의 소음 수준은 77.7鄙 1.5 dB(A)이 었고, 전투기 소음 중간노출지 역은 67.7-73.1 dB(A), 헬기 소음 노출지 역은 78.5-79.3 dB(A)이 었고, 대조지역은 52.6~54.0dB(A) 이었다.
정신건강에 대한 조사에서 소음노줄 수준에 따라 주요 불안장애와 수면장애 유병률이 차이를 보였으며 우울증은헬기소음 노출군에서 우울증 유병률이 높았다. 이는 수 시간 동안 지속되는 헬기소음의 노출 특성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조사대상자 917명의 노출특성별로 성별과 평균연령은 차이가 없었으나, 연령분포는 각 집단별로 차이가 있었고(P&.019), 대조군과 전투기 소음 고노출군에서 젊은 연령대의 비율이 더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교육수준은 대조지 역에서 초등학교졸업 이하가 제일 적고 전문대 이상 졸업자가 가장 많아 노출지 역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p=0.
주요우울증의 유병률은 항공기 소음 노출특성 에 따라 차이가 없었으나 불안장애유병률은 대조군(3.5%)보다 '헬기소음 노출군'(6.7%), '전투기소음 고노출군' (11.6%)에서 유의하게 높았으며 (p=0.001), 일차성 불면증도 대조군(3.1%)보다, '헬기소음 노출구 (11.2%), '전투기소음 고노출군'(13.4%)에서 더 높았다 (p<0.001). 다변량 분석결과 불안장애의 대조군에 대한비 교위 험도는 '전투기 소음 고노출군'에서 3.
특징이 있다. 첫째, 연구대상 수가 지금까지 국내에 보고된 것 가운데 가장 많다는 점이다. 둘째, 조사내용이 기존에 소음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는 청력과 이명, 심혈관계, 정신건강, 소화기질환을 모두 포함하여 포괄적 이 라는 점 이 다.
평 택 군용비 행장 주변의 항공기 소음 수준은 주간 8시간 측정값이기 때문에 단순비교하기 어 렵지만 평균 80 dB에 육박하고 있으며, 8개 노출지역 측정점에서 모두세계 각 기관에서 수용 한계로 제시하고있는 65 dB을 초과하고 있었다. 또한 8개측정점 가운데 7개에서 미국 환경청의 청력손실예방을 위한24시간 평균 소음도 기준인 70 dB을 초과하고 있다.
후속연구
소음성난청, 심 혈관질환, 정신건강에 초점을 맞춰 주기적인 건강진단과 사후관리를 통해 주민 건강피해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이번 연구가 가지고 있는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 여러 군용비행장 인근 주민들을 포함시 키는 보다 큰 규모의 장기 적 인추적 조사가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는 사례가 너무 적어서 충분한 분석을 할 수 없었다. 앞으로 과민성 대장증후군 을 앓는 경우를 대상으로 소음과 증상 발 현의 관계를 조사하거나 건강보험 자료를 이용하여 거주 지역의 소음 노출 정도와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유병률의 관계를 조 사하는 연구가 더 필요하다.
이번 연구의 가장 근본적인 제한점은 연구 설계가 단면조사연구라는데 있다. 역학연구에서 단면조사연구는 원인과 결과 간에 시간적 선후관계가 불명확하기 때문에인과관계를 주장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
이는 수검률이 노출지역에서는 60%이 었고 대조지 역에서는 46%란 점에서도 확인된다. 즉, 대조군에서는 상대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나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만 조사에 참여했을 가능성이 있어 이러한 선택바이어스를감안하여 연구결과를 해석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는 연구진이 대조지 역에서 수검률을 높이기 위해서 가가호호 방문하여조사에 참여하도록 호소하는 등 최선의노력을 다한 결과이었다.
[14], 우리 연구에서 소음성 난청은 4000 Hz에서 40 dB이상의 중등도 이상의 청력손실이 있고 삼분법에 의하여 25 dB이상의 경도 청력손실이 있는 경우로 정의했기 때문에 왼쪽 귀의 소 음성 난청 유병률과 비교위험도가 오른쪽 귀 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국내 연구에서 수행된 다른 연구들에서는 이와 같은 경향이 나타나지 않아 정확한 결론을 내리기 위해서는 추 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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