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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과대학(韓醫科大學)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원전학(原典學) 논문작성 교수법의 효과 고찰
Review on Teaching the Traditional Korean Medical Students with Article Writing Program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1 no.1, 2008년, pp.285 - 294  

채한 (경희대학교대학원 한의학과대학 원전학교실) ,  신상우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  장우창 (경희대학교대학원 한의학과대학 원전학교실) ,  백유상 (경희대학교대학원 한의학과대학 원전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article writing as a mean to teaching the traditional medical classics. We used questionnaire to evaluate the usefulness of the curriculum, reason for difficulty and measures for improvement. The creative and reasonable thinking was the major reason for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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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原典學 과목에 있어서 개인 논문작성교수법을 시행한 후 학생들의 선호도와 난이도, 수업 진행 형식 및 과제 평가에 대한 의견, 개선 방향 등에 대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고찰한 것이다. 논문 작성 교수법이 향후 미래지향적인 原典學 교육시스템을 만들어 나가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하나의 교육 방법으로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하며, 본 연구가 이러한 방법을 좀 더 보완하여 개선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강의 형식을 개선하고자 논문작성 교수법을 시행한 뒤에 이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여 그 효과와 개선점을 살펴보았다. 본 프로그램에 대하여 학생들은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추후 이와 같은 논문 작성 교수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DB 검색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여 정보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며 시간적인 부담감을 조금 줄이고 논문 내용에 대한 좀 더 자세한 개별지도를 시행해 나간다면, 원전학 과목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교육 방법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 보인다.
  • 본 연구에서는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原典學 과목을 강의하면서 병행하여 시행하였던 논문작성 교수법에 대하여 학생들의 선호도와 난이도, 작성 방식 및 평가에 대한 의견, 개선 방향 능을 분석함으로써 논문 작성 교수법이 향후 原典學 과목의 교육방법으로서 어느 정도의 효용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논문작성 교수법을 시행하고 난 직후의 시점에는 과제 작성에 대한 학생들의 부담감이 컸었고 原典學 과목의 첫째 학기로서 아직 과목이 종료되지 않아 설문조사에 대한 영향의 우려가 있어 객관적인 조사를 위해 2학기가 지난 후에 설문을 실시하였다.
  • 것이다. 실제로 2005년부터 만들어진 전국 원 전학 공통교과서는 類編4)의 형식으로 만들어져, 소주제별로 필요한 부분의 텍스트를 발췌 수집함으로써 강의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러나 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전체적인 온전한 원형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내용의 흐름이 단절되고, 의미의 차이가 있는 문장들이 불완전한 상태로 결합함으로써 부조화를 이루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 이에 原典學 교육에 논문 작성과 발표의 형식을 도입함으로써 텍스트에 대한 자율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동시에 PBL이 가진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개발의 장점을 살리고자 하였다. 논문작성 과정은 주제선정 및 가설 설정, 자료축적 및 분석, 고찰 및 결론 도출의 순서로 이루어지는데6), 原典學 과목의 경우 이미 풍부하게 축적된 문헌자료와 관련 논문 및 저서 등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으며, 주제선정 및 가설 설정 단계에서 많은 사고 실험을 거치면서 창의적으로 문제점을 정립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트레이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가설 설정

  • Usefulness of essay writing. B. Usefulness of presentation. The response over than 5 scored as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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