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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항만의 환적항 결정요인 분석
The Decision Criteria on the Transshipment Container Port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4 no.1, 2008년, pp.41 - 60  

박병인 (전남대학교 경상학부) ,  성숙경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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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투포트시스템(two-port system)을 정책기조로 삼아 부산과 광양항을 동북아 지역의 컨테이너 환적중심항만으로 발전시키는 노력을 경주해왔다. 그러나 2007년 들어 특히 광양항의 환적화물이 전년대비 31.4%나 급감하였다. 이는 북중국 화물에 대한 환적중심항전략이 북중국의 항만개발 및 선사직기항 증가로 환적물동량 증가율이 저하된 때문이다. 이에 우리나라가 추구하던 환적중심항전략이 일대 전기를 맞고 있다. 본 연구는 Lirn 외(2004)를 기반으로 계층분석기법(AHP)을 활용하여 컨테이너항만들이 동북아의 환적항으로 발전하기 위한 요인들을 환적항의 주요 고객인 국내외 선사입장에서 규명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 따르면 환적항결정을 위한 주요인으로 선사비용과 항만입지, 하위요인으로 컨테이너처리비용, 주항로근접성, 선사전략, 그리고 피더항근접성이 확인되었다. 한편, 운영사들은 환적항으로 발전하기 위해 비용 등 특정요인들에 집중하는 데 비해, 선사들은 운영사들 보다 더 많은 요인들을 중시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향후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환적항 전략이 수정되어야만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has been doing a two-port system as a main port development policy and developing the port of Busan and Gwangyang as the transshipment hubs in the northeast Asia. However, the growth rate of the transshipment container volume of the Gwangyang port in 2007 was sharply dropping more than 31.4%.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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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환적항 결정연구가 AHP기법이나 통계적 방법을 활용한 것과 같이 본 연구도 AHP기법을 활용하였으나, 최신 연구들을 참고하여 계층별 요인들을 새로 구성하였다. 또한 환적항을 결정하는 주체인 선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하는 것과 동시에, 이들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영사나 항만당국의 견해를 조사하여 인식 격차의 확인을 통해 운영사들의 전략 수정 필요성을 확인해 보고자 했다.
  • 항만선정 요인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 말부터(French, 1979; Willingale, 1981 등)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이 연구들은 1970년대 말 이후 항만시설의 확충 시기에 각 항만들이 항만고객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필요한 요인들이 무엇인 가를 확인하여 항만의 발전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기 시작했다(김율성, 2005). 그러나 실제 항만선택과 관련한 연구들은 선사, 화주, 포워더 등의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이 각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이용하는 항만을 어떠한 기준에 따라 선정하는 것인가 대한 연구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가 환적중심항전략을 실행중에 항만의 고객인 선사들이 원하는 요인들을 서비스제공자(운영사, 항만당국)도 똑같이 중시하는지 아니면 경시하는지를 평가하여 전략의 성과를 제고하는 몇 가지 실행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즉, 본 논문은 환적항을 결정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권한을 보유하는 선사를 중심으로 이들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주요 운영사들과 항만당국의 서비스수준을 대비하여 우리나라 컨테이너 항만들의 발전전략을 구축하여 보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가 환적중심항전략을 실행중에 항만의 고객인 선사들이 원하는 요인들을 서비스제공자(운영사, 항만당국)도 똑같이 중시하는지 아니면 경시하는지를 평가하여 전략의 성과를 제고하는 몇 가지 실행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즉, 본 논문은 환적항을 결정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권한을 보유하는 선사를 중심으로 이들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주요 운영사들과 항만당국의 서비스수준을 대비하여 우리나라 컨테이너 항만들의 발전전략을 구축하여 보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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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는 컨테이너허브항의 개발을 통해 어떠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중인가? 우리나라는 컨테이너허브항의 개발을 통한 동북아 물류중심지화라는 정책목표를 실현하기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부산과 광양항을 정책목표의 실현을 위한 주요 포스트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지속하여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2007에서 2006년에 부산이 1,284만TEU로 세계 5위, 광양이 176만TEU로 세계 58위를 기록, 국내의 대표적인 두 항만이 세계유수 항만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동북아 물류중심지화를 위해 어떠한 지역을 목표로 하고있는가? 우리나라는 컨테이너허브항의 개발을 통한 동북아 물류중심지화라는 정책목표를 실현하기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부산과 광양항을 정책목표의 실현을 위한 주요 포스트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지속하여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2007에서 2006년에 부산이 1,284만TEU로 세계 5위, 광양이 176만TEU로 세계 58위를 기록, 국내의 대표적인 두 항만이 세계유수 항만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의 추계에 따르면 2007년 들어 부산항의 물동량은 환적화물이 전년대비 11.
2007년 들어 광양항의 환적화물이 전년대비 급감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4%나 급감하였다. 이는 북중국 화물에 대한 환적중심항전략이 북중국의 항만개발 및 선사직기항 증가로 환적물동량 증가율이 저하된 때문이다. 이에 우리나라가 추구하던 환적중심항전략이 일대 전기를 맞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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