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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관 수업 분석을 통해 알아본 예비 과학 교사의 비형식 교육에 대한 인식
Discourse Analysi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nd Students in Science Museums and Its Implication for Teacher Education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7 no.3, 2008년, pp.211 - 220  

장현숙 (방원중학교) ,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informal learning by adopting a discourse analysis method suggested by Mortimer and Scott(2003). The guiding research questions were: (1) What are some general patterns of the discourse occurring in science museums between a teacher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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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준비하였다. 그리고, 과학관에 인솔할 학생들을 직접 섭외함으로써 교사-학생간의 친밀한 관계를 바탕으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 교사 및 초등학생, 전시물에 대한 내용은 표 1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에게 직접 과학관에서의 수업을 설계 및 실행해 보게 하고 자신의 수업을 되돌아 보도록 함으로써, 그 과정 속에서 이들이 과학관에서의 학습을 어떠한 방식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과학 교사가 조성하는 학습 상황 및 학습 상황 안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유형은 교사가 비형식 학습 및 그 상황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간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고 있기 때문이다(Lemke, 1990).
  • 예비 교사들은 과학관 방문을 마친 뒤 자신의 담화내용을 되짚어보면서 학생에게 학습이 일어났다고 판단되는 부분에 표시하고 왜 학습이 일어났다고 생각하는 지에 대한 이유를 저널에 적도록 하였다. 또한, 수업 진행시 가장 초점을 둔 부분, 수업을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 수업 진행 후 느낀 점 등에 대한 응답도 함께 제출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7명의 3, 4학년 중등 예비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각각 초등학생 1명을 인솔하여 과학관을 방문하고 과학관에서의 수업을 자유롭게 구성해 보도록 하였다. 중등 예비 과학 교사의 경우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 대한 이해 및 초등학생들의 인지 수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 본 연구에서는 Mortimer와 Scott의 분석틀을 기반으로 한 교사-학생과의 담화 내용과 예비 교사들이 작성한 저널을 분석하여 예비 교사들이 과학관 상황에서의 학습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어떠한 방식으로 이해하는지에 대해 간접적으로 추론해 보았다. Lemke (1990)에 의하면 교사의 수업 방식이나 담화 내용은 교사의 교수 목적 및 인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으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예비 교사들의 수업 방식 및 담화 내용으로부터 그들의 비형식 교육에 대한 인식을 간접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장차 과학 교사가 될 예비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을 인솔하여 과학관을 방문하고 자유롭게 수업을 진행해 보도록 함으로써, 이들의 과학관에서의 학습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관점을 간접적으로 추론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 과학 교사들은 학교 교육 과정에 기반한 학습에 대한 고정 관념을 가지고 있어 비형식 교육 상황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쉽게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내었다.
  • 과학관에서 진행된 대화 내용을 분석하면 교사가 언어적 과정을 거의 독점적으로 수행할 뿐만 아니라 교사가 구술한 과학적 설명(scientific story)을 학생들이 내면화할 새로운 기회를 거의 부여하지 않는 소극적인 수준의 지식공유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특성은 예비 교사들이 비록 비형식 교육의 효과 및 가치,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해 사범대학 교육 과정에서 이론적으로 학습하였음에도 과학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제한된 측면만을 내면화하여 실행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해준다.
  • 보여준다고 설명하였다. 즉, 본 연구자들은 수업상황을 분석할 때 각각의 분석 영역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영역이 어떠한 방식으로 서로 연관되어 진행되는지를 전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Mortimer와 Scott(2003)은 각각의 분석 영 역의 기준을 세부적으로 제시하여 수업 상황의 과정을 용이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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