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문헌정보학 교육에서 프로젝트 중심 학습법이 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사례 연구

The Effect of the Project-Based Learning on LIS Education: Focused on Students'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초록

본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 교육 환경에서 프로젝트 중심 학습법을 적용하여 강의를 개발하고, 이 학습법이 문헌정보학 전공 학부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3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경험하기 전과 후에 대해 동일한 검사지를 이용하여 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해 측정하였다. 그리고 사전검사와 사후검사결과의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SPSS를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정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프로젝트 중심 학습법이 문헌정보학을 전공하는 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에 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course with project-based teaming method for LIS education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is method on improvement of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LIS undergraduate students. The research design was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in quasi-experimental research.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3 LIS undergraduate students and analyzed by paired t-test with SPSS. The result demonstrated that project-based learning method has an significant effect on improvement of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LIS undergraduate students.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42)

  1. 김회수, 임병노, 이상수, 허희옥, 반문섭, 장미진. 2007. '차세대 고등교육 e-러닝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R 2007-15 
  2. 서울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실. 2007. '4월 교수법 Tips: 프로젝트 중심 학습'. 서울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실 Teaching Tips 
  3. 이진영. 1990. 사서직을 위한 재교육관리. '도서관', 45(1): 5-24 
  4. '조선일보', 2005. Na가 말하는 Na '사회보다 자신투자에 치우쳐', 6월 6일 
  5. Griffiths, J. M. 1998. 'The New Information Professional.' Bulletin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24(30): 8-12 
  6. Krajcik, J. S., P. C. Blumenfeld, R. W. Marx, and E. Soloway. 1994. 'A Collaborative Model for Helping Middle Grade Science Teachers Learn Project-Based Instructio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4(5): 483-497 
  7. Mason, Richard O. 1990. 'What is Information Professional?'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1(2): 122-137 
  8. Wilcox, S. 1996. 'Fostering Self-Directed Learning in the University Setting.' Studies in Higher Education, 21(2): 165-176 
  9. 정명화, 신경숙. 2004. 프로젝트 수업이 대학생의 창의적 사고, 창의적 성향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18(3): 287-301 
  10. Leith, S. 1982. 'Project Work: An Enigma.' In B. Simon, B. and Wilcocks, J.(eds.), Research and Practice in the Primary Classroom. 56-64,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11. 김경식, 신효영, 이종록. 1993. '교육철학사 강요'. 서울: 형설출판사 
  12. 김현식. 1994. 도서관 사서직의 재교육에 관한 연구. '국립대학도서관보', 12: 131-149 
  13. 전석균. 1994. '정신분열병 환자의 재활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14. Baillie, C., and G. Fitzgerald. 2000. 'Motivation and Attrition in Engineering Students.'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 cation, 25(2): 145-155 
  15. Von Kotze, A., and L. Cooper. 2000. 'Exploring the Transformative Potential of Project- Based Learning in University Adult Education.' Studies in the Education of Adults, 32(2): 212-228 
  16. 이종성, 정향진. 2003. '전문대학생의 기초학습능력 증진방안'.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기본연구 03-13 
  17. 조연순. 2006.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문제로 시작하는 수업'. 서울: 학지사 
  18. 최미나. 2005. PBL 중심 수업. '배우며 가르치며'[online], 3(2). [cited 2008. 7. 19].  
  19. 한정선. 2005. '엑설런트 티칭: 50분이 10분처럼 느껴지는 수업의 묘약'. 서울: 랜덤하우스중앙 
  20.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 and Teacher. New York: Association Press 
  21.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 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 329-339 
  22. 홍현진. 2000. 21세기 정보전문직의 역할과 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1(3): 277-301 
  23. Kilpatrick, Thomas H. 1918. 'The Project Method.' Teachers College Record, 19: 319-334 
  24. 김상욱. 2000.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사회과 학습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교육학과 사회과교육전공 
  25. 지옥정. 1996.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학습준비도, 사회, 정서발달, 자아개념 및 프로젝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정전공 
  26.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RR 2003- 15-3 
  27. Simkins, Michael. 2005. Project-Based Learning in a Standards-Based World. [online], [cited 2008. 7. 22].  
  28. 김지자, 김경성, 유귀옥, 유길한. 1996.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측정도구의 개발과 활용방안. '평생교육학연구', 2(2): 1-25 
  29. 박명희. 2006. 대학의 교수학습 개발에 대한 요구분석 연구 II: 동국대학교 학생들이 요구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문제연구', 17: 5-36 
  30. 박성현, 조신섭, 김성수. 2004. '한글 SPSS: Ver. SPSS 12K'. 서울: 한나래 
  31. 장혜란. 문헌정보전문직을 위한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현황과 요구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1(1): 7-28 
  32. Choo, W. C. 1998. The Knowing Organization, How Organization Use Information to Construct Meaning, Create Knowledge, and Make Decisions. London: The Oxford University Press 
  33. Katz, L. G., and Chard, S. C.(1989). Engaging Children's Minds: The Project Approach. NJ: Ablex 
  34. 이군희. 2007.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개정판. 파주: 법문사 
  35. Heppner, P., and Petersen C. 1982.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 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9: 66-75 
  36. Kahney, H. 1986. Problem Solving: A Cognitive Approach.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37. Yamzon, A. 1999.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Choice in Project-Based Learning and Achievement. ERIC ED 430 940 
  38. 김병주. 1985. 사서직의 발전을 위한 계속교육. '국회도서관보', 22(4): 17-27 
  39. Schachterle, L., and O. Vinther. 1996. 'Introduction: The Role of Projects in Engineering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1(2): 115- 120 
  40. 박주언. 2006. '집단 구성에 따른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 효과 연구: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 
  41. 변영계, 김광휘. 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42. Higgins, J. M. 1994. 101 Creative Problem Solving Techniques: The Handbook of New Ideas for Business. New York: The New Management Publishing Company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3)

  1. Jung, Jong-Kee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 Application of Project-Based Learning Program for Promoting the Pre-Education Librarians' Self-Efficacy in Education Service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2): 221~239 
  2. Lee, Jeong-Mee 2013.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in LIS Education: Based on Cognitive and Motivational Component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4): 103~124 
  3. Park, Sung-Jae ; Kim, Yang-Woo 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Disposition of LIS Students and their Collaborative Learning: Through Self- and Peer-Evaluation"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4): 333~349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