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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에서 발생하는 비점오염물질 유출특성 및 상관성
Runoff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 between Non-point Source Pollutants from Road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8 no.5, 2008년, pp.59 - 64  

손현근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소영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은주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BK21) ,  김이형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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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지역 중 도로는 많은 차량의 운행으로 건조시 각종 오염물질의 축적인 높은 토지이용이며, 불투수율이 높아 강우시 고농도의 비점오염물질의 유출이 발생한다. 특히 도로 노면에서 유출되는 강우유출수는 입자상 물질 및 각종 중금속 등의 함량이 높아 인근 수계 유입시 수질악화 및 수생태계 파괴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도로에 침착되는 오염물질의 원인으로는 차량 통행으로 수반되는 윤활계통의 오일류 누출 및 타이어 마모 등이 주요 원인이다. 이러한 비점오염물질의 유출을 저감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환경부는 2006년 수질 및 수생태계보전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여 비점오염원 관리를 환경부의 중요 정책으로 확립하였다. 또한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의 도입으로 그 중요성이 높은 토지계의 오염원단위 개정을 위하여 환경기초조사사업을 통해 2015년까지 수행되는 장기모니터링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오염총량제의 조기정착과 효율적 비점오염원 관리를 위해서는 토지이용별 비점오염물질의 특성파악, 부하량 산정, 처리 메커니즘 규명 및 원단위 산정이 시급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운행이 많은 국도에서의 모니터링 결과를 활용하여 유출 특성파악과 EMC 산정 등을 통하여 비점오염원 관리에 중요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한 모니터링 지점은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모니터링은 2006년부터 최근까지 총 16회의 강우사상에 대하여 수행되었다. 국도는 많은 차량으로 인하여 비점오염물질의 유출이 높은 토지이용 지역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하고 있는 국도에서의 비점오염 모니터링을 통하여 유출특성 파악, 초기 강우현상 파악, EMC 산정 및 오염물질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오염물질간의 상관분석결과, 오염물질 중 TSS항목이 다른 오염물질과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TSS농도로부터 다른 오염물질의 농도의 산정이 가능하여, 향후 효율적 비점 오염 모니터링 수행과 비점오염저감시설 선정시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rban is possessing of various landuses such as commercial, industrial, residential and official areas. All of these landuses is including the paved areas that are roads and parking lots. The NPS (nonpoint sources) pollutants are generally originated from pavement areas in urban by human activ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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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SS EMC는 기타 오염물질에 대한 상관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기에 본 연구에서는 TSS EMC와 기타오염물질간의 예측관계식을 나타내고자 한다. 특히 TSS EMC와 높은 상관성을 보이는 오염물질 중에서 BOD EMC, TP EMC, Total Zn EMC 항목에 대하여 로그식과 직선식을 사용하여 그 상관관계를 그림 3에 나타내었다.
  • 국도는 많은 차량으로 인하여 비점오염물질의 유출이 높은 토지이용 지역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하고 있는 국도에서의 비점오염 모니터링을 통하여 유출 특성 파악, 초기강우현상 파악, EMC 산정 및 오염물질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효율적 비점오염 모니터링 수행과 비점오염저감시설 선정 시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니터링을 통해 도시지역 비점오염물질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도로에서의 비점오염물질 유출특성 파악, EMC 산정 및 오염물질간 상관성을 규명함으로써 향후 비점오염원관리에 요구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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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인시 국도에서 비점오염 모니터링을 통해 오염물질간 상관성을 분석해본 결과는? (2) 오염물질간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TSS EMC는 모든 오염물질에 대하여 상관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COD를 제외한 모든 항목이 80% 이상의 높은 상관성(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과 함께 P 값은 0.05이하로 유의수준을 매우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TSS EMC 분석을 통하여 다른 오염물질의 EMC 값을 산정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초기강우 기준이 BMPs 설계에 이용되지 못하는 이유는? 이와 더불어 도로와 같은 포장지역은 높은 포장율에 의하여 강우 초기에 고농도의 오염물질이 유출되는 초기강우 현상을 나타내는 전형적인 토지이용으로 초기 강우 기준을 도입함으로써 비용경제적인 비점오염원을 관리할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Kim et al, 2004, 2005; 김이형 등, 2004a). 그러나 초기강우 기준은 현재 도시지역 비점오염원 관리를 위한 BMPs(Best Management Practices) 설계에 거의 이용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비점오염원의 다양한 불확실성에 근거하여 초기강우 기준을 산정하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초기강우 기준의 선정을 어렵게 하는 주요 원인은 모니터링을 통한 기초자료 확보의 부족에 기인하고 있다.
도로로부터 유출되는 비점오염물질은 어떤것인가? 특히 도로는 높은 포장율로 인하여 강우시 유출율이 매우 높은 지역이며, 많은 차량의 운행으로 인하여 다양한 비점오염물질을 유출시키는 토지이용이다. 도로로부터 유출되는 비점오염물질은 대부분 차량 윤활유 계통의 유류 누출, 타이어 및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로 발생하며, 입자성 물질과 유기물질, 중금속 및 기타 유해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다(Barrett et al, 1998; Becher et al, 2000; Charbeneau와 Barrett, 1998). 이와 더불어 도로와 같은 포장지역은 높은 포장율에 의하여 강우 초기에 고농도의 오염물질이 유출되는 초기강우 현상을 나타내는 전형적인 토지이용으로 초기 강우 기준을 도입함으로써 비용경제적인 비점오염원을 관리할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Kim et al, 2004, 2005; 김이형 등, 200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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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이형 (2007) 비점오염의 현황 및 적정 처리용량 산정을 위한 초기강우 기준 산정. 한국도로학회지, 한국도로학회, 제9권, 제2호, pp. 12-21 

  2. 김이형, 강주현 (2004a) 고속도로 강우 유출수내 오염물질의 EMC 및 부하량 원단위 산정. 한국물환경학회지, 한국물환경학회, 제20권, 제6호, pp. 631-640 

  3. 김이형, 강주현 (2004b) 강우시 발생하는 고속도로 유출수의 초기우수 특성 및 기준. 한국물환경학회지, 한국물환경학회, 제20권, 제6호, pp. 641-646 

  4. 김이형, 강주현 (2004b), 강우시 발생하는 고속도로 유출수의 초기우수 특성 및 기준, 한국물환경학회지, 20(6), pp. 641-646 

  5. 김이형, 이선하 (2005) 주차장 및 교량지역의 강우유출수내 비점 오염물질의 특성 비교 및 동적 EMCs 산정. 한국물환경학회지, 한국물환경학회, 제21권, 제3호, pp. 248-255 

  6. 김이형, 고석오, 이병식, 김성길 (2006a) 국내 고속도로 강우 유출수의 EMCs 및 유출 부하량 산정. 대한토목학회지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2B호, pp. 225-231 

  7. 김이형, 이은주, 고석오, 강희만 (2006b) 아스팔트 포장 고속도로에서의 강우지속 시간별 오염물질 유출 경향.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8권, 제1호, pp. 99-106 

  8. 이은주, 고석오, 강희만, 이주광, 이병식, 임경호, 김이형 (2006) 포장지역에서의 강우사상별 EMC 산정 및 단순 샘플농도와의 비교. 한국물환경학회지, 한국물환경학회, 제22권, 제1호, pp. 104-109 

  9. 환경부 (2004) 관계부처합동 [물관리 종합대책]의 추진강화를 위한 4대강 비점오염원관리 종합대책. 환경부 

  10. Barrett, M.E., Irish, Jr.L.B., Malina, Jr.J.F., and Charbeneau, R.J. (1998) Characterization of highway runoff in austin, texas, area. J.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24, No. 2, pp. 131-137 

  11. Becher, K.D., Schnoebelen, D.J., and Akers. K.K.B. (2000) Nutrients discharged to the mississippi river from eastern iowa watershed, 1996-1997. J. of The American Water Resources Associa., Vol. 36, No. 1, pp. 161-173 

  12. Charbeneau, R.J., and Barrett, M.E. (1998) Evaluation of methods for estimating stormwater pollutant loads. J. of Water Environmental Research, Vol. 70, No. 7, pp. 1295-1302 

  13. Deletic, A.B., and Mahsimivic, C.T. (1998) Evaluation of water quality factors in storm runoff from paved areas. H.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24, No. 9, pp. 869-879 

  14. Deletic, A.B., and Mahsimivic, C.T. (1998) Evaluation of water quality factors in storm runoff from paved areas, H.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24, No. 9, pp. 869-879 

  15. Kim, Lee-Hyung, Kayhanian, M. and Stenstrom, M. K. (2004) Event Mean Concentration and Loading of Litter from Highways during Storms,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330, pp. 101-113 

  16. Kim, Lee-Hyung, Kayhanian, M., Lau, S-L. and Stenstrom, M. K. (2005) A New Modeling Approach in Estimating First Flush Metal Mass Loading. Wat. Sci. & Tech., Vol. 51, No. 3-4, pp. 159-167 

  17. Ujevic, E., Odzak, N., and Baric, A. (2000) Trace metal accumulation in different grain size fractions of the sediments from a semi-enclosed bay heavily contaminated by urban and Inderstrial wastewaters. Water Res., Vol. 34, pp. 3055-3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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