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터널 하부단면 발파의 진동전달 특성분석 연구사례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4 no.10, 2008년, pp.41 - 48  

김명우 (현대건설기술개발원 설계실) ,  이필영 (현대건설기술개발원 설계실) ,  문홍년 (주)에스코컨설턴트) ,  이태노 ((주)성보지오텍)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본고에서는 터널 상부 단면의 굴진장을 축소하는 대신 하부단면의 굴진장을 증대 시켜 상부 단면 굴진장 축소로 인한 공기 지연 공사비 증액 등문제점을해결하기 위해 실제 터널현장에서의 상, 하부 단면 발파 시의 진동전달 특성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터널 상반 굴착 후 상반의 빈공간이하반발파시 발생하는 진동에 대한 차폐가 어느 정도인지 직접 현장에서 발파시험을 수행하여 진동 저감 효과를 분석하고 정량화 된 그 방진효과를 활용하여 진동제어가 필요한 상, 하반 굴착 터널에서 상반 굴착 후 효과적으로 하반 굴진 장을 증대시켜 공기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