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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 자료실-대학과목선이수제 운영체제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1)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55, 2008년, pp.98 - 106  

박선미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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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른 한편으로 대학은 고득점 위주로 학생을 선발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창의력과 성장가능성을 지닌 학생을 발굴하는 체제로 전환하여 바람직한 학생선발 제도를 마련하여야 한다. 넷째, 대학과목선이수제의 운영은 고등학교의 보편 교육에 수월성 교육을 조화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렇게 볼 때 대학과목선이수제는 고등학교가 제도 운영의 일차적인 기관이 될 필요가 있다.
  • 마지막으로 박선미(2008), 박선미 외(2008a, 2008b) 의 연구에서 제안된 대학과목선이수제의 성공적인 정착 및 발전을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며 본 글을 마치고자 한다.
  • . 수월성 교육을 목적으로 학생의 창의적 사고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21세기 지]식 .
  • 위계성이 있다면 면접을 통해 담당교수가 판단하여 과목 I의 내용을 충분히 습득하고 있는 경우 과목 II를 이수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교과목의 위계성에 대해서는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한 연구진에서 제시하도록 한다. 한편 2007년 겨울에 대학과목선이수제는 12개 대학에서 9개 교과목에 대해 36개 강좌가운영되었는데, 과목 Ⅱ에 해당하는 것은 2개 강좌만이 개설되었다.
  • 보완, 표준화된 평가기준 제시 및 제도의 성공적 정착과 교육의 질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7년 여름방학 기간 동안 시범운영한 대학과목선이수제(UP)의 운영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실시하여 제도의 바람직한 정착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함께 학생들은 과목 이수와 관련된 진단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학교장 추천서 및 관련 교과의 내신 성적을 기초로 하되, 면접 등을 활용하여 대학과목선이수제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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