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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일치 사례의 맥락이 인지 갈등 전략을 이용한 개념 변화 과정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the Context of Discrepant Events on the Conceptual Change Process Using Cognitive Conflict Strateg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3 no.4, 2009년, pp.445 - 452  

최숙영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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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불일치 사례의 맥락이 인지 갈등 전략을 이용한 개념 변화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 갈등, 상황 흥미, 주의집중, 노력, 개념 이해도 등의 인지적․정의적 변인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중학교 1학년 536명을 대상으로 선개념 검사를 실시했다. 이후 불일치 사례에 대한 반응 검사와 상황 흥미 검사를 실시했다. 과학적 맥락이나 일상적 맥락의 불일치 사례는 학생들에게 무작위로 제시되었다. 밀도 개념 학습 후, 주의집중과 노력, 개념 이해도 검사를 실시했다. 목표 오개념을 지닌 194명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과학적 맥락의 불일치 사례가 일상적 맥락의 불일치 사례보다 더 높은 인지 갈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불일치 사례의 맥락은 상황 흥미, 주의집중, 노력, 개념 이해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경로 분석 결과, 불일치 사례의 맥락은 인지갈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인지 갈등을 매개로 개념 이해도에는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influences of the context of discrepant events on the conceptual change process using cognitive conflict strategy were investigated in terms of students' cognitive and motivational variables such as cognitive conflict, situational interest, attention, effort, conceptual underst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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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불일치 사례의 맥락은 정의적 측면인 상황 흥 미 유발에는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그 원인으로 불일치 사례가 학생들의 예상과 다른 결과를 제시하므로, 흥미 유발에서 맥락의 역할이 나타나지 않았을 가능성을 제안했다. 그 러나 이에 대해 일반화된 결론을 내리기 위해서 는 불일치 사례의 어떤 요소들이 흥미를 유발하 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
  • 이와 같이, 인지 갈등 전략에서 불일치 사례의 특성은 개념 변화의 메커니즘에 영향을 줄 수 있 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불일치 사례의 맥락이 개념 변화 과정에서 인지적 • 동기적 측면에 미치 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에 게 과학적 맥 락 (scientific context)과 일상적 맥락(everyday context) 의 불일치 사례를 제시했을 때의 인지 갈등과 상 황 흥미를 비교했다. 또한, 불일치 사례의 맥락과 인지 갈등, 상황 흥미, 그리고 개념 학습에서 중요 한 것으로 보고된 학습 과정에서의 주의집중과 노력16이 개념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을 경로 분석을 통해 조사했다.
  • 이 연구에서는 불일치 사례의 맥락이 개념 변 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불일치 사례 의 맥락과 인지 갈등, 상황 흥미, 학습 과정에서의 주의집중과 노력, 그리고 개념 이해도 사이의 관계를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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