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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LV-I 2단부 비행용 TVC 동특성 분석 및 선형모델 추정
Dynamic Analysis and Linear Model Estimation for Flight Model TVC System of KSLV-I Stage-II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8 no.2, 2009년, pp.83 - 91  

선병찬 (임무설계팀) ,  박용규 (임무설계팀) ,  오충석 (임무설계팀) ,  노웅래 (임무설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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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KSLV-I 2단부 TVC 시스템의 비행중 동특성 예측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개발단계별 TVC 동특성시험 데이터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비행용 TVC 시스템의 최소 작동 대역폭을 예측하고, 선형모델 추정 결과를 제시한다. TVC 동특성 데이터 비교 분석 결과 KSLV-I 2단부 TVC 시스템의 최소 작동 대역폭이 1도 명령 기준으로 6.0 Hz 이상 보장됨을 보인다. KSLV-I 2단부 TVC 동특성이 8차의 선형모델 형태로 근사됨을 또한 보인다. 본 논문의 결과는 궁극적으로 KSLV-I 최종 비행성능 및 자세안정성 분석 시에 활용되어 발사체의 안정적인 비행을 도모하는 데 있어서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cerns the dynamic property of TVC system in the upper stage of KSLV-I. The minimum bandwidth of TVC system is predicted by gathering and comparing the dynamic test data through whole development phases of KSLV-I. The linear models which approximate the dynamic data are also sugges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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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행모델 TVC 동특성 데이터를 기준으로 선형모델을 추정하였다. TVC 노즐의 최대 작동대역폭이 10~15 Hz 로 예상되는 바, 최소 20 Hz 대역까지의 동특성에 대해 가능한 한 정확히 근사시키는 선형모델을 찾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0~20 Hz 주파수대역 동특성을 정확히 근사하면서도 가급적 80~100 Hz 까지의 고주파수 대역까지 포함되도록 해서 추후 안정성 분석 시에 벤딩 등의 다른 운동 모드와의 영향성을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 모델의 적용 편의성 측면을 고려해서 2차식부터 8차식까지 순차적으로 차수를 증가시키면서 정확한 근사가 가능한 모델을 찾고자 하였다. 각 차수별 TVC 선형모델의 형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KSLV-I 2단부 TVC 시스템에 대한 개발단계별 동특성 시험데이터 비교 분석을 통해 TVC 최소 작동 대역폭 예측 결과와 TVC 동특성 선형모델 추정 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KSLV-I 2단부 TVC 시스템에 대한 개발단계별 동특성 시험 데이터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비행용 TVC 시스템의 최소 대역폭을 예측하고, TVC 시스템의 동특성을 선형모델 형태로 추정한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비행용 TVC 동특성 선형모델은 발사체의 발사전 최종 비행안정성을 검증하고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 연소시험 상황에서 구한 TVC 동특성 데이터를 시험 호기별로 비교해서 TVC 동특성의 변동 특성을 살펴보았다. 비활성 킥모터 노즐로부터 구한 시험 결과와의 상대적인 비교를 위해 FM TVC 에 동일한 신호를 적용한 결과를 함께 나타내었고, 시험환경에 따른 영향성 검토를 목적으로 GT 9호기 TVC에 대해서 FM TVC 와 동일한 시험환경에서 수행한 시험 결과 또한 함께 정리하였다. TVC 동특성 분석용 신호는 GT 5호기 부터 9호기까지 적용한 바 있다.
  • 비활성 킥모터 노즐에 TVC 구동기를 장착해서 수행한 동특성시험은 엔지니어링 모델(EM), 인증모델(QM), 연소시험모델(GT), 비행모델(FM) TVC 시스템 등에 대해 수행되었다. 이 중에 동일한 규격으로 제작된 QM, GT, FM 에 대한 시험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비행 중의 실제적인 TVC 동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 절에서 설명되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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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SLV-I의 상단부 자세제어시스템으로 사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국내 최초 소형위성발사체인 KSLV-I의 개발이 완료되어 발사를 앞두고 있다. KSLV-I의 상단부 자세제어시스템으로는 질소가스 추력기 시스템(RCS, Reaction Control System)과 추력벡터제어 시스템(TVC, Thrust Vector Control System)을 채용하고 있다. TVC 시스템은 2단부 킥모터 연소구간에서의 피치 및 요 자세제어를 목적으로 사용된다.
KSLV-1의 추력벡터제어 시스템은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가? KSLV-I의 상단부 자세제어시스템으로는 질소가스 추력기 시스템(RCS, Reaction Control System)과 추력벡터제어 시스템(TVC, Thrust Vector Control System)을 채용하고 있다. TVC 시스템은 2단부 킥모터 연소구간에서의 피치 및 요 자세제어를 목적으로 사용된다. 전기유압식 구동장치를 이용해서 플렉스씰 킥모터 노즐의 방향을 바꾸어줌으로써 추력 벡터제어를 수행하게 된다.
KSLV-1의 TVC 시스템은 어떻게 추력벡터제어를 수행하는가? TVC 시스템은 2단부 킥모터 연소구간에서의 피치 및 요 자세제어를 목적으로 사용된다. 전기유압식 구동장치를 이용해서 플렉스씰 킥모터 노즐의 방향을 바꾸어줌으로써 추력 벡터제어를 수행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구동장치의 동특성이 느리면 자세제어루프 상의 시간지연이 커지고 그만큼 안정성 여유가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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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선병찬, 박용규, "KSLV-I 실물형 킥모터조합체 TVC 구동특성시험 및 분석," 항공우주기술 제6권, 제1호, 2007년 7월, pp.146~156. 

  2. 선병찬, 박용규, "KSLV-I 실물형 킥모터조합체 TVC 구동특성시험 및 분석," 항공우주기술 제6권, 제1호, 2007년 7월, pp.146~156. 

  3. 선병찬, 노웅래, 최형돈, "로켓엔진 연소시험 상황에서의 TVC 구동장치 동특성시험," 2005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2005년 11월, pp.844~847. 

  4. 선병찬, 박용규, 노웅래, 박정주, "플렉스씰 노즐 TVC 구동특성시험 및 분석기법," 2006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2005년 11월, pp.643~646. 

  5. 민병주, 박문수, 이희중, 선병찬, 최형돈, "고체모터 가동노즐 구동장치시스템,"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2권, 제5호, 2004년 6월, pp.122~128. 

  6. 선병찬, 박용규, 최형돈, "KSR-III 김발엔진 구동장치 종합선형모델 연구," 2002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2002년 11월, pp.1208~1211. 

  7. J.S.Bendat and A.G.Piersol, Random Data:Analysis and Measurement Procedures, John Wiley & Sons,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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