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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3 no.3 = no.282, 2009년, pp.207 - 214
백경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민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Crossover of nitrogen from cathode to anode is inevitable in typical membranes used in PEM fuel cells. This crossovered nitrogen normally accumulates in the hydrogen recirculation system at anode side channels. Excessive buildup of nitrogen in the anode side lowers the relative hydrogen concentr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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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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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어떤 연료전지를 주로 사용하는가?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고분자 막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EM fuel cell)를 주로 사용한다. 이러한 고분자 연료전지는 Fig. | |
연료전지 스테이션의 구성은? | 2와 같이 구성하였다. 연료전지 스테이션은 스택에 수소를 공급해주기 위한 수소공급 시스템, 스택에 공기를 공급해주기 위한 공기공급 시스템, 스택에서 나오는 열을 외부로 방출시켜주기 위한 스택 냉각 시스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소 및 공기 공급 시스템은 레귤레이터, MFM(mass flow meter), MFC(mass flow controller), 버블러 타입의 가습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스택 냉각 시스템은 냉각수를 보내주기 위한 펌프, 냉각수 온도조절을 위한 공랭식 타입의 열교환기, 이온제거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
연료전지에서 멤브레인 막의 역할은? | 1과 같이 수소 측 채널, 공기 측 채널, 멤브레인 막(membrane)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연료전지의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멤브레인은 수소 측 촉매층에서 분리된 수소 이온을 수소 측에서 공기 측으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수소 측에 공급되는 수소 기체와 공기 측에 공급되는 공기의 혼합을 막는 분리막의 역할도 동시에 수행한다. 하지만 연료전지 자동차와 같은 실제 연료전지 시스템에서는 수소 측에 공급된 수소 기체가 멤브레인을 통과하여 기체상태로 공기 측으로 넘어가게 되고, 마찬가지로 공기 측에 공급된 공기의 질소와 산소 기체가 멤브레인 막을 통과해 수소 측으로 넘어가는 기체 크로스오버 현상이 발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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