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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연료전지 스택에서 질소 크로스오버 특성에 관한 연구
Characterization of Nitrogen Gas Crossover in PEM Fuel Cell Stack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3 no.3 = no.282, 2009년, pp.207 - 214  

백경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민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ossover of nitrogen from cathode to anode is inevitable in typical membranes used in PEM fuel cells. This crossovered nitrogen normally accumulates in the hydrogen recirculation system at anode side channels. Excessive buildup of nitrogen in the anode side lowers the relative hydrogen concentr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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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소재순환 장치에 계속적으로 누적되어 연료전지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자인 질소 크로스오버의 특성에 대해서 규명하기 위하여, 실제 연료전지 자동차에 사용되는 연료전지 스택을 사용하여 다양한 환경 조건에서 크로스오버 되는 질소의 양을 측정 및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질소 크로스오버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다양한 실험 조건에서의 질소 농도를 질량분석기를 통해 측정 및 분석을 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가설 설정

  • 이는 공기 측에 공급되는 공기의 질소가 멤브레인을 통과하여 크로스오버 됨으로써 수소 측으로 넘어 오기 때문이다.(1) 현재의 수소 재순환 시스템은 수소에 섞여있는 질소에 대한 다른 대응방안 없이 질소가 섞인 수소를 그대로 재순환시키고 있다. 이러한 질소가 혼합 수소를 계속적으로 재순환 시키게 되면 스택 입구로 공급되는 수소의 농도가 낮아져 결국에는 스택의 성능 저하를 초래하게 된다.
  • 공기 측에서 크로스오버 되어 넘어오는 질소의 양은 멤브레인의 두께 및 기체투과율(permeability), 수소 및 공기 측의 농도 및 압력 차이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실험에 사용된 연료전지 스택의 멤브레인은 nafion 112를 사용하여 멤브레인 두께를 고정한 상태에서 실험을 하였고, 스택 운전온도(65℃) 및 가습량을(100%) 유지함으로써 멤브레인의 기체투과율 또한 일정하다고 가정을 하였다. 즉, 여러 인자 중에서 수소 및 공기 측의 농도와 압력의 영향만을 고려함으로써 농도 및 압력이 질소 크로스오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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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어떤 연료전지를 주로 사용하는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고분자 막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EM fuel cell)를 주로 사용한다. 이러한 고분자 연료전지는 Fig.
연료전지 스테이션의 구성은? 2와 같이 구성하였다. 연료전지 스테이션은 스택에 수소를 공급해주기 위한 수소공급 시스템, 스택에 공기를 공급해주기 위한 공기공급 시스템, 스택에서 나오는 열을 외부로 방출시켜주기 위한 스택 냉각 시스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소 및 공기 공급 시스템은 레귤레이터, MFM(mass flow meter), MFC(mass flow controller), 버블러 타입의 가습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스택 냉각 시스템은 냉각수를 보내주기 위한 펌프, 냉각수 온도조절을 위한 공랭식 타입의 열교환기, 이온제거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료전지에서 멤브레인 막의 역할은? 1과 같이 수소 측 채널, 공기 측 채널, 멤브레인 막(membrane)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연료전지의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멤브레인은 수소 측 촉매층에서 분리된 수소 이온을 수소 측에서 공기 측으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수소 측에 공급되는 수소 기체와 공기 측에 공급되는 공기의 혼합을 막는 분리막의 역할도 동시에 수행한다. 하지만 연료전지 자동차와 같은 실제 연료전지 시스템에서는 수소 측에 공급된 수소 기체가 멤브레인을 통과하여 기체상태로 공기 측으로 넘어가게 되고, 마찬가지로 공기 측에 공급된 공기의 질소와 산소 기체가 멤브레인 막을 통과해 수소 측으로 넘어가는 기체 크로스오버 현상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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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ocha, S. S., Yang, J. D. and Yi, J. S., 2006, "Characterization of Gas Crossover and Its Implications in PEM Fuel Cells," AIChE Journal, Vol. 52, No. 5, pp. 1916-1925 

  2. Larminie, J., Dicks, A., 2002, "Fuel Cell Systems Explained," Second Edition, John Wiley & Sons, pp. 53-58 

  3. O'Hayre, R. P., Cha, S. W., Colella, W. and Prinz, F. B., 2005, "Fuel Cell Fundamentals," John Wiley & Sons, New York 

  4. Ahluwalia, R. K., Wang, X., 2007, "Buildup of Nitrogen in Direct Hydrogen Polymer-Electrolyte Fuel Cell Stacks," Journal of Power Source, Vol. 171, pp. 63-71 

  5. Seddiq, M., Khaleghi, H. and Mirzaei, M., 2006, "Numerical Analysis of Gas Cross-Over Through the Membrane in 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Journal of Power Source, Vol. 161, pp. 371-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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