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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기업의 문화마케팅 유형화

Patterns of Corporate Cultural Marketing in Korea

초록

최근 들어 내부마케팅과 외부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문화예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고, 실제로 문화예술을 활용하는 기업의 문화마케팅 사례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문화마케팅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도 크게 요청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문화마케팅에 관한 학술적인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한편 기업 문화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하고자 하는 몇몇 학술연구들이 이루어졌지만 이들 연구들은 개념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진 문화마케팅 유형화를 토대로 기업의 문화마케팅 수준을 측정하고 있어 실제 기업의 문화마케팅을 객관적으로 측정했다고 보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기업들이 실시하고 있는 문화마케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 기업들이 문화예술을 활용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업의 문화마케팅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살펴봄과 동시에 각 유형 간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기업의 문화마케팅은 의무형, 파트너형, 홍보형, 및 반짝형의 네 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또한 네 개 유형 중 가장 전략적이면서 통합적인 효과를 추구하는 파트너형의 문화마케팅 성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Corporate business in today's domestic industry focuses on using of culture & arts as internal and external marketing strategies with increases number of business cases of implementing corporate cultural marketing. Despite certain demands for the systematic research of corporate cultural marketing, studies have not been sufficiently developed to meet industrial and academic demands. In some paper, studies on effectiveness of corporate cultural marketing have been examined. But the papers were only limited to a conceptual categorization of corporate cultural marketing. Therefore we intended to study patterns of corporate cultural marketing using actual corporate data and explore inter-relationship across the patterns and characteristics. As a result, Korean firms were categorized into four patterns as below: 1)Duty type, 2)Strategic Partner type, 3)Publicity type and 4)Event type. Also, We found that performance of Strategic Partner type was highest.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17)

  1. 심상민, 민동원,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372호, 2002. 
  2. 이수범, 신성혜, "기업PR로서의 문화마케팅이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66호, pp.137-164, 2005. 
  3. 문달주, 허웅, "문화마케팅을 활용한 명품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관한 연구 : 명품 브랜드 이미지 유형과 문화마케팅 역할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17권, 제2호, pp.59-82, 2006. 
  4. 정석순, "기업의 문화마케팅이 브랜드 자산 형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5. 김우영, "문화마케팅이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 자산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6. 김소영, "기업 이미지 꽃피우는 문화마케팅", 문화도시문화복지,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제143권, 제5월호, 2003. 
  7. 김민주, 김소영, 남정숙, 이병권, 김우정, "창조경영 시대의 문화마케팅", 한국메세나협의회, 2006. 
  8. 김소영, 곽영식, "온라인-오프라인 음악 소비자의 시장세분화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7권, 제2호, 2006. 
  9. 한국메세나협의회, "2006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활용 현황 조사", 2006. 
  10. 한상만, 곽영식, "2단계 결합분석과 로짓모델을 이용한 시장경쟁구조분석: 한국 청바지 시장의 경우", 경영학연구, 제26권, 제3호, 1997. 
  11. AFCH and A. Arther, Making Arts & Culture Work in Business - The Business Case for Cultural Investment Guide, 1999. 
  12. Wedel and Kamakura, Market Segmentation:Conceptual methodological & foundations, Kluwer Academic Pub, 2000. 
  13. McLachlan and Basford, Mixture Model: Inference and Applications to Clustering, New York: Marcel Decker, 1988. 
  14. Kamakura and Russell, "A probabilistic choice model for market segmentation and elasticity structure," J. of Marketing of Marketing Research, Vol.15, pp.379-390, 1989. 
  15. Agresti, Categorical Data Analysis, New York: John Wiley & Sons, 1990. 
  16. Ross, Introduction to Probability Models, Academic Press Inc., 1993 
  17. www.aandb.org.uk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1)

  1. Park, Su-Kyoung ; Moon, Jeong-Min 2011. "A Study on the Use of Cultural Programs Centered around Space Marketing - Focused on the Space production of art/gallery cafe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0(2): 94~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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