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Health Promotion Life Profile of normal-weight and obese children, and factors related to obesity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an obesity management program for these children. Method: The survey part...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Health Promotion Life Profile of normal-weight and obese children, and factors related to obesity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an obesity management program for these children. Method: The survey participants were 878 fourth to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Gwangju. $x^2$-test, t-test, ANOVA and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with the SPSS program were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Results: The Health Promotion Life Profile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normal-weight and obese groups according to food habits (t=3.305, p= .001) and exercise habits (t=-4.065, p=< .001). The Health Promotion Life Profile of obese children was also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interest in weight control (F=3.044, p= .050), regular breakfast (F=3.699, p= .014), regular meals (F=6.868, p= .002). The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factors in obesity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gender, interest in weight control, fast eating, overeating and predilection for some food.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items on Health Promotion Life Profile such as food habits and exercise habits should be included in education programs to prevent obesity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Health Promotion Life Profile of normal-weight and obese children, and factors related to obesity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an obesity management program for these children. Method: The survey participants were 878 fourth to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Gwangju. $x^2$-test, t-test, ANOVA and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with the SPSS program were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Results: The Health Promotion Life Profile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normal-weight and obese groups according to food habits (t=3.305, p= .001) and exercise habits (t=-4.065, p=< .001). The Health Promotion Life Profile of obese children was also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interest in weight control (F=3.044, p= .050), regular breakfast (F=3.699, p= .014), regular meals (F=6.868, p= .002). The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factors in obesity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gender, interest in weight control, fast eating, overeating and predilection for some food.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items on Health Promotion Life Profile such as food habits and exercise habits should be included in education programs to prevent obesity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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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일개 보건소에서 지역아동을 위한 비만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정상체중아동과 비만아동의 식습관, 운동 및 건강생활 습관 등의 건강증진 생활 양식 정도와 비만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여 초등학생의 비만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올바른 태도와 습관을 향상시킬 수 있수 있도록, 지역 실정에 맞는 효과적인 비만 관리 방법을 모색하는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정상체중 아동과 비만 아동의 건강증진 생활양식 정도를 파악하고 비만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비만을 예방하고 비만 아동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정상체중 아동과 비만 아동의 건강증진 생활 양식 정도를 파악하고 비만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정상체중 아동과 비만 아동의 건강증진생활양식 정도를 파악하여 비만 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개발하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연구 대상은 2007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학생 878명이었으며,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정상체중아동과 비만아동의 건강증진생활양식 정도와 비만에 영향을 주는 요인를 파악하여 비만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하였다. 연구의 대상자 중 정상체중 아동이 86.
제안 방법
보완하였다. 내용 타당도를 검증한 후 20명의 4~6학년 초등학생에게 사전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내용, 단어의 적절성, 항목의 배열 등을 조정하여 아동의 일반적 사항 2문항, 체중과 관련된 사항 4문항, 식사습관 10문항, 여가활동과 운동시간 3문항을 조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연구자가 문헌고찰을 통하여 초안을 작성한 후 아동과 지역사회 간호학 교수 4인, 보건교사 1 인, 보건소장 1인 보건소 간호사 3인의 의견을 참고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내용 타당도를 검증한 후 20명의 4~6학년 초등학생에게 사전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내용, 단어의 적절성, 항목의 배열 등을 조정하여 아동의 일반적 사항 2문항, 체중과 관련된 사항 4문항, 식사습관 10문항, 여가활동과 운동시간 3문항을 조사하였다.
연구자가 2년 전에 실시한 설문조사 연구에서 학생들이 실체계측한 수치와 다르게 키와 몸무게를 적은 연구 경험을 가지고 있어서 설문지에 담임교사가 직접 키와 몸무게를 기재한 후 무기명 설문지를 894명에게 배포하였다. 비만 아동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9명과 참여를 원하지 않은 7명을 제외하고 구두로 참여에 동의한 878명의 설문지만을 즉시 회수한 후 조사하였다
체중과 신장의 계측조사는 체중의 경우 대상자가 신발을 신지 않고 가벼운 의복을 착용한 상태에서 체중계의 영점을 확인한 후 계기판 숫자가 고정될 때 읽어 OJkg까지 측정하였다. 신장의경우 신장계영점 보정을 확인한 후 대상자의 발뒤꿈치, 엉덩이, 등, 머리의 뒷부분이 신장 계 수 직 판에 접촉하도록 한후 0.1 cm까지 측정하였다.
구성되었다. 일개 보건소에서 초등학교 4~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비만 교육 프로그램 진행하기 위한 사전조사연구이므로 비만 아동에게 적합하게 수정, 보완한 도구를 선택하였다. 이도구는 식습관 16문항, 운동 10문항, 자아실현 8문항, 건강생활 습관 9문항, 대인관계 6문항 구성된 6점 척도로 “항상 그렇다” 6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건강증진 생활 양식 수행 정도가 높을 것을 의미한다.
9%는중증도 비만, 50% 이상은 고도비만으로 판정하였다. 체중과 신장의 계측조사는 체중의 경우 대상자가 신발을 신지 않고 가벼운 의복을 착용한 상태에서 체중계의 영점을 확인한 후 계기판 숫자가 고정될 때 읽어 OJkg까지 측정하였다. 신장의경우 신장계영점 보정을 확인한 후 대상자의 발뒤꿈치, 엉덩이, 등, 머리의 뒷부분이 신장 계 수 직 판에 접촉하도록 한후 0.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일개 보건소에서 초등학교 4~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비만 교육 프로그램 진행하기 위한 사전조사 연구로서 2007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G시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학생 878명을 편의표집하였다. 자료수집은 기관장, 보건교사 및 담임교사에게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허락을 받은 후 대상자에게 연구 목적을 설명하였다.
위하여 시도하였다. 연구 대상은 2007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학생 878명이었으며,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비만 현황은 학교 신체검사 규칙에 의하여 교육청에서 실시한 2007학년도 초등학교 아동의 기초체격 자료(신장과 체중)를 보건교사 협력 하에 담임교사가 설문지에 직접 기재 한 후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연구자가 2년 전에 실시한 설문조사 연구에서 학생들이 실체계측한 수치와 다르게 키와 몸무게를 적은 연구 경험을 가지고 있어서 설문지에 담임교사가 직접 키와 몸무게를 기재한 후 무기명 설문지를 894명에게 배포하였다. 비만 아동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9명과 참여를 원하지 않은 7명을 제외하고 구두로 참여에 동의한 878명의 설문지만을 즉시 회수한 후 조사하였다
데이터처리
비만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수인 성별, 체중조절 관심, 체중조절의사, 신체상, 아침식사 여부, TV 시청시간, 빨리먹음, 과식, 편식과 건강증진 생활 양식 중 식습관과 운동습관의 변수를 토대로 비만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하였다. 가능한 혼란 변수를 통제한 후 비만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성별, 체중관심, 체중조절의사, 빨리 먹음, 과식 여부, 편식 여부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일반적 특성에따른 건강증진 생활 양식의 비교는 t-test와 ANOVA 를 실시하였다. 비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단 변량 분석에서 유의하였던 요인을 추출하여 단계별 다중 로지스틱회귀분석(Multiple Logistic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각 요인에 대한 Oddis Ratio와 95%신뢰 구간을 산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비만여부에 따른 대상 일반적 특성은 x2-test를 실시하였고, 건강증진 생활양식의 비교는 t-test를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따른 건강증진 생활 양식의 비교는 t-test와 ANOVA 를 실시하였다. 비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단 변량 분석에서 유의하였던 요인을 추출하여 단계별 다중 로지스틱회귀분석(Multiple Logistic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SPSS win 13.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비만여부에 따른 대상 일반적 특성은 x2-test를 실시하였고, 건강증진 생활양식의 비교는 t-test를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따른 건강증진 생활 양식의 비교는 t-test와 ANOVA 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Walker 등(1987)이 개발한 건강증진 생활양식(Health Promotion Life Profile) 측 정도구를 Kim(2000)이 비만 아동에게 적합하게 수정, 보완한 도구로 안녕 수준, 자아실현, 개인적 만족감을 유지시키기 위한 인식과 행동의 다면적 유형으로서 5개 영역 4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일개 보건소에서 초등학교 4~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비만 교육 프로그램 진행하기 위한 사전조사연구이므로 비만 아동에게 적합하게 수정, 보완한 도구를 선택하였다.
성능/효과
위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하였다. 가능한 혼란 변수를 통제한 후 비만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성별, 체중관심, 체중조절의사, 빨리 먹음, 과식 여부, 편식 여부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비만율이 L839배 높았으며, 체 중에 대한 관심이 대단히 많은 학생은 관심이 없는 학생에 비해 5.
따라서 이를 비교하는 것이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으나 자료의 값이 정규분포하였고, 비만아동의수와 비슷하게 정상체중아동의 수를 임의로 조정하였을 때나타날 수 있는 오류보다 비만 프로그램을 운영할 2개 초등학교 학생 전체를 비교하는 것이 표집오차를 줄일 수 있다고판단되었으며, 모집단 특성의 대표성을 갖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사료되어 그대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비만 아동은 정상체중아동에 비해 빨리 먹고 과식하고, 정상체중아동은 비만아동보다 편식하는 경향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절제한 간식, 인스턴트 식품의 과다 섭취 등이 비만의 주원인(Kim, 1994) 이라고 한 연구결과와 빠른 식사 속도 과식, 불규칙한 식사, 간식과 관련 있다는 연구결과(Kim, 2000; Kim et al.
대상자의 건강증진 생활 양식 정도는 비만아동의 평균평점이 4.28점으로 정상체중아동의 평균 평점 425점보다 조금 높았으나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를 영역별로 살펴보면 정상체중아동의 식습관은 4.
0%(123명)로 정상체중아동이 비만체중아동에 비해 6배 정도 초과되었다. 따라서 이를 비교하는 것이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으나 자료의 값이 정규분포하였고, 비만아동의수와 비슷하게 정상체중아동의 수를 임의로 조정하였을 때나타날 수 있는 오류보다 비만 프로그램을 운영할 2개 초등학교 학생 전체를 비교하는 것이 표집오차를 줄일 수 있다고판단되었으며, 모집단 특성의 대표성을 갖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사료되어 그대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비만 아동은 정상체중아동에 비해 빨리 먹고 과식하고, 정상체중아동은 비만아동보다 편식하는 경향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 아동과 정상체중 아동의 건강증진 생활 양식 정도의 하부영역 중 정상체아동이 비만아동에 비해 식습관 정도가 높았고, 운동은 비만 아동이 정상체중 아동보다 높았으며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Kim(2000)의 연구에서 비만아동의 건강증진 행위에서 운동영역이 가장 높았고 규칙적인 운동이 체중유지에 필요하다고 인지하고 있던 것과 유사한 결과이다.
비만 아동의 건강증진 생활 양식 정도는 4.28점이었으며, 식습관, 운동, 대인관계, 건강생활 습관, 자아실현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만아동을 대상으로 한 Kim(2000)의 4.
비만 아동의 건강증진 생활 양식 정도는 체중조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많은 군이 관심이 없는 군보다, 아침식사와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군이 불규칙적으로 하는 군보다 높았으며 이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식사시간이 규칙적인 군이불규칙적인 군보다 그리고 체중조절에 관심이 많은 군이 관심이 없는 군보다 건강증진 생활 양식 수행 정도가 높다는 Park 과 Oh(2004)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여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체중조절이 관심이 많은 경우 건강증진 생활 양식을 잘 실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비만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비만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성별, 체중조절에 대한 관심, 체중조절의사, 빨리 먹음, 과식 여부, 편식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비만율이 1.
비만도(%)=(실측체중-신장별 표준체중)/신장별 표준체중xlOO으로 산출하여, 20~29.9%는 경도비만, 30~49.9%는중증도 비만, 50% 이상은 고도비만으로 판정하였다. 체중과 신장의 계측조사는 체중의 경우 대상자가 신발을 신지 않고 가벼운 의복을 착용한 상태에서 체중계의 영점을 확인한 후 계기판 숫자가 고정될 때 읽어 OJkg까지 측정하였다.
001). 자아실현은 비만 아동이 4.01 점으로 정상체중아동 3.90점보다 높았으며 건강생활습관은 정상체중아동 4.03점으로 비만아동 4.02 점보다, 대인관계는 정상체중아동이 4.26점보다 비만아동 4.18점보다 높았으나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able 2).
초등학생의 비만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남학생이여학생보다 비만율이 1.839배 높았다. Kim(2000)의 연구나 Cho 등(2006)의 연구에서도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비만율이높아, 학령기에는 남아의 비만율이 더 높음을 알수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여학생보다 남학생에게 관심을 더 두고 음식을 천천히 먹고과식하지 않는 식습관의 내용이 꼭 포함되어야 하므로 일시적인 관리보다는 지속적으로 실천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 내용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일개 보건소에서 지역사회 내의 비만 예방하고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운동이 비만을 감소시킬 수 있는 중재방안이라는 사실이 교육을 통해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어 비만아동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운동을 하고있음에도 비만상태가 지속되고 있으므로 그들이 실시하고 있는 운동이 효과적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전자오락이나 TV 시청 등과 같은 비활동적인 실내 활동이 많으면 활동량의 감소로 인하여 비만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Lee & Oh, 1997)가 있으므로 비활동적인 시간도 하여 개별적인실천 방안을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이상의 결과로 초등학교 정상체중 아동과 비만 아동은 식습관과 운동과 같은 건강증진 생활 양식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므로 일개 보건소에서 지역아동의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영양과 운동에 대한 교육 내용이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 서 수행할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여학생보다 남학생에게 관심을 더 두고 음식을 천천히 먹고과식하지 않는 식습관의 내용이 꼭 포함되어야 하므로 일시적인 관리보다는 지속적으로 실천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 내용이 필요하다.
이상의 연구결과 비만 아동과 정상체중 아동의 건강증진 생활양식은 하부영역 중 영양과 운동습관에 차이가 나타났으므로아동의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수행할 수있는 영양과 운동에 대한 교육들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건강에 해로운 생활양식이나 건강습관 등을 건강에유익한 행동 습관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하여 비만을 예방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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