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예절 연구의 동향 분석 - 석.박사학위논문과 학술지논문을 중심으로 -
Research Trends of Children's Manners on the Related Thesis & Dissertation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5 = no.101, 2009년, pp.43 - 57  

주영애 (성신여자대학교 가족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tendency for studies of children's manners in Korea. This research provides basic information for future research on the study of children's manners. I reviewed previous research during Mar.10~Apr. 30., 2009, and published articles that used terms such as 'ye-jul', 'yua ye-ju...

주제어

참고문헌 (93)

  1. 강미라(2002), 유치원생의 다례교육에 대한 실태조사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강지영(1994), 조선전기 아동교재의 내용분석,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고복희(2008), 예절교육프로그램이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 탐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권은이(2005), 몬테소리 일상생활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정신지체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권재숙(2001), 유치원과 가정의 전통예절교육 내용과 유아의 예절교육행동의 효과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윈논문 

  6. 김경애(2007), 유치원 만 5세 유아들의 생활예절 및 예절교육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미경(2003), 다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기본생활습관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제주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제주 120 

  8. 김미경(2008), 유아의 어머니와 교사의 예절성과 예절교육 요구도 탐색,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미나(2005), 유아예절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개발연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미라(2007), 유아예절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개발 및 교수매체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475-501 

  11. 김미숙(2003), 예절교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ADHD 유아의 행동변화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김봉희(2000), 전통예절교육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김소정(2008), 유아예절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김숙희(2005),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부모참여 프로그램개발 효과,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김순임(2005), 다도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주의집중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김승신(2001), 유아들의 생활예절행동변화에 관한 반성적 실천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김영숙(2005), 경남지역 노인들의 전언을 통한 유아생활예절모델 개발 기초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1-25 

  18. 김영숙(2005), 경남지역 노인들의 전언을 통한 유아생활예절모델 개발 및 적용, 유아교육연구, 25(2), 199-216 

  19. 김영순(2002), 전통사회 관련 아동교육 학위논문 경향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김정신.조희진.정해은(2004), 유아 예절교육, 서울:교문사 

  21. 김정신.조희진.정해은(2005), 유아차예절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여성교양학회지, 14, 235-269 

  22. 김정원(2008),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예절교육내용의 동향분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김종희(2004), 다도교육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김태숙(2002), 유치원에서의 예절교육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김형숙(2002), 유치원에서의 예절교육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김혜정(2006), 전통예절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남정은(2003), 조선조 유아교육에 관한 연구-조선중기를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류점숙(1987), 사소절에 나타난 아동훈육법고찰, 대한가정학회지, 25(4), 141-151 

  29. 류점숙(1989), 조선시대 인간발달 단계 및 교육내용, 아동학회지, 10(2), 237-280 

  30. 류점숙(1991), 조선후기 동몽교재의 내용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1. 류점숙(1995), 조선시대 아동의 효행교육, 아동학회지, 16(1), 21-31 

  32. 류칠선(2003), 사소절에 나타난 현대 유아예절교육의 암시, 한국유아교육학회 2003년 연차학술대회 

  33. 문미옥.이혜상(2006), 한국전통문화와 유아교육, 서울:양서원 

  34. 박금주.윤복희(1996), 유치원 어린이집 유아들의 예절교육에 관한 실태조사, 한국여성교양학회지, 3(1) 

  35. 박상희(1999),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6. 박상희.주영애(2002), 전통생활문화를 토대로한 유아사회교육, 서울:양서원 

  37. 박준식.이순영(2005), 석.박사 학위논문을 통해 본 한국차문화 관련 연구동향의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2), 31-48 

  38. 백정숙(2008), 생활예절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서은주(2008), 유아인성교육을 위한 유아다례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0. 서현아.최현미.최남정(2006), 우복 정경세 양정편에 나타난 유아예절교육의 현대적 의미,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10(3), 29-54 

  41. 서혜은(2003), 유아교육기관의 전통문화교육 프로그램 모형연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2. 신성자(1998) 유치원 전통예절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3. 신인숙.유연옥(2003), 철학적 탐구 공동체 활동이 유아의 기본 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269-296 

  44. 양정운(2003), 지역사회 현장중심 인사하기 예법교수가 발달 장애유아의 인사예절 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5. 여상인(2006), 다도중심의 통합교육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6. 오경숙(1996), 전통사회의 아동교육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7. 오경주(2005), 유아다례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진주산업대학교 벤처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8. 오춘자(2002), 세시풍속을 중심으로 한 유아 전통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 왕석순(1996), 아동기 가족의 가정교육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0. 우영희(1989), 조선시대 교훈서를 통해 본 자녀교육,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1. 우유선(1997), 유치원생의 생활예절 실습전후에 나타난 교육효과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2. 유안진(1987), 한국사회의 유아교육, 서울:정민사 

  53. 유안진(1990), 한국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54. 윤애라(2001), 전통차 생활교육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5. 윤준호(2006), 혼합연령 종일반 유아들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만 4, 5세 유아의 연령별 특성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6. 이길표(1994), 조선조 규범류에 나타난 가정규범교육의 내용과 특징, 대한가정학회지, 32(4)1-14 

  57. 이길표.박상희(1998), 조선시대 훈육서에 나타난 인륜.처사교육내용에 관한 고찰,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1(2), 163-175 

  58. 이길표.주영애(1999), 전통가정생활문화연구, 서울:신광출판사 

  59. 이명숙(2008), 유아예절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실태,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0. 이미령(1995), 유아예절교육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1. 이미영(2007), 대집단에서의 동화 읽기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도덕적 판단력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2. 이연정(2004), 유아 다도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3. 이영경(2007), 이야기나누기 활동과 동화를 통한 문학적 접근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4. 이영미(1989), 조선조 여성의 가정교육에 대한 현대적 재조명,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5. 이용숙(1996), 유아의 기본예절개념과 친사회적 사고와의 관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6. 이윤경(2005), 유아의 문화적 정체성 발달을 위한 유아전통문화 교육의 풍부화 방안 모색, 한국육아지원학회 학술발표 

  67. 이은실.조희선(2007), 유아다도교육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몬테소리교육의 일상생활영역을 중심으로-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 10, 41-62 

  68. 이정덕.송순(1993), 소학에 나타난 동몽기 예절교육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1(4) 

  69. 이주연(2008), 국내 영유아보육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가정관리학회지, 26(6), 21-34 

  70. 이혜경(1998),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1. 이혜자(2002), 어린이다도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차학회지, 8(1), 17-42 

  72. 이효선(2004), 몬테소리 일상생활 프로그램이 발달지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형성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3. 임미혜(2003),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예절교육 현황 연구, 경북전문대 논문집 22, 165-180 

  74. 임소용(2002), 예절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5. 장순연(2000), 차예절교육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대구 효성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6. 전수진(2009), 유아예절교육을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7. 정귀옥(2002), 유아교사들의 유아예절교육에 대한 연구, 진주산업대학교 벤처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8. 정영숙.김인숙(2001), 다도교육효과에 관한연구-유아기를 중심으로-, 부산여자대학 논문집 22, 231-244 

  79. 정영숙(2003), 다도교육이 유아의 EQ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차학회지, 9(1), 1-30 

  80. 정영숙.노현옥(2004), 유아의 EQ함양을 위한 다도교육프로그램, 한국차학회지, 10(2), 55-71 

  81. 정창순(2007), 다도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2. 정해은.김경아(2003), 유아 예절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요구도 분석, 한국여성교양학회지, 11, 145-163 

  83. 정해은.조희진(2004), 보육시설의 유아예절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교양학회지, 13, 243-272 

  84. 주영애.이영숙(1997), 유아의 생활예절, 서울:양서원 

  85. 주영애(1998), 사소절 동규에 나타난 어린이예절교육에 관한 내용분석,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1(1), 1-11 

  86. 주영애(1999), 효교육을 중심으로한 유아예절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2(2), 197-208 

  87. 주영애(2000), 구용을 중심으로한 어린이예절교육 프로그램 모형개발, 여주대학논문집, 8(2), 411-430 

  88. 주영애.박상희(2000), 예절이란 무엇일까 프로그램을 통해 본 유아의 예절행동연구,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3(1), 19-31 

  89. 주영애.김선주(2001), 유아의 언어에절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한국여성교양학회지, 8, 187-205 

  90. 주영애(2009), 최근 예절다도학의 연구동향,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학술세미나 발표 7-16 

  91. 주영애.조선주(2009), 차 교육 효과성 연구의 동향, 생활문화연구 24(1), 1-12 

  92. 최상현(2001), 전통예절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3. 황경애(2002), 유아예절교육에 관한 고찰,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5(1), 35-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