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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선 계측에 의한 주묘패턴 분석에 관한 연구
Analysis on the Pattern of Dragging Anchor in Actual Shi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8 = no.144, 2009년, pp.505 - 511  

정창현 (한국해양대학교 한바다호) ,  공길영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  배병덕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초록

선박의 대형화에 따른 풍압면적의 증가 및 갑작스런 돌풍 등 자연환경의 급격한 변화 등으로 묘박 중인 선박이 주묘 되는 현상이 자주 발생되고 있다. 특히, 선박운항자의 관점에서는 풍속 및 파랑 등의 외력 변화에 따른 주묘 발생 시점 및 주묘 형태, 주묘시의 속력과 주변 선박 또는 장애물과의 충돌 가능성 등을 고려한 적절한 대응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실습선 한바다호가 단묘박으로 묘박 중 기상이 점점 악화되면서 실제로 주묘가 발생한 현상을 검토한 것으로, 묘박 당시의 풍압력, 유압력, 표류력, 선체운동 그리고 파주력 등을 분석하여 주묘의 발생 가능성 및 한계 외력을 고찰하였다. 또한, 당시의 외력 조건하에서 발생한 주묘패턴을 분석하여 선수방위 변화량, 스윙폭, 주묘 속도 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ssels on anchoring are frequently dragged due to the increased area of wind pressure by enlargement of ship's size and sudden gust of winds in recent years. In the view point of the ship's navigators, the proper measurements corresponding to the dragging of anchor should be taken into account co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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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당시에 현저하게 작용한 조류의 영향과 함께 선체의 상하운동으로 인한 체인과 앵커의 영향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였다. 따라서 묘박 안전성은 다음의 식(1)과 같이 외력과 대항력으로 구성되는 평형방 정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묘박 안전성을 수식으로 구하기 위해서는 선박에 영향을 주는 어떤 요소들이 필요한가? 묘박중인 선박에 영향을 주는 외력으로는 바람에 의한 풍압력(FW), 파랑에 의한 표류력(FD), 조류에 의한 유압력(FC) 그리고 선체의 상하운동(FH)이 있으며, 이에 대응하는 대항력은 파주력(FHP)과 추진력(FT)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당시에 현저하게 작용한 조류의 영향과 함께 선체의 상하운동으로 인한 체인과 앵커의 영향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였다.
안전한 묘박지로 여겨지던 진해만에 묘박중인 선박들과 부두가 피해를 입은 적은 언제가 있는가? 2마일 이내로 근접해 있기 때문에 본선뿐만 아니라 근접해 있는 주변 선박의 주묘에도 상당히 신경을 쓰게 된다. 실제로 2003년에는 남해중부 해안으로 상륙한 태풍 매미의 영향으로 지금까지 안전한 묘박지로만 여겨져 왔던 진해만에 묘박중인 선박들과 부두에 계류중인 선박들이 침몰, 좌초, 충돌하는 등 많은 해양사고가 초래되었다.
주묘 시점에 대한 판단과 주묘를 예방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들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배경은? Fig.1에서 나타내듯이 최근 들어 갑작스런 돌풍 현상이 빈번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강풍이 예상되면 묘박 중인 선박은 묘박 안전성을 평가하여 주묘 시점에 대한 판단과 주묘를 예방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들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국립해양조사원(1998), "부산항 부근의 조류도" 

  2. 윤점동(2002), "선박조종의 이론과 실무", 세종출판사, pp.1-17 

  3. 정창현, 공길영(2009), "실습선 한바다호의 묘박 지침 개발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5권, 제1호, pp.49-55 

  4. Fujiwara(1998), "The Estimation of Wind Force and Moments Acting on Ships",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No.183, pp.77-90 

  5. Hirano(1995), “The Application of Maneuvering Study to Ship's Design”,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pp.48-50 

  6. Remery(1973), "The Mean Wave and Current Forces of Offshore Structures and their Role in the Design of Mooring Systems", The 5th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Houston, USA, pp.5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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