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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置)와 화(和)의 개념으로 분석한 남계서원의 경관짜임
Landscape Composition Based on Placement and Harmony in the Namgea Suhwon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7 no.4, 2009년, pp.72 - 85  

노재현 (우석대학교 조경도시디자인학과) ,  신상섭 (우석대학교 조경도시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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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간 활동을 담는 형식과 의미의 총체라 할 수 있는 서원, 그 중에서도 경상남도 함양의 남계서원을 대상으로 공간 및 시각구성상에 내재된 형식미와 의미 파악을 통해 서원 조영에 담겨진 경관짜임 원리를 풀이하고 현대 유사 전통적 공간의 경관설계 시 적용하기 위한 착안점을 구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남계서원은 생성과 풍요를 거쳐 초월과 회귀로 이어지는 비산비야(非山非野)의 풍수적 명처[연화부수형]에 생거사유(生居死幽) 형국에서부터 치(置)와 화(和)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사당-내삼문-강당-동서재-외삼문으로 이어지는 위계는 일상제-삼신-오제로 연결되는 삼신오제사상의 투영이자 주자가례에 의한 예제적 틀을 준용한 비례부동(非禮不動)의 의미 넣기 기법이다. 또한 남계서원의 환경설계에는 산수의 물질적 대립 항 그리고 전후(前後), 종횡(縱橫), 동정(動靜)이라는 방향과 운동의 이진부호적 복합체계를 개입시켜, 경직된 축선을 고집하지 않으면서도 자연지형에 밀착된 건물과 마당의 공간 및 시각구성상의 비대칭 균형원칙을 추구하여 '치와 화'의 교집합 공간을 구축하였다. 한편, 건물 이름 짓기는 학문수양과 관련하여 성리학적 가르침과 풍수사신사(風水四神砂) 구조와 연계시켜 이루어짐으로서 기능과 의미를 일체화시킨 치와 화의 경관 놓기와 경관 맞추기가 드러나고 있다. 또한, 건물과 마당의 폐쇄감으로 볼 때 강학(講學) 및 유상(遊賞)공간 그리고 제향공간은 그 공간성격에 따라 개방감과 위요감, 긴장감과 안도감, 상승감과 위계감이 적절히 부여되는 등 청각적으로 의사 전달이 가능한 인간적 척도 개념이 반영되고 있다. 남계서원의 초기 건립과 이후의 변모과정에서 드러난 자연과 유연하게 이어지는 기능, 완결을 지향하는 비완결의 열림 그리고 긴장과 이완이 반복되는 동세적 아름다움을 구현하기 위한 치(置-놓기)와 자연과 일체감을 갖는 질서와 연속, 기념성과 일상성의 공유 등을 구현하기 위한 화(和-맞추기)의 경관짜임 의도는 오늘날 토지이용계획은 물론 캠퍼스 환경설계 분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examine the principles of landscape composition for a 'Suhwon(書院)' and the meaning and value of its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in order to apply the results to the design of modern landscape architecture. A 'Suhwon' is a vital space containing the form and meaning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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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서원 건립 초기에 조영된 경남 함양의 남계서원을 대상으로 서원조영에 내재된 조형 원리를 경관 구성 및 설계기법 관점에서 분석 및 해석함으로써 전통조경 영역으로 서원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입지 및 시각구성에 스며 있는 제반 경관처리기법의 특수성을 조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의 분석방법론은 형기론과 물형론적 관점의 인식론적 해석에 주로 의존함으로써 이기론적 방법론과의 관련성과 그 상호과정은 면밀히 검토하지 못하였으므로 추후 이기론적 방법론에 의한 비교 및 보완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이후 조성된 서원과의 조형 설계개념 및 적용방법의 차이를 통시적으로 밝히기 위한 심층연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 본 연구는 인간 활동을 담는 집약적 공간이라 할 만한 서원 중 초창기 건립된 대표적 사례인 함양의 남계서원을 대상으로 공간과 시각구성 원리의 내재된 형식성과 의미성 파악을 통해 서원 조영에 담겨진 경관구성상의 특질을 분석 · 해석함으로써 서원에 함축된 경관 짜임원리는 물론 더 나아가서 전통조경의 의미와 가치를 구명하여 현대의 전통적 유사공간 경관설계 시 적용하기 위한 착안점을 구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에서의 경관짜임의 의미는 조형공간 내외부에서 시지각적으로 드러나는 평면적 · 입면적 공간의 유기적 조직성이나 구성 체계와 그 의미내용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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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원이란 무엇인가? 서원은 조선시대 사회윤리를 보급하고 향촌 질서를 재편성하며 지역공동체를 이끌어간 핵심공간이자(이미영, 2006) 도학을 이상으로 삼던 사림세력들의 관념세계가 반영된 성리학적 이상세계였다(이상해, 1998; 김상협, 2000). 남계서원은 명종 7년(1552년) 강익(姜翼)이 정여창(鄭汝昌)을 기리기 위해 소수서원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창건하였는데, 명종 21년(1566년)에 사액을 받았고 선조 30년(1597년), 광해군 1년(1612년) 정유재란 때 소실된 부분이 재건되었으며,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 때 살아남은 47개 서원 가운데 하나이다(정기철, 1999).
남계서원의 풍수지리적 면모는 어떠한가? 남계서원의 풍수지리적 면모는 표고 443.2m의 연화산을 주산으로 하여 좌우로 뻗어나온 산줄기가 에워싸고 앞으로는 남계천이 흐르고 있다. 연화산은 정여창의 생가인 개평마을의 조산(朝山)을 이룸으로서 생거사유(生居死幽)의 형국을 보이고 있다(최기수, 2007).
남계서원의 입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서원의 입지는 풍광이 뛰어난 곳으로 집약될 수 있는데, 이는 관학인 성균관이나 향교와 달리 행정적으로 조정의 통제로부터 벗어나 있을 뿐 아니라 서원 제도에 함유된 유가적은둔사상 등과 연계되어 있음도 중요 사유인 것으로 추론된다. 또한 우주의 이치를 궁리하며 성정을 도야해야 한다는 성리철학은 거경궁리(居敬窮理)의 공간으로서 자연의 질서를 배우기 적합한 기준 또한 입지 선정의 중요한 배경으로 요구되었다. “좌강(左江) 안동, 우강(右江) 함양”이라는 말은 함양 사람들이 이 지방을 자랑할 때 쓰는 말로 곧, 낙동강의 동쪽 땅인 안동과 낙동강의 서쪽인 함양에서 훌륭한 인재가 많이 배출되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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