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래 크루즈선 승객의 기항지 만족도 - 부산, 인천, 제주항 입항 크루즈선 승객을 중심으로 -
Foreign Cruise Ship Passengers' Satisfaction with the Korean Port of Calls Focused on the Passengers Visiting Busan, Incheon, and Cheju Por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0, 2009년, pp.389 - 397  

곽대영 (남서울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크루즈선 승객의 기항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도출하여 기항지 전체만족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국내 크루즈선 기항지별 만족도차이를 조사하고, 기항지 전체만족도가 재방문, 추천 의사 및 방문국가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외래 크루즈선 관광객 수용태세의 점검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기항지로서 우리나라를 찾은 외래 크루즈선 승객들은 '음식'관련 서비스에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항지별로 주요 만족도 평가요인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대중교통', '관광정보서비스', '쇼핑' 및 '전체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주요 기항지 만족도 평가요인 중 '관광정보서비스'와 '관광명소/매력물' 그리고 '음식'요인은 열거 순으로 크루즈선 승객들의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기항지 전체만족도는 이용객의 재방문, 타인에 대한 추천, 그리고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국가 이미지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analyze the effects of major factors influencing cruise ship passengers' satisfaction with a port of call on overall satisfaction with it and the differences in satisfaction with the domestic port of calls. To achieve these objectives, as a conceptual framework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부산, 인천, 제주항에 입항한 외래 크루즈선 승객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에 대한 기항지로서의 만족도를 조사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크루즈선 승객의 기항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도출하여 기항지 전체만족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국내 크루즈선 기항지별만 족도 차이를 조사하고, 기항지 전체만족도가 재방문, 추천의사 및 방문국가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외래 크루즈선 관광객 수용태세의 점검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국제 크루즈선 승객의 기항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들을 도출하여 기항지 전체만족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국내 크루즈선 기항지별 만족도차이를 조사하고, 기항지 전체만족도가 재방문, 추천의사 및 방문국가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문헌연구를 통해 크루즈관광, 관광객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표본조사법을 통하여 외래 크루즈선 승객의 의견을 수집,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무응답자는 표기하지 않았으며, 비율은 유효비율임.
  • [가설 1] 주요 만족도 평가요인들은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주요 만족도 평가요인에 대한 만족도와 기항지 전체의 만족도는 기항지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기항지에 대한 만족도는 재방문의사. 타인에 대한 방문추천의사 및 긍정적 방향으로의 이미지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5. 기항지 관광명소 및 매력물에 대한 만족도는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6. 기항지 관광정보 서비스는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기항지 대중교통은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기항지 쇼핑만족도는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향을 미칠 것이다.
  • 기항지 음식만족도는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향을 미칠 것이다.
  • 1-1. 기항지 입국심사는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기항지에 대한 만족도는 기항 국가에 대한 정적 방향으로의 이미지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기항지에 대한 만족도는 타인에 대한 방문추천 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7. 기항지에 대한 전체만족도는 기항지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대중교통 만족도는 기항지별로 차이가 있을 이다.
  • 2-4. 쇼핑만족도는 기항지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음식만족도는 기항지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입국심사 만족도는 기항지별로 차이가 있을 이다.
  • 타인에 대한 방문추천의사 및 긍정적 방향으로의 이미지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해양한국, 크루즈관광, 이제부터 시작이다, 2007. 

  2.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크루즈 자료, 2007. 

  3. 황진희, "우리나라 해양크루즈 산업 육성방안에 관한연구: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월간해양수산, 제291권, pp.24-47, 2008. 

  4. 해양한국, 대중에 한발 더 가까워진 크루즈관광, 2005. 

  5. 김경희, "한국 크루즈 산업의 발정방안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1호, pp.199-216, 2008. 

  6. L. Kendall. The Business of Shipping, 1986. 

  7. 한국관광연구원, 한중일 연계 크루즈 관광사업 추진방안, 1999. 

  8. hal. Gold, The Cruise Book, New York: Delmar Publisher Inc., 1990. 

  9. 한국관광공사, 해안관광유람선 운항 타당성 분석, 1987. 

  10. 박중환, 여호근, "부산항 크루즈 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실증적 연구 : TEZROC호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10권, 제2호, pp. 31-48, 1998. 

  11. 하인수, 이애주, "국내 크루즈 항만인프라 개발 방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1권, 제2호, pp.21-20, 2002. 

  12. J. E. Swan, and A. A. Mercer, Customer Satisfaction as a Function of Equity and Disconfirmation, 1981. 

  13. P. Abraham, Y. Neumann and A. Reichel, "Demension of Tourist Satisfaction with a Destination Area", Anals of Tourism Research, Vol.5, No.3, pp.314-322, 1978. 

  14. J. E. Swan, and J. C. Linda, "Product Performance and Consumer Satisfaction: A New Concept" Journal of Marketing, 1976. 

  15. G. M. Moscardo, and P. L. Pearce, "Historic Theme Park: A Australia Experience in Authenticity" Anals of Travel Research, Vol.22, No.1, pp.67-85, 1996. 

  16. J. S. Akama, and D. M. Kieti, "Measuring Tourist Satisfaction with Kenya's Wildlife Safari: A Case Study of Tsavo West National Park", Tourism Management, Vol.24, pp.73-81, 2003. 

  17. 이수범, 이은용, 송영은,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한류관광상품 만족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5호, pp.257-271, 2007. 

  18. 정규엽, 김한선, "외래관광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울의 도시관광요소와 도시이미지",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2호, pp.201-219, 2009. 

  19. Victor B. Teye and Denis Leclerc. "Product and service delivery satisfaction among north American cruise passengers", Tourism Management, Vol.19, No.2, 1998. 

  20. 김도영, "크루즈여행 선택속성에 기초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연구" Tourism Rearch, 제22호, pp.27-47, 2006 

  21. 여호근, "지역관광정책 이해수준 평가연구: 부산 방문 한중일 관광객의 만족도 비교을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제17권, 제2호, pp.287-303, 2005. 

  22. J. E. Bigne, M. I. Sanchez, and J. Sanchez, "Tourism image, evaluation variables and after purchase behavior: inter relationship", Tourism Management, Vol.22, No.6, pp.607-616, 2001. 

  23. C. G. Q. Chi, and H. Qu, "Examin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destination image, tourist satisfaction and destination loyalty: An integrated approach", Tourism Management, Vol.29, No.4, pp.624-639, 2008. 

  24. 이준혁, "관광이미지 만족도, 재방문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 관광이미지에 대한 외래 관광객의 평가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제10권, 제4호, pp.183-198,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