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 크루즈선 승객의 기항지 만족도 - 부산, 인천, 제주항 입항 크루즈선 승객을 중심으로 - Foreign Cruise Ship Passengers' Satisfaction with the Korean Port of Calls Focused on the Passengers Visiting Busan, Incheon, and Cheju Ports원문보기
본 연구는 크루즈선 승객의 기항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도출하여 기항지 전체만족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국내 크루즈선 기항지별 만족도차이를 조사하고, 기항지 전체만족도가 재방문, 추천 의사 및 방문국가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외래 크루즈선 관광객 수용태세의 점검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기항지로서 우리나라를 찾은 외래 크루즈선 승객들은 '음식'관련 서비스에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항지별로 주요 만족도 평가요인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대중교통', '관광정보서비스', '쇼핑' 및 '전체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주요 기항지 만족도 평가요인 중 '관광정보서비스'와 '관광명소/매력물' 그리고 '음식'요인은 열거 순으로 크루즈선 승객들의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기항지 전체만족도는 이용객의 재방문, 타인에 대한 추천, 그리고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국가 이미지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크루즈선 승객의 기항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도출하여 기항지 전체만족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국내 크루즈선 기항지별 만족도차이를 조사하고, 기항지 전체만족도가 재방문, 추천 의사 및 방문국가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외래 크루즈선 관광객 수용태세의 점검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기항지로서 우리나라를 찾은 외래 크루즈선 승객들은 '음식'관련 서비스에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항지별로 주요 만족도 평가요인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대중교통', '관광정보서비스', '쇼핑' 및 '전체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주요 기항지 만족도 평가요인 중 '관광정보서비스'와 '관광명소/매력물' 그리고 '음식'요인은 열거 순으로 크루즈선 승객들의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기항지 전체만족도는 이용객의 재방문, 타인에 대한 추천, 그리고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국가 이미지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analyze the effects of major factors influencing cruise ship passengers' satisfaction with a port of call on overall satisfaction with it and the differences in satisfaction with the domestic port of calls. To achieve these objectives, as a conceptual framework of...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analyze the effects of major factors influencing cruise ship passengers' satisfaction with a port of call on overall satisfaction with it and the differences in satisfaction with the domestic port of calls. To achieve these objectives, as a conceptual framework of the study, cruise tourism and tourist satisfaction were reviewed, and the empirical studies on cruise ship passengers's perceptions toward the Korean port of calls were conducted. According to the findings of this study, the following suggestions were presented to the local governments with the port of calls. The local governments are required to improve the food services provided around the port of call areas, and in addition, in case of Cheju, improvement of tourism information service which is verified as the most significant factor affecting passenger's overall satisfaction with the port of call is needed as well.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analyze the effects of major factors influencing cruise ship passengers' satisfaction with a port of call on overall satisfaction with it and the differences in satisfaction with the domestic port of calls. To achieve these objectives, as a conceptual framework of the study, cruise tourism and tourist satisfaction were reviewed, and the empirical studies on cruise ship passengers's perceptions toward the Korean port of calls were conducted. According to the findings of this study, the following suggestions were presented to the local governments with the port of calls. The local governments are required to improve the food services provided around the port of call areas, and in addition, in case of Cheju, improvement of tourism information service which is verified as the most significant factor affecting passenger's overall satisfaction with the port of call is needed as 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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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부산, 인천, 제주항에 입항한 외래 크루즈선 승객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에 대한 기항지로서의 만족도를 조사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크루즈선 승객의 기항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도출하여 기항지 전체만족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국내 크루즈선 기항지별만 족도 차이를 조사하고, 기항지 전체만족도가 재방문, 추천의사 및 방문국가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외래 크루즈선 관광객 수용태세의 점검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국제 크루즈선 승객의 기항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들을 도출하여 기항지 전체만족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국내 크루즈선 기항지별 만족도차이를 조사하고, 기항지 전체만족도가 재방문, 추천의사 및 방문국가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문헌연구를 통해 크루즈관광, 관광객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표본조사법을 통하여 외래 크루즈선 승객의 의견을 수집,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무응답자는 표기하지 않았으며, 비율은 유효비율임.
[가설 1] 주요 만족도 평가요인들은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주요 만족도 평가요인에 대한 만족도와 기항지 전체의 만족도는 기항지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기항지에 대한 만족도는 재방문의사. 타인에 대한 방문추천의사 및 긍정적 방향으로의 이미지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1-5. 기항지 관광명소 및 매력물에 대한 만족도는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1-6. 기항지 관광정보 서비스는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항지 대중교통은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항지 쇼핑만족도는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항지 음식만족도는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1-1. 기항지 입국심사는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항지에 대한 만족도는 기항 국가에 대한 긍정적 방향으로의 이미지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항지에 대한 만족도는 타인에 대한 방문추천 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7. 기항지에 대한 전체만족도는 기항지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대중교통 만족도는 기항지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2-4. 쇼핑만족도는 기항지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음식만족도는 기항지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입국심사 만족도는 기항지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타인에 대한 방문추천의사 및 긍정적 방향으로의 이미지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설문문항은 선행연구에서 검토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기항지 만족도에 관한 7개 문항, 기항지 이미지에 관한 3개 문항, 그리고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관한 6개 문항 등 총 3개 부문 16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표 2] 참조)[17-24].
한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문헌연구를 통해 크루즈관광, 관광객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표본조사법을 통하여 외래 크루즈선 승객의 의견을 수집,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표본의 추출은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으며, 조사방법은 응답자가 설문항목에 직접 답변하는 자기기입 방식의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조사목적과 항목, 응답방법 및 수거 요령 등이 잘 교육된 조사자들이 조사대상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조사를 실시함으로 이루어졌다. 상기지역 입항 크루즈선의 승객들을 대상으로 총 1, 040부(부산 400, 제주 300, 인천 340)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951부(부산 367, 제주 366, 인천 340)가 회수되었고, 이 중 유효한 설문지 881부(부산 355, 제주 226, 인천 300)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하였다. 표본의 추출은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으며, 조사방법은 응답자가 설문항목에 직접 답변하는 자기기입 방식의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조사목적과 항목, 응답방법 및 수거 요령 등이 잘 교육된 조사자들이 조사대상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조사를 실시함으로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2009년 3월부터 4월 사이 부산, 인천, 제주항에 입항한 외래 크루즈선(부산 Princess Cruise 호 인천 Balmoral호 제주 Volendam호)의 승객들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표본의 추출은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으며, 조사방법은 응답자가 설문항목에 직접 답변하는 자기기입 방식의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조사목적과 항목, 응답방법 및 수거 요령 등이 잘 교육된 조사자들이 조사대상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조사를 실시함으로 이루어졌다. 상기지역 입항 크루즈선의 승객들을 대상으로 총 1, 040부(부산 400, 제주 300, 인천 340)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951부(부산 367, 제주 366, 인천 340)가 회수되었고, 이 중 유효한 설문지 881부(부산 355, 제주 226, 인천 300)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4.
데이터처리
[가설 1]은 주요 만족도 평가요인들의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대한 영향여부 및 그 정도를 조사하기 위한 가설이며, 이에 대한 분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3] 참조).
[가설 2]는 기항지별 주요 만족도 평가요인에 대한만족도 및 전체 만족도의 차이를 조사하기 위한 가설이며 이에 대한 분석을 위해 One way ANOVA를 실시하였다([표 4] 참조).
[가설 3]은 기항지에 대한 전체만족도가 재방문의사, 타인에 대한 방문추천의사 및 기항지에 대한 긍정적 방향으로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한 가설이며 이에 대한 분석을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6]은 기항지에 대한 전체만족도가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이다.
상기지역 입항 크루즈선의 승객들을 대상으로 총 1, 040부(부산 400, 제주 300, 인천 340)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951부(부산 367, 제주 366, 인천 340)가 회수되었고, 이 중 유효한 설문지 881부(부산 355, 제주 226, 인천 300)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4.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가설의 검증을 위한 분석방법으로는 기술분석, 일원분산분석 및 회귀분석이 이용되었다.
성능/효과
717이상으로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 공선성은 문제가 되지 않는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정도는 '관광정보서비스'(0.251), '관광명소/매력 물'(0.178), '음식'(0.116)의 순으로 나타나 관광정보서비스 요인이 기항지 전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부산, 제주, 인천 등 기항지별로 주요 만족도 평가요인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대중교통은 부산, 인천, 제주 순으로, '관광 정보서비스는 인천, 부산, 제주 순으로, 그리고 쇼핑'은 부산, 인천, 제주의 순으로 나타나면서 만족도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전체 만족도에서는 인천, 부산, 제주 순을 보이며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제주의 경우 '관광정보서비스'와 쇼핑'에 대한 만족도가 전체 평균인 '만족수준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결국 부산과 인천지역의 경우 크루즈 이용객들이 '음식'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던 반면, 제주지역 에서는 , 음식, 외에 '관광정보서비스, 와 '쇼핑'에서도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분석결과, 기항지로서 우리나라를 찾은 외래 크루즈선 승객들은 입국심사', '대중교통', '관광정보서비스', '관광명소/매력물', '쇼핑'등에서는 대체로 만족하였으나, 음식, 에서는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산, 제주, 인천 등 기항지별로 주요 만족도 평가요인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대중교통은 부산, 인천, 제주 순으로, '관광 정보서비스는 인천, 부산, 제주 순으로, 그리고 쇼핑'은 부산, 인천, 제주의 순으로 나타나면서 만족도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전체 만족도에서는 인천, 부산, 제주 순을 보이며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분석결과, 유의수준 001내에서 '대중교통', '쇼핑', '관광 정보서비스' 및 '전체만족도' 항목이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세부내용을 보면 '대중교통'과 쇼핑'은 부산, 인천, 제주 순으로, '관광정보서비스'는 인천, 부산, 제주 순으로, 그리고 '전체 만족도'에서는 인천, 부산, 제주 순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분석결과, 회귀식의 설명력 R2은 0.258로 주요 만족도평가요인이 기항지 전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25.8%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정의한 주요 만족도 평가요인들 외에도 다른 다양한 요인들이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인것으로 추측된다.
한편, 주요 기항지 만족도 평가요인 중 '관광 정보서비스'와 '관광명소/매력물' 그리고 '음식'요인은 열거순서대로 크루즈 이용객들의 기항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기항지 전체만족도는 이용객의 재방문, 타인에 대한 추천, 그리고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국가 이미지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과이다. 회귀식의 설명력 R2는 0.149로 전체만족도가 한국에 대한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을 14.9%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R2의 변화량에 대한 F변화량 값은 130.
회귀식의 설명력 R2은 0.1기로 전체만족도가 한국에 대한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을 17.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R2의 변화량에 대한 F 변화량 값은 165.
후속연구
부산, 인천, 제주 등 국내 크루즈선 기항지들은 이용객들의 전체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음식'관련서비스의 개선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특히 제주의 경우는, 음식, 관련 서비스이외에 '관광정보서비스, 의 개선에도 노력이 필요한데, '관광정보서비스'는 이용객들의 전체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된 바,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관광지 '음식'관련 서비스의 제고를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지속적인 계도와 관리를 통해 지역 전체의 음식점의 수준 향상을 추진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방안이나, 우선,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메뉴 및 청결한 위생 수준을 갖춘 모범업소들을 많이 발굴하여 이를 관광안내 등의 책자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안내하는 방법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크루즈 분야에 대한 국내의 연구가 아직까지 활발하지 않은 까닭에 측정도구의 개발에 있어, 비록 국내의 실정에 적합하도록 조정과정을 거쳤음에도 다소 미흡한 면이 있지는 않았는가에 대한 아쉬움, 그리고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과정에서 소통상의 문제로 인해 혹 연구결과에 유익하지 않은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우려가 남는다. 향후에는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여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음으로 사료된다.
주었는지에 대한 우려가 남는다. 향후에는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여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음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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