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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이산화탄소 열펌프 시스템의 냉난방 성능 비교평가
Comparative Evaluation of the Cooling and Heating Performance of a $CO_2$ Heat Pump System for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2, 2009년, pp.126 - 131  

김성철 (자동차부품연구원 열제어시스템연구센터) ,  김민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_2$ heat pump system was designed for both cooling and heating in the cabin of electric vehicles, hybrid vehicles or fuel cell vehicles, In this study,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heat pump system without any supplementary heating device were analyzed and the heating per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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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신속한 난방이 이 루어져 야만 소비자의 쾌적성을 만족시 킬 수 있으므로 열펌프를 난방에 이용하여야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냉난방 겸용의 이산화탄소 열펌프 시스템의 성능평가를 통해 다양한운전조건에서의 효율적인 냉난방 설계를 위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는 국가지정 연구실 및 차세대 성장동력산업 미래형자동차 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으며 , 또한 마이크로열시스템연구센터의 지원에도 감사하는 바이다.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차량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열펌프 시스템을 이용하여 냉방과 난방을 동시 에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열펌프의 냉난방 성능 특성을 고찰함으로써 냉난방 부하에 따른 시스템의 최적 설계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Table 2에는 냉난방 실험 조건을 나타내었으며, 압축기 회전 속도, 실내외공기 풍량/풍속, 온도 및 습도 조건을 설정하였다. 연구의 열펌프 시스템에 대해 냉난방 모드에서의 냉매 충전량과 팽창밸브 개도의 최적 운전 조건을 찾기 위해 사전에 실험을 통하여 최적 충전량과 최적 과열도를 구하였다. 여기서 초월임계 사이클에는 내부 열교환기가 필수적으로 포함되기 때문에 팽창밸브 개도 조절을 위해 내부 열교환기 출구에서 의 과열도를 기준으로 삼았다.
  • 이러한 차 속 변화 시 열펌프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가스냉각기 전면 풍속의 변화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가스냉각기 전면 풍속이 증가할수록 외부 공기와의 열전달량이 증가하게 되어, 단위 냉난방 효과는 증가하고 압축비는 오히려 감소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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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Yin, Y.C. Park, D. Boewe, R. McEnaney, A. Beaver, C.W. Bullard and P.S. Hrnjak, "Experimental and Model Comparison of Transcritical C0 $_2$ Versus R134a and R410 System Performance," Proc. of the IIR-Gustav Lorentzen Conference on Natural Working Fluids, Oslo, Norway, pp.376-387, 1998 

  2. R. McEnaney, D. Boewe, J. Yin, Y.C. Park, C.W. Bullard and P.S. Hrnjak, "Experimental Comparison of Mobile A/C Systems when Operated With Transcritical CO $_2$ Versus Conventional RI34a," Proc. International Refrigeration Conference, Purdue, pp.145-150, 1998 

  3. J. S. Brown, S. F. Yana-Motta, P. A. Domanski, "Comparative Analysis of an Automotive Air Conditioning Systems Operating with C02 and RI34a," Int. J. Refrig., Vol.25, pp.l9-3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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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G. Feuerecker, B. Sch $\ddot{a}$ fer and T. Strauss, "Auxiliary Heating Systems of Conventional and Heat Pump Type: Technology, Performance and Efficiency," SAE 2005-01-2055, 2005 

  7. S.C. Kim, J.C. Park, M.S. Kim and J.P. Won, "Performance Evaluation of a CO $_2$ Heat Pump System for Fuel Cell Vehicles,"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1, pp.37-44, 2008 

  8. M. S. Bhatti, "A Critical Look at R744 and R134a Mobile Air Conditioning Systems," SAE 970527,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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