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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ea-SCR 시스템의 DeNOx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DeNOx Characteristics of Urea-SCR Syste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2, 2009년, pp.180 - 186  

함윤영 (우석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이성호 (SK에너지(주)) ,  정홍석 (SK에너지(주)) ,  신동현 (SK에너지(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meet the NOx limit without a penalty of fuel consumption, urea SCR system is currently regarded as promising NOx reduction technology for diesel engines. SCR system has to achieve maximal NOx conversion in combination with minimal $NH_3$ slip. In this study, as a basic research to de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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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요하다.1-7) 본 연구에서는 Zeolite 촉매를 사용한 Urea-SCR 시스템의 urea 분사 제어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2L 직 접분사식 디 젤기관을 대상으로 정 적 및 동적운전조건에서 engine out NOx의 배출 특성과 urea 공급에 따른 SCR 촉매 후단에서의 NOx 거동 특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Zeolite 촉매를 사용한 Urea-SCR 시스템의 urea 분사 제어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 2L 직 접분사식 디젤기관을 대상으로 정적운전 및 동적운전조건에서 engine out NOx의 배출 특성, urea 공급시 NOx 저감 특성을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10은 촉매온도 변화에 따른NL% 최대 저장용량을 나타낸 것이다. NH3 slip 의 발생 시 기 는urea 공급 중에 후단 NOx 값이 증가하기 시작할 때이고 NH3 slip이 발생하면 촉매 내 NH3 최대 저장용량에도 달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NH3 slip이 발생할 때까지의 시간동안 urea 공급으로 생성된 NHe량으로부터 NOx와의 반응에 소모된 NH3 량을 제한 나머지 양을 NI % 최대저장용량으로 하여 단위 촉매체적당으로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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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 Kleemann, M. Elsener, M. Koebel and A. W okaun, "Investigation of the Ammonia Adsorption on Monolithic SCR Catalysts by Transient Response Analysis,"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Vol.27, pp.231-242, 2000 

  2. M. Koebel, M. Elsener and M. Kleemann, "Urea-SCR: A Promising Technique to Reduce NOx Emissions from Automotive Diesel Engines," Catalysis Today, Vol.59, pp.335-345, 2000 

  3. C. Ciardelli, I. Nova, E. Tronconi, B. Konrad, D. Chatterjee, K. Ecke and M. Weibel, "SCRDeNOx for Diesel Engine Exhaust Aftectreatment: Unsteady-state Kinetic Study and Monolith Reactor Modelling," Chemical Engineering Science, Vol.59, pp.5301-5309, 2004 

  4. F. Willems, R. Cloudt, E. Eijnden, M. Genderen and R. Verbeek, "Is Closed-Loop SCR Control Required to Meet Future Emission Targets?," SAE 2007-01-1574, 2007 

  5. C. Havenith and R. Verbeek, "Transient Performance of a Urea deNOx Catalyst for Low Emissions Heavy-Duty Diesel Engines," SAE 970185, 1997 

  6. L. Hofmann, K. Rusch, S. Fisher and B. Lemire, "Onboard Emission Monitoring on a HD Truck with an SCR System Using NOx sensors," SAE 2004-01-1290, 2004 

  7. T. Wang, S. Baek, M. Jung and G. Yeo, "A Study of NH $_3$ Adsorption/Desorption Characteristics in the Monolithic NH $_3$ -SCR Reactor,"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3, pp.125-13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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