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콘텐츠와 광고의 맥락효과 검증

The Context Effect of Web Contents and Advertising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1, 2009년, pp.363 - 375  

신종국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웹콘텐츠의 맥락효과로 인한 배너광고효과를 검증하고자 대표적인 웹콘텐츠인 인터넷 기사와 광고의 관련성, 기사에 대한 감정과 감정, 관여도, 기사난이도에 따른 배너광고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맥락효과로 인해 배너광고의 효과가 높아지는 경우로는 콘텐츠와 광고의 관련성이 높고, 기사로 인해 긍정적인 감정이 형성된 경우, 기사의 난이도가 낮은 경우, 관여도가 높은 경우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형성되거나 광고의 난이도가 높아지는 경우, 관여도가 낮아지는 경우에도 기사와 광고간의 관련성이 높으면 광고효과가 향상되는 것을 통해 광고의 맥락효과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verify effects of banner advertising by context effect in web contents. For this, it analyzed the effects of banner advertising by association of internet article's contents, emotion, difficulty of article and the level of involvement. According to the result of experimental design,...

주제어

참고문헌 (33)

  1. http://www.emarketer.com (Advertising Tactics/Media Trusted by Internet Users Worldwide, 2009) 

  2. P. Papatla and A. Bhatagar, "Choosing the Right Mix of Online Affiliates: How do you select the best?" J. of Advertising, Vol.31, No.3, pp. 69-81, 2002. 

  3. C. H. Cho and H. J. Chen, "Why do people avoid advertising on the Internet?" J. of Advertising, Vol.33, No.4, pp.89-99, 2004. 

  4. M. Dahlen, "Banner Ads Through a New Lens," J. of Advertising Research, Vol.41, No.4, pp.23-30, 2001. 

  5. 강용아, "인터넷 배너광고 전략유형에 대한 내용 분석 연구 :FCB Grid 제품유형 및 하이퍼링크된 웹페이지 일치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6. Thomases, Hollis, Building an Online Following - Loyalty on Cyberspace, 2000. 

  7. 최환진, "인터넷 광고의 새로운 경향", 한국정보처리학회지, 제7권 제6호, pp.33-37, 2000. 

  8. C. Fourquet, P. Marie, C. Didier, and V. Marc, "How Web Banner Designers Work: The Role of Internal Dialogues, Self-Evaluations, and Implict Communication Theories," J. of Advertising Research, Vol.47, No.2, pp.183-192. 2007. 

  9. 이혜원, "새로운 인터넷 광고기법의 개발: 바탕화면 광고", 광고학연구, 제14권 제5호, pp.223-234, 2003. 

  10. M. Dahlen, Rasch A. and Rosengren S., "Love at first site? A study of website advertising effectiveness" J. of Advertising Research, March, pp.25-33, 2003. 

  11. C. H. Cho, J. G. Lee, and M. Tharp, "Different Forced Exposure Levels to Banner Advertisement," J. of Advertising Research, Vol.41, No.4, pp.45-56, 2001. 

  12. 김재휘, "사이트에 대한 몰입과 태도에 따른 인터넷 배너광고 노출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학 연구, 제12권, 제1호, pp.115-130, 2001. 

  13. X. Dreze and FX. Hussherr, "Internet Advertising: Is Anybody Watching?", J.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7, No.4, pp.8-23. 2003. 

  14. 김재휘, 김태훈, "인터넷 광고 혼잡도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배광고의 수와 침입성을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 Vol.12, No.4, pp.97-114. 2001. 

  15. W. Dou, R. Linn, and S. Yang, "How Smart are 'Smart Banner'?", J. of Advertising Research, Vol.41, No.4, pp.31-43, 2001. 

  16. 박기남, 이훈영, "인터넷 배너광고의 클릭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에 관한 시뮬레이션 연구", 광고학 연구, Vol.11, No.3, pp.269-288, 2000. 

  17. P. N. Shamdasani, J. S. Andrea Stanaland, and J. Tan, "Location, Location, Location: Insights for Advertising Placement on the Web," J. of Advertising Research, Vol.41, No.4, pp.7-21, 2001. 

  18. J. Sissor and L. Bumba, Advertising Media Planning, 5th ed., IL: NTC Business Books, 1994. 

  19. C. E. Norris and A. M. Colman, "Context Effects on Recall and Recognition of Magazine Advertisements," J. of Advertising, Vol.21, No.3, pp.37-46, 1992. 

  20. E. Petty, Richard, and T. Duane Wegener, "Flexible Correction Processes in Social Judgement: Correcting for Context-induced Contrast," J.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29, pp.137-165, 1993. 

  21. K. S. Coulter, "The Effects of Affective Responses to Media Context on Advertising Evaluation," J. of Advertising, Vol.27, No.4, pp.41-51, 1998. 

  22. P. D. Pelsmacker, M. Geuens and P. Anckaert, "Media context and advertising effectiveness: the role of context style, context quality and context-ad similarity," J. of Advertising, Vol.31, No.2, pp.49-61. 2002. 

  23. Y. Yi, "Cognitive and Affective Priming Effects of the Context for Print Advertisements," J. of Advertising, Vol.19, No.2, pp.40-48, 1990. 

  24. 김태호, "부정적 기사가 동일지면에 게재된 기업이미지 광고 및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5. S. B. MacKenzie, R. L. Lutz and G. E. Belch, "The Role of Attitude Toward The Ad as a Mediator of Advertising Effectiveness: A Test of Competing Explanations," J. of Marketing Research, Vol.23, pp.130-143, 1986. 

  26. 공진기, "장면기억에서의 맥락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7. 조재현, "인터넷 배너광고 메시지의 질과 양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Vol.53, No.4, pp.213-228, 2001. 

  28. I. Levin and J. Stokes, "A dispositional approach to job satisfaction: The role of negative affectivity," J. of Applied Psychology. Vol.74, pp.752-758. 1989. 

  29. G. C. Bruner and A. Kumar, "Web commercials and advertising hierarchy-of-effects," J. of Advertising Research, Vol.40, pp.35-42, 2000. 

  30. D, Lichenstein, G. R. Netemeyer, and B. Scot, "Distinguishing Coupon Proneness from Price Consciousness: An Acquisition-Transaction Utillity Perspective," J. of Marketing, Vol.54(july), pp.54-67, 1990. 

  31. T. J. Brown and M. L. Rothschild, "Reassenssing the Impact of Television Advertising Clutter," J. of Consumer Research, Vol.20, pp.138-146, 1993. 

  32. E. F. McQuarrie and D. G. Mick, "Visual and Verbal Rhetorical Figures under Directed Processing versus Incidental Exposure to Advertising," J. of Consumer Research, Vol.29, No.4, pp.579-587, 1999. 

  33. M. R. Stafford, T. F. Stafford, and J. Chowdhury, "Predispositions toward green issues; The potential efficacy of advertising appeals," J. of Current Issue and Research in Advertising, Vol.18, No.4, pp.67-79.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