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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소음피해지역 설정 기준의 개선방안에 관한 고찰 : 피해지역 경계선 획정에 관하여
A Study on the Amendment of Criteria for Establishment of Area damaged by the Airport Noise : Drawing a Boundary Line of the Damaged Area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8 no.10, 2009년, pp.1143 - 1153  

이준호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 ,  이기호 (제주대학교 토목환경공학(해양과환경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appropriate method for marking out a boundary line of area damaged by aircraft noise. In an actual situation, there are many gaps between the boundary line of aircraft noise contour and the boundary line of an occupant of a house. Three cases faced in pra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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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에서 제안된 세 가지 방안에 대해서 실제로 나타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 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항공법에서 현재 적용하고 있는 방법을 정리하면, 항공기 소음피해 지역 경계 인 WECPNL 75 소음등고선 (이를 “WECPNL 75 선, , )이 통과하는 지번 내에 방음공사 대상 가옥인 주거용 시설 (이를 “대상가옥”이 라 함)이 있는 경우에는 주거용 시설이 WECPNL 75 선을 통과하는 대상 가옥에 대해서만 방음공사를 시행하며, WECPNL 75 선이 통과하는 지번 (이를 "대상지번”이라 함)의 면적 만 소음피해지역 에 포함한다.
  • 이번 연구에서는 공항소음피해지역 지정과 관련하여 공항소음피해지역 지정고시 방법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을 사례별로 검토하여 공항소음피해지역을 지정함에 있어 보다 객관적이고 실제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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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이준호, 2006, 항공기소음 어떻게 할까요,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 120pp 

  2. 이준호, 2005, 군용항공기 소음평가 단위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15(5), 550-557 

  3. 이준호, 2006, 민간항공기 소음평가 단위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16(5), 503-513 

  4. 김봉석, 장서일, 이준호, 2007, 군용항공기 소음예측시 평가단위 속성에 관한 연구(WECPNL 단위 속성을 중심으로), 한국대기환경학회 2007년 환경공동학술대회 논문집, 1019-1026 

  5. 송화영, 홍병국, 양수영, 제현수, 이주원, 이동훈, 2004, 군용항공기 소음평가 단위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768-771 

  6. 이준호, 2007, 우리가 아는 항공기 상식 100가지,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 221pp 

  7. 이준호, 2005, 항적자료를 이용한 항공기 소음관리 방안, 제8회 항공안전세미나, 건설교통부 항공안전본부, 서울, 대한민국, 151-172 

  8. http://www.noiseinfo.or.kr/index.jsp 

  9. 이주엽, 전지현, 이태강, 김선우, 2003, 자동측정망 데이터를 이용한 국내 항공기소음 실태 조사,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23(1), 637-640 

  10. http:νwww.faa.gov/aboutloffice_org/headquarters offices/aep/models/inm_ model/inm6_0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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