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지털 아트는 이미지, 사운드, 시뮬레이션, 3차원홀로그래피 등의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새로운 분야의 예술로 시도되고 있다. 이런 수많은 디지털 아트는 전시관이라는 제한된 장소와 제한된 기간에만 관객들과 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디지털 아트는 디지털 형태의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면 실내외 어디든 활용 가능성이 있다. 디지털 아트를 활용하기 위하여 먼저 디지털 아트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디지털 아트의 상호작용성은 관객의 참여를 유발시킬 뿐 아니라 인간과 예술과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며, 인간과 공간을 연결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인간과 공간의 상호작용과 디지털 아트의 상호작용성에 중점을 두고 인간과 공간, 공간과 디지털 아트, 디지털 아트와 인간의 관계성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아트를 활용하여 실내공간디자인에 하기 위하여 필요한 상호작용성에 대해 분석하고, 인터렉티브 기반의 실내디자인에 관한 표현을 연구했다.
최근 디지털 아트는 이미지, 사운드, 시뮬레이션, 3차원 홀로그래피 등의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새로운 분야의 예술로 시도되고 있다. 이런 수많은 디지털 아트는 전시관이라는 제한된 장소와 제한된 기간에만 관객들과 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디지털 아트는 디지털 형태의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면 실내외 어디든 활용 가능성이 있다. 디지털 아트를 활용하기 위하여 먼저 디지털 아트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디지털 아트의 상호작용성은 관객의 참여를 유발시킬 뿐 아니라 인간과 예술과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며, 인간과 공간을 연결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인간과 공간의 상호작용과 디지털 아트의 상호작용성에 중점을 두고 인간과 공간, 공간과 디지털 아트, 디지털 아트와 인간의 관계성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아트를 활용하여 실내공간디자인에 하기 위하여 필요한 상호작용성에 대해 분석하고, 인터렉티브 기반의 실내디자인에 관한 표현을 연구했다.
The latest, Digital art is attempt new field's Art, that is utilize variously digital media image, sound, simulation, 3D holography. A large number of Digital Art is contact with the audience in pavilion(limit place and limit period). However, It will be possible, Digital Art can use place digital f...
The latest, Digital art is attempt new field's Art, that is utilize variously digital media image, sound, simulation, 3D holography. A large number of Digital Art is contact with the audience in pavilion(limit place and limit period). However, It will be possible, Digital Art can use place digital form media even there are indoor, outdoor, anywhere. Prior to study, I was to analyze the feature of Digital Art in order to using Digital Art, Interactivity make communication between humans and the art as well as cause audience participation, and take a role of bridge between human and space. A study was bas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and space, space and Digital Art, Digital Art and human taken the focus interaction between human and space, and Interactivity of Digital Art. This paper analyze reciprocal action for utilize Digital Art in indoor space design, and this paper study expression about indoor design base of interactive.
The latest, Digital art is attempt new field's Art, that is utilize variously digital media image, sound, simulation, 3D holography. A large number of Digital Art is contact with the audience in pavilion(limit place and limit period). However, It will be possible, Digital Art can use place digital form media even there are indoor, outdoor, anywhere. Prior to study, I was to analyze the feature of Digital Art in order to using Digital Art, Interactivity make communication between humans and the art as well as cause audience participation, and take a role of bridge between human and space. A study was bas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and space, space and Digital Art, Digital Art and human taken the focus interaction between human and space, and Interactivity of Digital Art. This paper analyze reciprocal action for utilize Digital Art in indoor space design, and this paper study expression about indoor design base of intera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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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분석 했다. 그리고 실내공간에서 생활하는 인간과 디지털 아트를 접목한 공간과의 연결고리인 상호작용성에 관하여 분석하고 이를 활용한 실내디자인 표현에 관해 연구했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아트의 상호작용성을 이용하여 사람과 공간을 연결하고, 디지털 아트의 활용을 통한 실내 공간디자인의 패러다임을 분석했다.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공간의 물리적인 요소들이 인간의 반응을 통해 움직이고 변화되는 쌍방향적 디자인의 개념이 표현되 고, 이는 디 지 털 아트를 활용한 공간의 영역 이 확장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오감을 이용한 인터렉티브 기반의 실내 디자인에 있어 디지털 아트의 활용 가능성에 관해 분석 했다. 그리고 실내공간에서 생활하는 인간과 디지털 아트를 접목한 공간과의 연결고리인 상호작용성에 관하여 분석하고 이를 활용한 실내디자인 표현에 관해 연구했다.
제안 방법
정보사회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현대인들의 필수품이라고 여겨지던 TV, 라디오 등 단일미디어의 매체에서 컴퓨터, 모바일, PMP 등의 멀티미디어(Multi-media)로 발전함에 따라 디지털 미디어 매체는 정보의 제공뿐만 아니라 지식의 공유, 더 나아가 문화의 공유를 이뤄내고 있다. 또한 멀티미디어의 발전은 시각과 청각에 의존한 일방적인 정보의 전시(display)가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검색하고, 멀티 미 디 어를 이용하여 새 로운 정보를 창조하고 공유하는 형태로 인간의 감각적 요소를 활용한 정보의 참가(play)를 만들어냈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제작되어진 디지털 아트는 기존의 회화 작품의 방식인 보여짐(display)을 넘어서 관객의 참여(play)를 유발시키는 상호작용적 예술을 창조했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랙티브 기반의 실내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아트의 쌍방향성과 상호작용성으로 접근했다.
유비쿼터스 (Ubiquitous), GPS, 모바일환경 등 디지털 하드웨어는 충분히 갖추어져 있는 환경 속에서 우리가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대안으로 인 터 랙 티 브 기반의 실내 공간 디자인을 제시한다.
대상 데이터
박스 형태는 다기능복합체로 다채로운 빛의 효과를 담아내며, 그 파사드는 외부 그리드와 미디어 스크린으로 이루어졌다. 벽체는 보다 얇게 하고, 수많은 센서를 장착한 박막이 되어 여러 가지 조절기능을 수행하며, 더욱이 미디어로 장식되어 작동되는 이미지-텍스트 표피가 되었다.
후속연구
디 지 털 기 술과 이를 활용한 디 지 털 아트는 예술 작품으로서의 역 할 뿐만 아니라 인간에 가장 가까운 생활공간에 도 활용될 수 있다. 나아가 더욱 인간적 기능, 인간적 정서, 삶의 질의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래형 주거공간의 디자인의 밑바탕이 될 것이다.
향후에는 인터랙티브 기반의 공간 디자인에 있어서 활용할 수 있는 감성적인 표현 요소와 공간 관계의 상호소통을 위한 다양한 적용 방법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0)
임학순, "디지털시대, 예술과 기술의 상호작용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강동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건축모델의 공간 체험 효과에 관한 연구 . 디지털 미디어의 감성 인터렉션 표현을 중심으로", 2009
루시 볼리반트, "제4의 공간 대화를 시작하다", 픽셀하우스, 2007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도서출판국제, 2001
조재현, "공간에게 말을 걸다", 멘토프레스, 2009
하은경, "인터랙션 디자인 관점에서의 감성적 체험 공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공간디자인 전공 박사과정, 2005
이연숙, "미래공간과 디자인",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9
Bennudez J., "Between Art, Science and Technology.", 2005
Eddie Dombrower, "Dombrower's Art of Interactive Entertainment Design", McGraw-Hill,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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