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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선 가야호 충돌회피 동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llision-avoidance Action of the T.S. Kaya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1 no.1 = no.43, 2009년, pp.52 - 58  

김민석 (부경대학교)

초록

항행중에 두 선박이 접근하여 충돌의 위험이 있을 경우 안전한계접근거리 즉 피항을 시작해야할 시점에 대해서 실선시험을 통한 자료에 근거를 하여 조종성지수를 산출하고 안전한계접근거리를 계산하여 제공함으로써 항행중에 선박의 조선자들이 상대선박과 피항동작을 취해야 할 경우에 경험이나 감각에만 의존함으로써 생기는 착오를 방지하고자 하였다. 앞의 논의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우각도가 같을 경우에도 타각을 10도사용하면 타각을 30도 사용할 때보다도 안전한계접근거리는 최소 1.3배에서 최대 1.8배정도 더 증가하므로 해상상태, 자선의 적하상태를 고려해서 대타각의 전타가 어려울 경우 특히 피항개시 시점을 충분히 주의해야한다. 2. 선박의 크기에 상관없이 조우각도가 90도 부근에서 충돌의 위험이 가장 커서 안전한계접근거리는 소형선(300톤급)에서는 자선 길이의 5.0배에서, 대형선(100,000톤급)에서는 10.7배로서 대형선일수록 피항개시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조우각도가 적을 경우가 클 경우보다도 안전한계접근거리가 훨씬 크게 나타났고 대형선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e of marine traffic capacity, marine accidents have also been increased for recent several years. Especially watch officer must maneuver not entering into the safety minimum approaching distances when two power-driven vessels are crossing. The author calculated the safety minimum a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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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선시험에 기초를 둔피항개시거리를 산정하여 피항해야 할 때 그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선박의 운항자들에게 이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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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岩井聽(1982). 造船論, 海文堂, 11-50 

  2. 本田啓之輔(1986). 造船通論, 海文堂, 237-261 

  3. ?井劑, 野本謙作(1970). 操縱性能試驗法, 日本造 船學會 操縱性 symposium, 2-3 

  4. 森弼(1981). 新針路の 室船實驗, 航海 70, 1-5 

  5. 彬原喜義(1981). 理論運用學, 海文堂, 71-119 

  6. Kim, G.Y(1978). A study on the ship's collision avoiding action analyzed from a view point of ship kinematics, Bull. Korean Soc. Fish. Tech 14(2), 97-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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