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국제이해교육의 현황 분석을 통한 한국 국제이해교육에의 정책적 시사점 연구
An Analysis on the Policy Directions of Korea's International Education Based on the Experience of America's International Educatio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1 no.1 = no.43, 2009년, pp.106 - 120  

김기홍 (부산대학교) ,  박소영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rive some policy implications on Korea's international education based on the research of America's experience of international education. The implication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main aim of Korea's international education should be on the increase of...

주제어

참고문헌 (45)

  1. 강신임(1998). 한국사회의 다문화화와 교육의 과제, 동국대 대학원 연구논집 28, 203-228 

  2. 강지영(2006).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반사회교과서에 반영된 세계화 및 세계시민교육 내용분석,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3. 강환국(1994). 한국 사회과에 반영된 국제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연구, 사회과교육 27, 15-36 

  4. 국제교육연구회(19)21), 국제이해교육방법론: 교육의 방법과 예시 자료 개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5. 김귀성(2006). 대학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안, 교육연구 25, 41-59 

  6. 김기홍(2007).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반드시 배워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미발간자료 

  7. 김대현(2007). 대학의 국제화 개혁 동향 및 과제.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국제화지향 교육혁신전문인력 양성사업단 제3회 2007년 국제학술대회자료집, 53-83 

  8. 김상철 외 역 (2005), 지구는 평평하다, 도서출판창해 

  9. 김선미(2000).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사회과 적용에 따른 문제, 사회과교육학연구 63-81 

  10. 김신일(1995). 국제이해교육의 시태와 국제비교연구,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11. 김우중(1993). 한국 대학의 국제화 교육방안, 어문학연구 6, 81-127 

  12. 김현덕(2003). 미국의 국제이해교육 동향 및 과제,비교교육연구 13(2), 41-57 

  13. 김현덕.문영주.김현숙(2005). 교실에서의 국제이해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4. 박철희(2007). 국제이해교육의 관점에 기초한 초등 사회?도덕 교과서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사회학 연구 17(1), 109-129 

  15.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2001). 더불어 사는 세상배우기.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16. 양병무, 임천순, 정재호(2006). -고등교육국제화와 인적자원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책연구 2006-32 

  17. 여소영(2006). 고등학생들의 세계화 의식 실태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대학원 

  18.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2003).국제이해교육의 동향-미국.일본.호주.한국 

  19. 유네스코 한국위원회(1996). 학교에서의 국제이해교육, 오름 

  20. 유수경(1993). 국제이해교육의 내용분석에 관한연구: 사회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1. 유현숙 외(2004). FTA 교육서비스 협상정책 연구:싱가포르,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2. 이용주.김성국.박경희.신경식(2001). 대학의 효과적 국제화를 위한 체계적 접근방안에 관한연구, 고등교육연구 12(2), 155-205 

  23. 이혜영(2006). 초등학생 의식조사를 통한 사회과 국제이해교육의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24. 정광희(2001). 국제이해교육의 실천과 과제: 일장기 말소사건을 교재화한 역사수업의 국제이해교육적 의의, 사회과교육 34, 178-195 

  25. 정두용.신은숙.정득진(2000). 세계 시민교육을 위한 국제이해교육. 경기도: 정민사 

  26. 정성아.김아영.강이화(2008).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국제이해교육의 비판적 고찰, 2008 KSCS.KSSEE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217-242 

  27. Bishop, S.(2007), Promoting US higher education abroad: The educationalUSA adviding network. In IIENETWORKER, Fall 2007, published by IIE 

  28. Boston, J.(1997). Professional development in global education. In M. Merryfield & E. Jarchow & S. Pickert(Eds.). Preparing teachers to teach global perspectives for teacher educators, 168-188, CA: Corbin press. INC 

  29. Bunnett, C.(1995).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Allyn and Bacon 

  30. Campbell, W.J., Baikaloff, N. & Power, C.(2006). Towards a global community, Educating for tomorrow's world, Dordrecht: Springer 

  31. Collins, H.T., Czarra, F.R. & Smith, A. F.(1996). Guidelines for global and international studies education.,Issues in Global Education, 135-136 

  32. Fugikane, H.(2003). Approaches to global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the United Kingdom and Japan, International Review of Education 49, 133-152 

  33. Gaudelli, W. & Fernekes, W.(2004). Teaching about global human rights for globalcitizenship: Action research in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The Social Studies 95(1), 16-26 

  34. George Washington University(2008). The George Washington University's strategic program and activities, Unpublished report by International Programs Advisory Council 

  35. Hanvey, R. G.(1976). An attainable global perspective, New York: Center for Global Perspectives in Education 

  36. Hayden, M. & Thompson, J.(1998). International education: Principles and practice, Kogan Page 

  37. IIE(1997). Towards national competence, rethinking international education; A U.S.- Japan case study, New York 

  38. IIE(2007). Opening minds to the world. 2007 Annual Report, Published by IIE 

  39. NAFSA(2007). An international education policy: For U.S. leadership, competitiveness, and the security, Displayed on line at www.nafsa.org 

  40. Obst, D.(2007). National policies for international education. In IIENETWORKER, Fall 2007, published by IIE 

  41. 조지워싱턴 대학교 홈페이지 http://www.gwu.edu/index.cfm(검색일: 08. 05. 01) 

  42. 콜롬비아 대학교 홈페이지 www.columbia.edu(검색일: 2008. 05. 01) 

  43. 미국 국제교육원(IIE) 홈페이지 www.iie.org (검색일: 2008. 04. 01) 

  44. 세계교육협의회(CGE) 홈페이지 www.globaleducation.org(검색일: 2008. 04. 01) 

  45. 국제교육자협회(NAFSA) 홈페이지 www.nafsa.org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