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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모델 기반 장력추정 기법의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Finite Element Model-Based Tension Estimation Techniques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1 no.2 = no.99, 2009년, pp.165 - 173  

박규식 (RIST 토목연구본부) ,  이정휘 (RIST 토목연구본부) ,  성택룡 (RIST 토목연구본부) ,  윤태양 (RIST 토목연구본부) ,  김병화 (경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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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수교 행어케이블은 일부가 클램프로 구속되어 있어 단일 케이블 모델을 기반으로 한 기존의 장력추정 방법들은 휨감성의 영향이 큰 짧은 케이블 일수록 오차가 커지게 된다. 따라서 최근에 유한요소모델 기반의 역해석 기법 및 시스템인식 기법을 이용한 장력추정 방법이 제안되었다. 본 논문은 광안대교 행어케이블을 대상으로 역해석 기법 및 시스템인식 기법을 이용한 장력추정 방법의 적용성을 비교 검토 하였다. 장력추정결과 유한요소모델을 기반으로 한 역해석 기법 및 시스템인식 기법은 기존의 현이론 및 선형회귀법에 의한 장력추정 방법에 비해 고유진동수 오차를 기준으로 보다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장력을 추정하였다. 하지만 모델기반의 장력추정 방법은 유한요소모델의 정확도에 따라 그 오차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짧은 케이블 일수록 경계조건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실험을 통해 경계조건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스템인식 기법을 이용한 장력추정 방법은 다양한 경계조건을 용이하게 고려할 수 있으며, 또한 입력되는 계측 고유진동수의 개수에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그 효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nger cables in suspension bridges are constrained by the horizontal clamp. So, the accuracy of estimated tension of hange cable using existing methods based on the simple mathematical model of singel cable decreases as the length of cable decreases because of the flexural rigidity. Therefore, bac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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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케이블의 장력을 추정하기 위해 개발된 유한요소 모델 기반의 방법들을 광안대교 행어케이블에 적용하여 그 신뢰성 및 적용성 비교 .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개발된 방법 중 행어케이블과 같이휨강성이 큰 짧은 케이블의 장력추정에 활용성이 높은 유한요소모델 기반의 역해석 기법 및 시스템인식 기법을 이용한 장력추정 방법을 광안대교 행어케이블을 이용해 그 신뢰성을 기존방법과 비교해 그 적용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이때 케이블 직경은 유효단면적에 해당하는 환산된 직경이다. 또한 설계장력은 광안대교 행어케이블 설계시방서 상의 장력으로 시스템인식 기법을 이용한 장력추정시 초기장력으로 가정하였다.
  • 시스템인식 기법의 인식변수는 식 (1)과 같이 장력, 케이블 및 클램프의 축강성, 휨강성. 비틀림강성으로 총 9개로 가정하였다. 이때 반복해석의 수렴조건은 식 (2)와 같이 고유진동수 오차의 제곱합평방근(square root of sum of square.
  • 클램프는 하부고정소켓을 제외 한 사각부만을 모델링하였으며, 행어케이블에서 클램프 상단의 케이블 길이는 Im로 일정하며, 클램프 하단의 케이블은 일부분이 클램프에 고정되어 있는 것을 고려하기 위해 클램프 하부고정소켓의 높이 (0.5m)를뺀 길이를 하부 케이블의 유효길이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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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남식, 박동욱, 박용명, 정진환(2007) 역해석기법을 이용한 행어케이블의 장력측정,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제11권 제3호, pp.1-10 

  2. 김병화, 문석용, 배인환, 박대효(2007) 진동기반 SI기법을 이용한 현수교 행어의 장력추정: II. 현장적용,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7권, 제2A호, pp.173-179 

  3. 박대효, 문석용, 주환중, 김병화(2007) 진동기반 SI기법을 이용한 현수교 행어의 장력추정: I. 이론,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7권, 제2A호, pp.165-172 

  4. 안상섭, 이일근, 배인환, 최호근(2003) 행어 케이블 장력 산정을 위한 정적방법,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pp.1418-1423 

  5. 윤자걸, 손진, 장승필(1999) 교량 케이블의 장력 측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pp.117-120 

  6. 장한택, 김병화, 박대효(2008) 진동기반 SI기법을 이용한 현수교 행어의 장력추정: III. 실험적 검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8권, 제2A호, pp.215-222 

  7. Irvine, H., M.(1981), Cable Structures, MIT PRESS, CAMBRIDGE, MASS 

  8. Shimada, T. (1995), A Study on the Maintenance and Management of the Tension Measurement for the Cable of Bridge, Ph.D. Dissertation, Kob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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