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Relations of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and Teachers' Job Stresse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1 no.1 = no.43, 2009년, pp.121 - 133  

이경화 (부경대학교) ,  정혜영 (대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ested the relations of schools organizational climate and teachers' job stresses, perceived by 913 teachers from 45 elementary, junior- and senior-high schools.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for the relations between the sub-factors of both organizational climate and job stresses and ca...

주제어

참고문헌 (49)

  1. 강성철(2004).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과 대처방법, 공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권순교(2006). 초등학교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측정 도구의 타당화,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경아(2000).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남희(1992). 유치원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5. 김미란(2005). 중등학교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의 관계, 전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옥분(1998).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 스트레스 분석연구, 아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재선(1998). 교사들이 지각하는 학교장의 의사결정 유형과 교사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정휘(199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신 신체적 증상 또는 탈진과의 관계,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김종섭(2002).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성향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분석연구,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혜란(2006).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관련변인 분석, 부경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노종희(1990). 학교조직풍토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28(2), 67-80 

  12. 류순이(2001). 초등학교 교사의 성취동기와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맹미경(2003).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수행과 스트레스와의 관계, 인천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박영희(1998). 소규모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박주영(2001). 초등학교의 조직풍토가 교사의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배인선(1999). 초등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소진관계, 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신완진(2003). 학교 조직의 개방성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한양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신인식(2001).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 연구,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오재경(2001). 초등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유동욱(1996). 학교조직풍토와 학교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이설희(2004).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 연구, 목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성준(2005). 학교조직풍토와 초등교사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종목(1989). 직무스트레스의 원인, 결과 및 대책, 서울: 성원사 

  24. 이혜영(2004).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임성찬(1996).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장래완(1996).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정동기(2004).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목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정훈균(1998).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조철희(1992). 학교장의 의사 결정 유형과 교사의 스트레스 관계, 고려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최동식(2004).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학교조직풍토와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최병천(1988).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Beehr, T. A. & Newman, J. E.(1978). Job stress, employee health,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A facet analysis, model and literature review, Personnel Psychology 32, 669-670 

  33. Blau, G.(1981).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job stress, social, support, service length, and job strai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27(2), 279-302 

  34. Bryk, A. S., & Driscoll, M. E.(1988). The high school as community contextual influences and consequences for students and teachers. Madison, WI : University of Wisconsin 

  35. Dunham, J.(1989). Personal, interpersonal and organizational resources for coping with stress in teaching. In M. Cole and S. Walker (Eds), Teaching and stress, Milton Keynes: Open University Press 

  36. Graham, S., Halpin, J., Harris, K., & Benson, J. (1985). A factor analysis of the pupil control ideology scal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53, 202-206 

  37. Halpin, A. W., & Croft, D. B.(1963). The organizational climate of school.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8. Hoy, W. K., & Clover, S. I. R.(1986). Elementary school climate-A revision of OCDQ,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22, 93-110 

  39. Hoy, W. K., & Miskel, C. J.(2005).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7th ed), New York: McGraw-Hill 

  40. Kyriacou, C.(1996). Teacher stress: a review of some international comparisons, Review of the British Psychological Society 20(1), 17-20 

  41. Kyriacou, C., & Sutcliffe J.(1978). Teacher stress: prevalence, sources and symptom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48, 159-167 

  42. Newmann, F., & Wehlage, G. G.(1995). Successful school restructuring: A report to public and educators by the center on organization and restructuring of schools, Madison, WI : University of Wisconsin 

  43. Parker, D. F., & Thomas, A. D.(1983). Organizational determinants of job stres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32(2), 160-177 

  44. Raywid, M. A.(1993). Community: An alternative school accomplishment (G. A. Smith, Public schools that work, 23-44). New York: Longman 

  45. Rost, J. C.(1993). Leadership for the twenty-first century, Westport, CT: Praeger 

  46. Royal, M. A., & Rossi, R. J.(1997), Schools as communities, ERIC Digest No. 111, ED 405641 

  47. Schein, J.(1985). Teacher retention and attrition on public schools: Evidence from SASS91. Journal of Educational Managem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1(2), 81-88 

  48. Sciarra, D. and Dorsey, A.(2002). Leaders and Supervisors in Child Care Programs, Albany, NY: Delmar Thompson Learning 

  49. Scholz, C.(1987). Corporate culture and strategy: The problem of strategic fit, Long Range Planning 20, 78-8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