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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구간에서 자동변속기 D단 중립 제어가 LA-4 모드 주행 연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D-Range Neutral Control of Automatic Transmission on LA-4 Mode Fuel Economy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1, 2009년, pp.19 - 23  

위효성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연식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진일 (아주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경석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종화 (아주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s on vehicle fuel economy improvement using D-Range neutral control of automatic transmission. The system objected to reducing of fuel consumption during idle. Usually, turbine of conventional auto transmission is mechanically linked to wheel during idling condition. Therefore spe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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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정지 시 토크컨버터에서의 손실을 줄일 수 있는 D단 중립 제어(이하중립제어)에 대한LA-4 모드 주행 연비 개선효과에 대한 실험 수행하였다. 실제 운전 상황을 반영하여 만든 모드 주행 연비 기여도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중립 제어가 실제 연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5와 같이 추출하였다. 추출된 데이터를 대상차량 B의 정차시 속도비의 변화로 가정하였다. 대상 차량 A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차량이 정지한 순간부터 중립제어가 시작되기까지 2초의 시간이 걸렸고, 속도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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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단 중립 제어는 무엇인가? 하지만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운전 중 정차 시 D단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토크컨버터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수동변속기에 비하여 크다. 자동변속기 장착 차량의 운전 중 차량 정차 시 기어가 자동으로 중립 상태가 되게 제어하는 것을 D단 중립 제어라 한다. 자동변속기 장착 차량의 경우 D단 중립 제어를 통해 LA-4 모드 전체 구간에서 20%나 차지하는 정지구간에서 연료 소비 저감을 기대할 수 있다.
엔진 회전 속도와 엔진 부하의 함수로 표현되는 디젤 자동차에서 엔진 마찰은 어떤 부하들을 포함한 값인가? 디젤 자동차에서 엔진 마찰은 엔진 회전 속도와 엔진 부하의 함수로 표현된다. 여기서 엔진마찰은 전기 부하이외의 보기류 부하를 포함한다. Fig.
정지시 소비 연료의 저감을 위한 방법은? 자동차는 정지 시 제동 에너지 변환 효율이 0%이다. 여러 가지 이유로 연비가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는 현재, 정지시 소비 연료의 저감은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는 인자로 완성차 회사에서도 아이들 엔진 속도 저감, 실린더별 연료량 및 점화시기 제어 등으로 정지 시 연료 소비 감소를 꾀하고 있다. 하지만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운전 중 정차 시 D단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토크컨버터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수동변속기에 비하여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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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Y. Ito and H. Sato, "Development of an Electronically-Controlled Four-Speed Automatic Transmission with a D-Range Neutral Control System," Seoul 2000 FISITA World Automotive Congress, 2000 

  2. H. Song, J. Lee, K. Kim, J. Yoo, B. Rhee and K. Min, Modeling and Experiments for the Breakdown of Fuel Consumption in Passenger Car, Ph. D.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2002 

  3. J. Yoo, H. Song, J. Lee, J. Yoo, Y. Park and K. Park, "An Experimental Study on Breakdown of Fuel Consumption on a Component Basis in Gasoline Engine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12, No.1, pp.153-161, 2004 

  4. N. K. Kim, J. H. Lee, J. S. Yoo and J. I. Park, Effect of the Accessories Driving Power on Vehicle Fuel Economy, M. S. Thesis, Ajou University,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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