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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1, 2009년, pp.43 - 49
조용석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성욱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정섭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윤여빈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박영준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A catalyzed diesel particulate filter (CDPF) causes the progressive increase in back pressure of an exhaust system due to the loading of soot particles. To minimize pressure drop which is generated by CDPF, the filter should be regenerated when it collects a certain quantity of soot. It is import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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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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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F의 PM 저감율은? | 디젤기관의 배기가스 내 PM을 제거하는 다양한 방법 중 DPF는 배출되는 PM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후처리 장치로 알려져 있다. DPF는 PM 저감율이 70∼90%로 PM 저감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후처리장치로 평가받고 있다.2) 최근에는 필터에 촉매를 코팅하여 낮은 온도의 배기가스에서도 촉매에 의해 재생이 일어날 수 있는 CDPF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
디젤기관에서 배출되는 환경오염의 주원인은? | 디젤기관은 일반적으로 연료가 희박한 상태에서 연소하기 때문에 일산화탄소(CO)와 미연탄화수소(HC)의 배출은 그 양이 매우 작아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그러나 질소산화물(NOx: Nitrogen Oxide) 및 입자상물질(PM: Particulate Matter)은 배출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환경오염의 주원인으로 부각되고 있다.1)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디젤기관에서 배출되는 PM은 폐암의 원인이 되며, 특히 크기가 작은 nanoparticle은 인체에 침투하기 쉬워 인체의 건강에 큰 위협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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