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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가스의 온도 및 HC와 $O_2$의 조성 변화에 따른 DOC-CDPF의 재생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Regeneration Characteristics by Variation of Exhaust Gas Temperature, HC and $O_2$ Concentrations on DOC-CDPF Syste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1, 2009년, pp.43 - 49  

조용석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성욱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정섭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윤여빈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박영준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atalyzed diesel particulate filter (CDPF) causes the progressive increase in back pressure of an exhaust system due to the loading of soot particles. To minimize pressure drop which is generated by CDPF, the filter should be regenerated when it collects a certain quantity of soot. It is importa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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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DOC 전 · 후단 및 CDPF 후단의 가스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열전대를 설치하였으며, 재생 시 CDPF 후단의 가스 온도 변화를 통해 CDPF의 재생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CDPF에서 재생이 일어날 때 낮은 온도로 오래 지속되는 경우와 높은 온도로 짧게 일어나는 경우 Qc로 비교할 경우 동일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생이 일어나는 동안의 시간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Qc를 tc로 나누어 시간에 따른 재생특성도 비교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Ic의 값이 클수록 더욱 원활한 재생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DOC-CDPF 시스템에서 후분사에 의한 재생 특성을 알아보고자 test-rig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DOC에서의 HC 산화열이 재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배기가스 내의 HC와 O2의 농도 및 배기가스의 온도를 변경하며 배기가스 온도변화와 재생 간의 특성을 파악하여 정량적으로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배기가스 온도 및 HC, O2 농도에 따른 DOC-CDPF의 재생 특성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test-rig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각각의 조건에서 재생 특성을 CDPF 후단의 가스 온도 변화량을 통해 비교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DOC-CDPF 시스템에서 후분사에 의한 재생 특성을 알아보고자 test-rig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DOC에서의 HC 산화열이 재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배기가스 내의 HC와 O2의 농도 및 배기가스의 온도를 변경하며 배기가스 온도변화와 재생 간의 특성을 파악하여 정량적으로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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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PF의 PM 저감율은? 디젤기관의 배기가스 내 PM을 제거하는 다양한 방법 중 DPF는 배출되는 PM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후처리 장치로 알려져 있다. DPF는 PM 저감율이 70∼90%로 PM 저감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후처리장치로 평가받고 있다.2) 최근에는 필터에 촉매를 코팅하여 낮은 온도의 배기가스에서도 촉매에 의해 재생이 일어날 수 있는 CDPF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디젤기관에서 배출되는 환경오염의 주원인은? 디젤기관은 일반적으로 연료가 희박한 상태에서 연소하기 때문에 일산화탄소(CO)와 미연탄화수소(HC)의 배출은 그 양이 매우 작아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그러나 질소산화물(NOx: Nitrogen Oxide) 및 입자상물질(PM: Particulate Matter)은 배출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환경오염의 주원인으로 부각되고 있다.1)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디젤기관에서 배출되는 PM은 폐암의 원인이 되며, 특히 크기가 작은 nanoparticle은 인체에 침투하기 쉬워 인체의 건강에 큰 위협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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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P. Richards, B Terry, M. W. Vincent and J. Chadderton, "Combining Fuel Borne Catalyst, Catalytic Wash Coat and Diesel Particulate Filter," SAE 2001-01-0902, 2001 

  2. M. Bouchez and J. B. Dementhon, "Strategies for the Control of Particulate Trap Regeneration," SAE 2000-01-0472, 2000 

  3. R. J. Locker, N. Gunasekaran and C. Sawyer, "Diesel Particulate Filter Test Methods," SAE 2002-01-1009, 2002 

  4. J.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 McGRAW-HILL, 1988 

  5. S.-H. Yoo, Y.-C. Noh, Y.-J. Park, D.-S. Kim and, Y.-S. Cho, "An Experimental Study on Pressure Drop and Heat Transfer in Catalyzed Diesel Particulate Filter,"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371-376, 2006 

  6. M. Heo, Y.-J. Park, Y.g-S. Cho and J.-G. Joo, "An Experimental Study on Regeneration Characteristics of Catalyzed Diesel Particulate Filter with Variation of Exhaust Gas Temperature and Composition,"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282-287, 2007 

  7. K. Hanamura, T. Suzuki, T. Tanaka and Y. Miyairi, "Visualization of Combustion Phenomena in Regeneration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SAE 2003-01-0836, 2003 

  8. K. Yamamoto, K. Takada, J. Kusaka, Y. Kanno and M. Nagata, "Influence of Diesel Post Injection Timing on HC Emissions and Catalytic Oxidation Performance," SAE 2006-01-3442, 2006 

  9. C. K. Narula, C. S. Daw, J. W. Hoard and T. Hammer, "Materials Issues Related to Catalysts for Treatment of Diesel Exhaust," Int. J. Appl. Ceram. Technol., 2, pp.452-466, 2005 

  10. K. Hanamura, T. Suzuki, T. Tanaka and Y. Miyairi, "Visualization of Combustion Phenomena in Regeneration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SAE 2003-01-083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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