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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자승법을 이용한 하이브리드용 리튬이온 배터리 모델링 및 특성분석
Modeling and Characteristic Analysis of HEV Li-ion Battery Using Recursive Least Square Estim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1, 2009년, pp.130 - 136  

김호기 (현대자동차(주) 하이브리드개발실) ,  허상진 (현대자동차(주) 하이브리드개발실) ,  강구배 (현대자동차(주) 하이브리드개발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umped parameter model of Li-ion battery in hybrid electric vehicle(HEV) is constructed and system parameters are identified by using recursive least square estimation for different C-rates, SOCs and temperatures. The system characteristics of pole and zero in frequency domain are analyzed with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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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HEV용 리튬이온 배터리의 동적 거동특성 예측 목적으로 실시간 적용성을 고려하여 전기회로 모델을 단순화하여 제안하였다. 모델 파라미터는 순차적 최소자승법(Recursive Least Principle)에 의거 다양한 부하 및 운전조건에 따라 추정하였고,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하이브리드용배터리시스템의실시간 동적 특성 예측을 목적으로 배터리 모델을 제안하였다. 모델 파라미터는 고출력 리튬이온 배터리시스템을 대상으로 최소자승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 운전조건에 따른 배터리 동적 거동 특성을 예측 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전조건 변동에 의한 모델 파라미터의 변동 영향도를 평가하였다. 모델 파라미터의 변동은 주파수 영역에서 전달함수의 극점 및 영점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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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구동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HEV)의 구동계는 엔진과 전기모터로 구성된다. 전기모터의 동력원인 배터리시스템은 주행 중 충방전운전전략에 따라 전류 및 출력이 순시적으로 변동하는 지속적인 동적 부하를 받게 된다.
배터리상태치를 결정하는 전기화학적 상태는 어떻게 변동되는가? 한편 배터리상태치는 전기화학적 상태로 결정되어진다. 이와 같은 전기화학적 상태는 배터리에 인가되는 부하전류의 크기(C-rate), 배터리 SOC 및 내부온도에 의존하여 변동된다. 운전조건에 따라 변동하는 상태치를 추정하기 위해 배터리에 인가되는 부하전류를 입력으로 하고, 단자 전압을 출력으로 하는 모델링 및 모델 파라미터 식별에 대한 방법이 연구되어 왔다.
On-line 모델 파라미터 추정 방법 중, 칼만 필터링의 단점은? On-line 모델 파라미터 추정에 대표적으로 칼만 필터링(Kalman Filtering)6)에 의한 시스템 식별방법이 있다. 칼만 필터링 방법은 정확한 상태 예측을 위한 모델이 복잡해지고, 실시간 파라미터 추출에서의 변동하는 제어이득설정 및 모델계산이 매우 복잡한 단점을 갖고 있다. 또한 배터리 시스템의 운전조건, 특히 온도변동에 따른 시스템의 특성분석 없이 파라미터 식별 알고리즘(Algorithm)을 적용하고 있어, BMS 관측기의 강건한 제어이득 설계 또는 실시간 파라미터 식별을 위한 단순화 목적의 파라미터 적응(Adaptation) 전략 수립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다른 방법으로 인공 신경망7)이나 퍼지 로직8)을 사용한 방법이 보고되고 있으나, 계산량이 많고 신뢰성 때문에 실제 배터리 관리시스템에 거의 적용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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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Buller, Impedance-Based Simulation Models for Energy Storage Devices in Advanced Automotive Power Systems, Ph. D. Dissertation, RWTH Aachen, 2002 

  2. H. Yeo, D.H. Kim, T.C. Kim, C.S. Kim, S.H. Hwang and H.S. Kim, "Development of Regenerative Braking Control Algorithm for a 4WD Hybrid Electric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pp.38-47, 2005 

  3. B. Schweighofer, K. M. Raab and G. Brasseur, "Modeling of High Power Automotive Batteries by the Use of an Automated Test System," IEEE Transactions on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Vol.52, No.4, pp.1087-1091, 2003 

  4. M. Chen and G. A. Rincon-Mora, "Accurate Electrical Battery Model Capable of Predicting Runtime and I-V Performance," IEEE Trans. on Energy Conversion, Vol.21, No.2, pp.504-511, 2006 

  5. L. Gao and S. Liu, "Dynamic Lithium-Ion Battery Model for System Simulation," IEEE Trans. on Components and Packaging Technologies, Vol.25, No.32, pp.495-505, 2002 

  6. G. L. Plett, "Extended Kalman Filtering for Battery Management Systems of LiPB-based HEV Battery Packs, Part 2. Modeling and Identification," J. Power Sources, Vol.134, pp.262-276, 2004 

  7. C. C. Chan, E. W. C. Lo and S. Weixiang, "The Available Capacity Computation Model Based on Artificial Neural Network for Lead-Acid Batteries in Electric Vehicles," J. Power Sources, Vol.87, pp.201-204 

  8. P. Singh, C. Fennie, D. Reisner and A. Salkind, "A Fuzzy Logic Approach to State-of-Charge Determination in High Performance Batteries with Applications to Electric Vehicles," Electric Vehicle Symposium, EVS-15, 1998 

  9. IEEL(Idaho National Engineering & Environmental Laboratory), "Freedom CAR Battery Test Manual for Power-Assit Hybrid Electrical Vehicles, DOE/ID-11069, 2003 

  10. G. F. Franklin and J. D. Powell, Digital Control of Dynamic Systems, Addison Wesley,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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