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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강도를 고려한 상부 컨트롤 암의 구조설계
Structural Design of an Upper Control Arm, Considering Static Strength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1, 2009년, pp.190 - 196  

송병철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한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권영민 ((주) 센트랄) ,  김성환 ((주) 센트랄) ,  박영철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권희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structural design method for the upper control arm installed at the rear side of a SUV. The weight of control arm can be reduced by applying the design and material technologies. In this research, the former includes optimization technology, and the latter the technologies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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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Al6061M6에 대해서는 초기설계가 이를 만족시키고 있으므로 충분히 경량화를 시킬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에서 컨트롤 암의 구조최적화를 수행하였다.
  • 완성차 업체나 컨트롤 암 제조업체들은 정강도 평가를 위한 하중조건과 그에 상응하는 기준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Z 업체에서 사용되고 있는 4가지하중을 고려하였고, 이 중 가장 엄격한 하중조건을 고려하여 최적화를 수행 하였다.
  • 즉, 중량 및 최대응력에 대한 크리깅 메타모델을 가지고 최적화를 수행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과정을 엑셀에서 구현 가능하도록 비주얼 베이직으로 EXCEL-kriging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메타모델 기법으로 널리 적용되고 있는 반응 표면법(response surface method)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크리깅 내 삽법이 비선형성이 큰 함수의 예측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 또한 Kim4) 등과 Ahn5)등은 컨트롤 암의 공정변수에 대한 최적해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재료기술과 최적화 기술을 이용하여 최적의 컨트롤 암 형상을 제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하중조건 하에서 중량을 최대한 감량시키기 위하여 위상최적설계를 수행한 후 메타모델을 이용한 형상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i=1,2,…,n) > 0이다. 본 연구에서는 크리깅 방법을 컨트롤 암 설계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EXCEL-kriging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에 대한 추정치를 표시한 것이다. 즉 본 연구에서는 이 반응치에 대한 크리깅 메타모델을 구성하여 최적해를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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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트롤 암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컨트롤 암의 한쪽 끝은 차체 프레임(frame)과 연결되고 다른 끝은 너클(knuckle)에 연결되어 피봇 역할을 한다. 컨트롤 암은 승차감(ride comfort)과 조종안정성(handling performances)에 영향을 미치는 현가장치(suspension)의 핵심 부품이다.
현재 컨트롤 암 제조업계에서는 무엇을 사용하여 컨트롤암을 제작하고 있는가? 현재 컨트롤 암 제조업계에서는 주로 강 및 알루미늄 계열의 단조품을 사용하여 컨트롤암을 제작하고 있다. 이러한 컨트롤 암의 구조 설계에 최적화 기술을적용한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연구가 있었다.
메타 모델 방법을 이용한 최적화 방법은 어떤 문제에 적합한가? 위상 최적설계는 기본설계에서 중량을 최대한 감소시키기 위하여 적용한 기법이다. 또한 메타모델을 이용한 최적화 방법은 계산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해석이 포함된 경우, 복곡면 등이 존재하여 형상변수의 정의가 어려운 경우, 또는 최적화 진행 중에 유한요소의 왜곡이 심하거나 깨지는 경우 등의 설계문제에 적합하다. 반면에 상용프로그램에 내장되어 있는 민감도를 이용한 고전적인 형상 최적설계 방법은 위에 열거한 문제의 해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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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H. Lee and D.H. Kang, "Structural Optimization of an Automotive Door Using the Kriging Interpolation Method,"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221, No.12, pp.1524-1534, 2007 

  2. D. C. Lee and J. I. Lee, "Structural Optimization Concept for the Design of an Aluminium Control Arm,"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217, No.8, pp.647-656, 2003 

  3. M.S. Kim, C.W. Lee, S.H. Son, H.J. Lim and S.J. Heo, "Shape Optimization for Improving Fatigue Life of a Lower Control Arm Using the Experimental Design," Transactions of KSAE, Vol.11, No.3, pp.161-166, 2003 

  4. Y. S. Kim, H. S. Son, J. Y. Park, S. G. Choi and S. H. Yang, "Finite Element Analysis to Design and Optimized Forming Conditions for Lower Control Arm," Metallurgical and Materials Transactions A, Vol.37A, pp.2539-2547, 2006 

  5. P.S. Ahn, S.M. Baeck, H.D. Lee, D.U. Kim and W.J. Kim, "Development of Aluminum Automotive Control Arm Using Squeeze Casting Process," Proc. JSAE Annual Congress, Vol.18-06, pp.9-12, 2006 

  6. J. Sacks, W. J. Welch, T. J. Mitchell and H. P. Wynn, "Design and Analysis of Computer Experiments," Statistical Science, Vol.4, No.4, pp.409-435, 1989 

  7. A. Guinta and L. Watson., "A Comparison of Approximation Modeling Techniques: Polynomial versus Interpolating Models," Proceedings of the 7th AIAA/USAF/NASA/ISSMO Symposium on 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St. Louis, Mo, AIAA, Vol.2, pp. 392-440, 1998 

  8. Bessert N. and Frederich O., "Nonlinear Airship Aeroelasticity," Journal of Fluids and Structures, Vol.21, No.8, pp.731-742, 2005 

  9. DNDE, ANSYS WORKBENCH-Simulation Introduction Release 10.0, Busan, Korea, 2006 

  10. MSC Software Corporation, MSC.NASTRAN 2004 Design Sensitivity and Optimization User's Guide, Santa Ana, California, 2004 

  11. VR & D, Inc., GENESIS Version 6.0 User's Manual, Colorado Springs, Colorado,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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