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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on Play in Children With Sensory Modulation Disorder

초록

목적: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를 통해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 사회성, 작업수행도 및 작업만족도, 감각처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감각조절장애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8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감각통합치료는 주 2회(매50분), 총 48회기를 실시하였다. 놀이, 사회성, 작업수행도 및 만족도, 감각처리를 측정하기 위해 Revised Knox Preschool Play Scale(RKPPS), 사회성숙도 검사,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COPM), Japanese Sensory Inventory Revised(JSI-2)를 사용하였다.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감각통합치료 사전/사후의 RKPPS, 사회성숙도, COPM, JSI-2의 차이는 윌콕슨 순위검정(Wilcoxon matched-pair signed rank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RKPPS(Z=-2.023, p=.043), 사회성숙도(Z=-2.023, p=.043), 작업수행도(Z=-2.023, p=.043) 및 만족도(Z=-2.032, p=.042), 그리고 JSI-2 중 촉각계(Z=-2.032, p=.042)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가 촉각계 처리와 같은 작업수행요소뿐 아니라 놀이, 사회성과 같은 작업수행영역에도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감각통합 평가 및 중재 시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에 대해 고려해보도록 방향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연구대상자의 수가 적고, 다양한 환경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 아동의 수를 고려하고, 외적 변인을 제한하며,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자료수집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Objective : This study is to verify effect of a sensory integration (SI) intervention on sensory processing of children with sensory modulation disorder (SMD), and to explore how the SI intervention affect play, socialization, occupational performance and occupational satisfaction of those children. Method : Fiv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living in metropolitan were diagnosed as SMD by the Sensory History Interview (SHI) and Short Sensory Profile (SSP). The SMD children undergone the 48 sessions of 50 min intervention twice in a week for six months and took the Revised Knox Preschool Play Scale(RKPPS), Social maturity test,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COPM), and Japanese Sensory Inventory Revised(JSI-2) before- and after the intervention. The result data analyzed by the Wilcoxon matched-pair signed rank test. Results : All data of post-intervention differed significantly; RKPPS(Z=-2.023, p=.043), Social maturity test(Z=-2.023, p=.043); occupational performance(Z=-2.023, p=.043); satisfaction(Z=-2.032, p=.042); and tactile system of JSI-2(Z=-2.032, p=.042). Conclusions : The results advocate that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is effective in improving tactile processing, play, socialization, occupational performance, and occupational satisfaction of child with SMD. It is found that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improves not only one's occupational performance but also underlying components of the performance. In order to generalize this conclusion, further studies need to be done with more number of subjects and consideration of environmental factors. Striving for more reliable and valid methods of data collection is also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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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이
놀이는 아이들에게 어떤 수단과 방법인가?
아이들이 아무도 가르쳐 줄 수 없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수단이 되며, 시공간적인 세상과 물체 , 동물, 구조물, 사람들에 대해 탐험하고,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이다

놀이는 아이들이 아무도 가르쳐 줄 수 없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수단이 되며, 시공간적인 세상과 물체 , 동물, 구조물, 사람들에 대해 탐험하고,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이다(Franz, 1963).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Practice Framework에 의하면, 놀이는 중요한 작업의 하나로 정의된다(AOTA, 2002).

감각처리의 어려움을 갖는 아동
감각처리의 어려움을 갖는 아동들은 대개 놀이 능력이 제한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감각처리장애(Sensory Processing Disorder; SPD)는 감각조절장애(Sensory modulation disorder; SMD), 감각구별장애(Sensory discrimination disorder; SDD), 감각운동장애(Sensorybased motor disorder; SBMD)의 하위진단명으로 구분 되는데, 그 중 감각조절장애는 신체나 외부환경에서 들어오는 감각입력에 대해 과소반응을 보이거나 과민 반응을 보여, 적응된 반응을 나타내거나 조절하고 조직화하지 못하는 것이다(Bundy et al., 2002). 따라서 개인의 외적 세계의 요구(예, 문화, 환경, 과제, 관계)와 개인의 내적 특성 사이의 부조화가 발생하게 되며, 감각입력에 대한 부적응 반응은 집, 학교,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제한하므로 개인의 삶의 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Cohn et al., 2000; Dunn, 2001; Miller et al., 2001). 또한 감각에 대한 과민성으로 인한 탐색 능력 및 조작 능력의 제한은 학교와 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방해하며, 놀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흥미와 활동에도 제한을 가져온다

, 2007). 감각처리장애(Sensory Processing Disorder; SPD)는 감각조절장애(Sensory modulation disorder; SMD), 감각구별장애(Sensory discrimination disorder; SDD), 감각운동장애(Sensorybased motor disorder; SBMD)의 하위진단명으로 구분 되는데, 그 중 감각조절장애는 신체나 외부환경에서 들어오는 감각입력에 대해 과소반응을 보이거나 과민 반응을 보여, 적응된 반응을 나타내거나 조절하고 조직화하지 못하는 것이다(Bundy et al., 2002). 따라서 개인의 외적 세계의 요구(예, 문화, 환경, 과제, 관계)와 개인의 내적 특성 사이의 부조화가 발생하게 되며, 감각입력에 대한 부적응 반응은 집, 학교,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제한하므로 개인의 삶의 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Cohn et al., 2000; Dunn, 2001; Miller et al., 2001). 또한 감각에 대한 과민성으로 인한 탐색 능력 및 조작 능력의 제한은 학교와 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방해하며, 놀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흥미와 활동에도 제한을 가져온다 (Schaaf et al., 2003).

아동의 놀이
작업치료사는 아동의 놀이를 관찰함으로써 아동의 무엇을 평가할 수 있는가?
운동, 처리,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기술 그리고 전반적인 인지와 발달 수준

작업치료사는 아동의 놀이를 관찰함으로써 운동, 처리,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기술 그리고 전반적인 인지와 발달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AOTA, 2002). Bundy(1991)는 작업치료의 최종산물은 향상된 놀이 능력이며, 주의 깊게 계획되고 실시된 감각통합치료는 아동의 놀이 발달을 촉진시키고, 또 놀이를 통해 감각통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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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1)

  1. 정희승 2011. "골덴하르 증후군(Goldenhar syndrome)아동에 대한 감각통합치료 평가와 중재: 사례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11): 286~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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