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를 통해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 사회성, 작업수행도 및 작업만족도, 감각처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감각조절장애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8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감각통합치료는 주 2회(매50분), 총 48회기를 실시하였다. 놀이, 사회성, 작업수행도 및 만족도, 감각처리를 측정하기 위해 Revised Knox Preschool Play Scale(RKPPS), 사회성숙도 검사,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COPM), Japanese Sensory Inventory Revised(JSI-2)를 사용하였다.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감각통합치료 사전/사후의 RKPPS, 사회성숙도, COPM, JSI-2의 차이는 윌콕슨 순위검정(Wilcoxon matched-pair signed rank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RKPPS(Z=-2.023, p=.043), 사회성숙도(Z=-2.023, p=.043), 작업수행도(Z=-2.023, p=.043) 및 만족도(Z=-2.032, p=.042), 그리고 JSI-2 중 촉각계(Z=-2.032, p=.042)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가 촉각계 처리와 같은 작업수행요소뿐 아니라 놀이, 사회성과 같은 작업수행영역에도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감각통합 평가 및 중재 시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에 대해 고려해보도록 방향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연구대상자의 수가 적고, 다양한 환경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 아동의 수를 고려하고, 외적 변인을 제한하며,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자료수집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적: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를 통해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 사회성, 작업수행도 및 작업만족도, 감각처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감각조절장애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8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감각통합치료는 주 2회(매50분), 총 48회기를 실시하였다. 놀이, 사회성, 작업수행도 및 만족도, 감각처리를 측정하기 위해 Revised Knox Preschool Play Scale(RKPPS), 사회성숙도 검사,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COPM), Japanese Sensory Inventory Revised(JSI-2)를 사용하였다.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감각통합치료 사전/사후의 RKPPS, 사회성숙도, COPM, JSI-2의 차이는 윌콕슨 순위검정(Wilcoxon matched-pair signed rank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RKPPS(Z=-2.023, p=.043), 사회성숙도(Z=-2.023, p=.043), 작업수행도(Z=-2.023, p=.043) 및 만족도(Z=-2.032, p=.042), 그리고 JSI-2 중 촉각계(Z=-2.032, p=.042)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가 촉각계 처리와 같은 작업수행요소뿐 아니라 놀이, 사회성과 같은 작업수행영역에도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감각통합 평가 및 중재 시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에 대해 고려해보도록 방향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연구대상자의 수가 적고, 다양한 환경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 아동의 수를 고려하고, 외적 변인을 제한하며,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자료수집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Objective : This study is to verify effect of a sensory integration (SI) intervention on sensory processing of children with sensory modulation disorder (SMD), and to explore how the SI intervention affect play, socialization, occupational performance and occupational satisfaction of those children....
Objective : This study is to verify effect of a sensory integration (SI) intervention on sensory processing of children with sensory modulation disorder (SMD), and to explore how the SI intervention affect play, socialization, occupational performance and occupational satisfaction of those children. Method : Fiv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living in metropolitan were diagnosed as SMD by the Sensory History Interview (SHI) and Short Sensory Profile (SSP). The SMD children undergone the 48 sessions of 50 min intervention twice in a week for six months and took the Revised Knox Preschool Play Scale(RKPPS), Social maturity test,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COPM), and Japanese Sensory Inventory Revised(JSI-2) before- and after the intervention. The result data analyzed by the Wilcoxon matched-pair signed rank test. Results : All data of post-intervention differed significantly; RKPPS(Z=-2.023, p=.043), Social maturity test(Z=-2.023, p=.043); occupational performance(Z=-2.023, p=.043); satisfaction(Z=-2.032, p=.042); and tactile system of JSI-2(Z=-2.032, p=.042). Conclusions : The results advocate that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is effective in improving tactile processing, play, socialization, occupational performance, and occupational satisfaction of child with SMD. It is found that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improves not only one's occupational performance but also underlying components of the performance. In order to generalize this conclusion, further studies need to be done with more number of subjects and consideration of environmental factors. Striving for more reliable and valid methods of data collection is also suggested.
Objective : This study is to verify effect of a sensory integration (SI) intervention on sensory processing of children with sensory modulation disorder (SMD), and to explore how the SI intervention affect play, socialization, occupational performance and occupational satisfaction of those children. Method : Fiv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living in metropolitan were diagnosed as SMD by the Sensory History Interview (SHI) and Short Sensory Profile (SSP). The SMD children undergone the 48 sessions of 50 min intervention twice in a week for six months and took the Revised Knox Preschool Play Scale(RKPPS), Social maturity test,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COPM), and Japanese Sensory Inventory Revised(JSI-2) before- and after the intervention. The result data analyzed by the Wilcoxon matched-pair signed rank test. Results : All data of post-intervention differed significantly; RKPPS(Z=-2.023, p=.043), Social maturity test(Z=-2.023, p=.043); occupational performance(Z=-2.023, p=.043); satisfaction(Z=-2.032, p=.042); and tactile system of JSI-2(Z=-2.032, p=.042). Conclusions : The results advocate that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is effective in improving tactile processing, play, socialization, occupational performance, and occupational satisfaction of child with SMD. It is found that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improves not only one's occupational performance but also underlying components of the performance. In order to generalize this conclusion, further studies need to be done with more number of subjects and consideration of environmental factors. Striving for more reliable and valid methods of data collection is also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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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여러 연구 결과 아동의 감각통합 기능은 놀이기술과 연관(Schaaf, 1990)되어 있으므로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였을 때 아동의 수행영역 중 놀이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질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임상에서 감각조절장애 아동과 관련된 놀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본 연구를 통해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 수준의 향상에 감각통합치료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넷째, 감각통합치료가 아동의 감각처리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감각통합치료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최초의 작업이며(Parham & Primeau, 1997), 전반적인 발달수준을 반영하는 작업 수행영역인 놀이에 감각통합치료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치료 활동은 아동이 편안하고 점진적으로 활동을 탐색할 수 있게 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아동에게 도전적인 활동을 제시하며, 항상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가장 상황을 제시하여 아동의 상상력을 촉진하며, 아동이 보다 능동적이고 의미 있고 재미있게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에 대해 보다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며, 감각통합치료가 놀이 수준 중 어떤 하위 영역에 보다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감각통합치료가 작업수행요소 뿐만 아니라 놀이, 사회성과 같은 작업수행영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지지하였다.
본 연구는 감각통합중재 및 평가 시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에 대하여 더 고려하도록 하고, 감각통합 치료가 놀이의 하위 영역 중 공간관리 및 참여, 재료 관리영역에 보다 도움이 됨을 제시하였다. 또한 감각 통합치료가 작업수행요소뿐 아니라 놀이, 사회성과 같은 작업수행영역에도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감각통합 평가 및 중재 시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에 대해 고려해보도록 방향을 제시한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 사회성, 작업수행도 및 만족도, 감각처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감각조절장애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8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셋째, 감각통합치료가 아동의 작업수행능력 및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한다.
첫째,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 수준의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 고자 한다.
치료의 목표는 아동에 대한 보호자의 우선순위를 고려하며 아동의 감각 반응, 사회적 행동, 운동 능력과 의미 있는 작업에 참여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하였다(표 2).
제안 방법
사후 평가는 사전 평가와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하였다. 감각통합치료는 본 연구 자가 직접 실시하였으며, 중재기간은 6개월간 주 2회(매 50분), 총 48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감각조절장애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8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감각통합치료는 주 2회(매 50분), 총 48회기를 실시하였다.
검사의 내용은 자조(self-help), 이동(locomotion), 작업(occupation), 의사소통(communication), 자기관리(self-direction), 사회화(socialization) 등과 같은 적응행동의 표본이 되는 117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검사 방법은 대상자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아동의 부모나 가까운 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해 이루어 진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 보호자에게 검사목적 및 채점방법을 충분히 숙지시킨 후 보호자가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고, 채점하기 어렵거나 의문스러운 점이 없었는지 다시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 보호자에게 검사목적 및 채점방법을 충분히 숙지시킨 후 보호자가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고, 채점하기 어렵거나 의문스러운 점이 없었는지 다시 확인하였다. 검사결과는 매뉴얼에 따라서 사회성숙도 총점과 사회연령(social age; SA)을 구하였으며, 사회지수(social quotient; SQ)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산출하였다.
, 2007).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사용하였고, 표준화된 평가도구인 RKPPS, 사회성숙도, COPM을 사용하여 치료 전과 후를 비교하여 보다 객관적으로 결과를 제시하였다.
8%)와 구성타당도에 대해 연구하였는데 아동의 교정 연령과 전체놀이 연령 점수가 적합하게 나타나 좋은 구성타당도를 가짐을 지지하였다. 본 연구 에서는 연구자가 직접 50분 동안 실내 환경에서의 놀이를 관찰하여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2008년 6월에서 11월까지 총 5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사전 평가는 연구자가 직접 각 아동을 대상으로 40∼50분 정도 RKPPS를 검사하였고, 아동을 기다리는 동안 보호자가 사회성숙도와 JSI-2를 작성하였으며, 보호자와의 면담을 통해 COPM을 측정하였다.
, 2005). 본 연구에서는 보호자와 직접 면담을 통하여 아동의 수행도 및 보호자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검사 방법은 대상자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아동의 부모나 가까운 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해 이루어 진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 보호자에게 검사목적 및 채점방법을 충분히 숙지시킨 후 보호자가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고, 채점하기 어렵거나 의문스러운 점이 없었는지 다시 확인하였다. 검사결과는 매뉴얼에 따라서 사회성숙도 총점과 사회연령(social age; SA)을 구하였으며, 사회지수(social quotient; SQ)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석연(2003)이 번역하여 연구한 일본감각력 개정판(한국어)을 사용하였고, 보호자가 직접 질문지를 작성한 후 채점이 어렵거나 의문사항에 대하여 연구자가 다시 확인하였다.
사전 평가는 연구자가 직접 각 아동을 대상으로 40∼50분 정도 RKPPS를 검사하였고, 아동을 기다리는 동안 보호자가 사회성숙도와 JSI-2를 작성하였으며, 보호자와의 면담을 통해 COPM을 측정하였다.
모든 치료 회기는 감각통합에 기초한 작업치료(sensory integration-based occupational therapy) 이론과 접근법을 사용하였다(Ayres, 1979). 중재기간 동안 아동의 신경학적 요구에 따라 계획적이고 조절된 감각 입력(체성감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 감각 등)을 제공하고, 감각들이 통합됨에 따라 자발적인 적응반응을 이끌어내도록 다양한 재료와 활동을 사용하였다. 또한 아동이 환경적인 자극에 대해 적절한 각성 수준과 주의집중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Ayres, 1972).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만 4세에서 7세 사이의 발달장애로 진단 받은 아동 5명이었다(표 1). 대상자 선정 시 감각조절장애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감각력(Sensory history) 면담과 Short Sensory Profile(SSP) 검사 결과 총점이 154점 이하로 감각처리의 어려움이 의심되는(probable difference) 아동들로 하였다. 또한 보호자가 연구 참여에 동의한 아동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만 4세에서 7세 사이의 발달장애로 진단 받은 아동 5명이었다(표 1).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감각조절장애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8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의 RKPPS, 사회성숙도, COPM, JSI-2의차이를 윌콕슨 순위검정(Wilcoxon matched-pair signed rank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호화하여 SPSS 10.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성 검증을 위한 유의 수준은 α=.05로 하였다.
이론/모형
모든 치료 회기는 감각통합에 기초한 작업치료(sensory integration-based occupational therapy) 이론과 접근법을 사용하였다(Ayres, 1979). 중재기간 동안 아동의 신경학적 요구에 따라 계획적이고 조절된 감각 입력(체성감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 감각 등)을 제공하고, 감각들이 통합됨에 따라 자발적인 적응반응을 이끌어내도록 다양한 재료와 활동을 사용하였다.
아동의 감각처리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일본감각력 개정판(Japanese Sensory Inventory Revised; JSI-2)을 사용하였다. JSI-2는 전정계(30항목), 촉각계(44항목), 고유수용성 감각계(11항목), 청각계(15항목), 시각계(20항목), 후각계(5항목), 미각계(5항목), 기타(17항목)영역의 총 147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감각통합과 관련된 행동발달의 기준에서 벗어난 정도를 평가한다.
아동의 놀이 수준을 평가하기 위하여 Revised Knox Preschool Play Scale(RKPPS)을 사용하였다. RKPPS는 1968년 Knox가 개발한 Preschool Play Scale(PPS)을 Bledsoe와 Shepherd(1982) 그리고 Knox(1997)가 개정한 것으로 0세에서 6세까지의 아동들의 놀이를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관찰하여 평가한다.
아동의 사회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김승국과 김옥기(2002)의 사회성숙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사회성숙도검사는 일반 사회에서 개인의 독립기능 및 개인적 책임, 사회적 책임과 같은 사회적 능력, 즉 적응행동을 평가하는 표준화된 평가도구로, Doll이 1965년에 개발한 Vineland Social Maturity Scale을 모체로 하여 우리나라의 배경과 연령 수준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였다 (김승국과 김옥기, 2002).
아동의 작업수행도 및 보호자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Canadian Occupation Performance Measure(COPM)를 사용하였다. COPM은 Law 등(1990)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반-구조화된(semi-structured) 인터뷰를 통해 작업수행의 문제와 변화를 확인하는 평가도구이다(Law et al.
성능/효과
RKPPS 중 점수변화가 많은 차원은 공간관리와 참여 차원이었는데 공간관리의 하위 항목 중에서는 대운동이 그리고 참여의 하위 항목에서는 놀이 유형 및 언어 능력이 보다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아동에게 도전적인 활동을 제시하며, 항상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가장 상황을 제시하여 아동의 상상력을 촉진하며, 아동이 보다 능동적이고 의미 있고 재미있게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감각처리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JSI-2의 총점과 하위영역의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 촉각계를 제외하고 모든 영역과 총점(Z=-1.753, p=.080)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표 6). 그러나 촉각계(Z=-2.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놀이수준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RKPPS의 총점과 4가지 차원의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 가장/상징 차원을 제외한 모든 차원과 총점(Z=-2.023, p=.043)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표 3). 특히 공간관리는 치료 전 32.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사회성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회성숙도의 총점과 사회연령, 사회지수의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 총점의 평균변화량은 11.4점, 사회연령은 1.8점, 사회지수는 19.8점으로 증가되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표 4).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작업수행도 및 만족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COPM의 수행도 및 만족도의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 작업수행도(Z=-2.023, p=.043)와 만족도(Z=-2.032, p=.04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표 5).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 수준, 사회성, 작업수행도 및 만족도, 감각처리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 감각통합치료 후에 RKPPS가 9.7점, 사회성숙도 총점이 11.4점, COPM의 수행도 및 만족도가 각각 2.3점과 2.4점으로 향상되었으며, JSI-2 중 촉각계 점수가 -8.6점으로 감소되어 촉각계 처리 능력이 향상되었다.
넷째, 감각통합치료는 아동의 감각처리능력 중 특히 촉각계 처리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감각통합치료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에 대해 보다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며, 감각통합치료가 놀이 수준 중 어떤 하위 영역에 보다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감각통합치료가 작업수행요소 뿐만 아니라 놀이, 사회성과 같은 작업수행영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지지하였다. 최근에는 몇몇 연구자들이 감각통합 료의 효과를 실험적인 연구 결과로 제시하고 있으며, 여러 연구자들이 단일피험자 연구 설계 및 케이스 보고를 통해 제시하고 있으나 치료 효과에 대해 논란의 여지가 있는 실정이다 (Parham et al.
또한 본 연구결과 사회성숙도, COPM 점수 역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감각처리의 어려움은 연령에 적합한 기술과 사회적 역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Ayres(1979) 역시 감각 처리, 행동, 작업수행 사이에는 상호적인 연관성이 있다고 보았다.
셋째, 감각통합치료는 아동의 작업수행능력 및 만족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첫째, 감각통합치료는 아동의 놀이 수준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치료 전후의 JSI-2의 평균총점은 비록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치료 전 148.8점에서 치료 후 125.6점으로 23.2점이 감소하였고, 전정감각계도 9.6점이 감소하였다. 촉각계 점수 역시 치료 전 41.
특히 공간관리는 치료 전 32.4점에서 치료 후 48.0점으로 15.6점이 향상되었고, 참여 역시 14.1점이 증가되어 감각통합치료를 통해 공간관리 및 참여 수준이 보다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연구대상자의 수가 적고, 다양한 환경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 아동의 수를 고려하고, 외적 변인을 제한하며,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자료 수집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사회성숙도와 JSI-2 검사는 보호자가 작성한 후 이상하거나 의문스러운 부분은 연구자가 다시 면담을 통해 검토하였으나 보호자의 주관이 개입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 아동의 수를 고려하고, 외적 변인을 제한하여야 하며,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자료 수집 방법을 사용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의 수가 적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대상자가 속해 있는 다양한 환경적 요소와 행동, 학습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감각통합치료 외의 요소에 대해 고려해야만 한다. 또한 중재기간이 6개월이었으므로 자연적인 성숙에 의한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이는 아이들에게 어떤 수단과 방법인가?
놀이는 아이들이 아무도 가르쳐 줄 수 없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수단이 되며, 시공간적인 세상과 물체 , 동물, 구조물, 사람들에 대해 탐험하고,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이다(Franz, 1963).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Practice Framework에 의하면, 놀이는 중요한 작업의 하나로 정의된다(AOTA, 2002).
감각처리의 어려움을 갖는 아동들은 대개 놀이 능력이 제한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2007). 감각처리장애(Sensory Processing Disorder; SPD)는 감각조절장애(Sensory modulation disorder; SMD), 감각구별장애(Sensory discrimination disorder; SDD), 감각운동장애(Sensorybased motor disorder; SBMD)의 하위진단명으로 구분 되는데, 그 중 감각조절장애는 신체나 외부환경에서 들어오는 감각입력에 대해 과소반응을 보이거나 과민 반응을 보여, 적응된 반응을 나타내거나 조절하고 조직화하지 못하는 것이다(Bundy et al., 2002). 따라서 개인의 외적 세계의 요구(예, 문화, 환경, 과제, 관계)와 개인의 내적 특성 사이의 부조화가 발생하게 되며, 감각입력에 대한 부적응 반응은 집, 학교,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제한하므로 개인의 삶의 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Cohn et al., 2000; Dunn, 2001; Miller et al., 2001). 또한 감각에 대한 과민성으로 인한 탐색 능력 및 조작 능력의 제한은 학교와 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방해하며, 놀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흥미와 활동에도 제한을 가져온다 (Schaaf et al., 2003).
작업치료사는 아동의 놀이를 관찰함으로써 아동의 무엇을 평가할 수 있는가?
작업치료사는 아동의 놀이를 관찰함으로써 운동, 처리,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기술 그리고 전반적인 인지와 발달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AOTA, 2002). Bundy(1991)는 작업치료의 최종산물은 향상된 놀이 능력이며, 주의 깊게 계획되고 실시된 감각통합치료는 아동의 놀이 발달을 촉진시키고, 또 놀이를 통해 감각통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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