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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통합치료가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on Play in Children With Sensory Modulation Disorder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7 no.1, 2009년, pp.1 - 12  

김진미 (Sensory Power 아동.청소년 감각통합연구소) ,  김경미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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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를 통해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 사회성, 작업수행도 및 작업만족도, 감각처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감각조절장애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8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감각통합치료는 주 2회(매50분), 총 48회기를 실시하였다. 놀이, 사회성, 작업수행도 및 만족도, 감각처리를 측정하기 위해 Revised Knox Preschool Play Scale(RKPPS), 사회성숙도 검사,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COPM), Japanese Sensory Inventory Revised(JSI-2)를 사용하였다.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감각통합치료 사전/사후의 RKPPS, 사회성숙도, COPM, JSI-2의 차이는 윌콕슨 순위검정(Wilcoxon matched-pair signed rank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RKPPS(Z=-2.023, p=.043), 사회성숙도(Z=-2.023, p=.043), 작업수행도(Z=-2.023, p=.043) 및 만족도(Z=-2.032, p=.042), 그리고 JSI-2 중 촉각계(Z=-2.032, p=.042)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가 촉각계 처리와 같은 작업수행요소뿐 아니라 놀이, 사회성과 같은 작업수행영역에도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감각통합 평가 및 중재 시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에 대해 고려해보도록 방향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연구대상자의 수가 적고, 다양한 환경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 아동의 수를 고려하고, 외적 변인을 제한하며,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자료수집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is to verify effect of a sensory integration (SI) intervention on sensory processing of children with sensory modulation disorder (SMD), and to explore how the SI intervention affect play, socialization, occupational performance and occupational satisfaction of those childr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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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여러 연구 결과 아동의 감각통합 기능은 놀이기술과 연관(Schaaf, 1990)되어 있으므로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였을 때 아동의 수행영역 중 놀이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질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임상에서 감각조절장애 아동과 관련된 놀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본 연구를 통해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 수준의 향상에 감각통합치료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넷째, 감각통합치료가 아동의 감각처리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둘째, 감각통합치료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최초의 작업이며(Parham & Primeau, 1997), 전반적인 발달수준을 반영하는 작업 수행영역인 놀이에 감각통합치료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치료 활동은 아동이 편안하고 점진적으로 활동을 탐색할 수 있게 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아동에게 도전적인 활동을 제시하며, 항상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가장 상황을 제시하여 아동의 상상력을 촉진하며, 아동이 보다 능동적이고 의미 있고 재미있게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에 대해 보다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며, 감각통합치료가 놀이 수준 중 어떤 하위 영역에 보다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감각통합치료가 작업수행요소 뿐만 아니라 놀이, 사회성과 같은 작업수행영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지지하였다.
  • 본 연구는 감각통합중재 및 평가 시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에 대하여 더 고려하도록 하고, 감각통합 치료가 놀이의 하위 영역 중 공간관리 및 참여, 재료 관리영역에 보다 도움이 됨을 제시하였다. 또한 감각 통합치료가 작업수행요소뿐 아니라 놀이, 사회성과 같은 작업수행영역에도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감각통합 평가 및 중재 시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에 대해 고려해보도록 방향을 제시한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 본 연구에서는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 사회성, 작업수행도 및 만족도, 감각처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감각조절장애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8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 셋째, 감각통합치료가 아동의 작업수행능력 및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한다.
  • 첫째,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조절장애 아동의 놀이 수준의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 고자 한다.
  • 치료의 목표는 아동에 대한 보호자의 우선순위를 고려하며 아동의 감각 반응, 사회적 행동, 운동 능력과 의미 있는 작업에 참여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하였다(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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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이는 아이들에게 어떤 수단과 방법인가? 놀이는 아이들이 아무도 가르쳐 줄 수 없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수단이 되며, 시공간적인 세상과 물체 , 동물, 구조물, 사람들에 대해 탐험하고,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이다(Franz, 1963).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Practice Framework에 의하면, 놀이는 중요한 작업의 하나로 정의된다(AOTA, 2002).
감각처리의 어려움을 갖는 아동들은 대개 놀이 능력이 제한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2007). 감각처리장애(Sensory Processing Disorder; SPD)는 감각조절장애(Sensory modulation disorder; SMD), 감각구별장애(Sensory discrimination disorder; SDD), 감각운동장애(Sensorybased motor disorder; SBMD)의 하위진단명으로 구분 되는데, 그 중 감각조절장애는 신체나 외부환경에서 들어오는 감각입력에 대해 과소반응을 보이거나 과민 반응을 보여, 적응된 반응을 나타내거나 조절하고 조직화하지 못하는 것이다(Bundy et al., 2002). 따라서 개인의 외적 세계의 요구(예, 문화, 환경, 과제, 관계)와 개인의 내적 특성 사이의 부조화가 발생하게 되며, 감각입력에 대한 부적응 반응은 집, 학교,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제한하므로 개인의 삶의 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Cohn et al., 2000; Dunn, 2001; Miller et al., 2001). 또한 감각에 대한 과민성으로 인한 탐색 능력 및 조작 능력의 제한은 학교와 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방해하며, 놀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흥미와 활동에도 제한을 가져온다 (Schaaf et al., 2003).
작업치료사는 아동의 놀이를 관찰함으로써 아동의 무엇을 평가할 수 있는가? 작업치료사는 아동의 놀이를 관찰함으로써 운동, 처리,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기술 그리고 전반적인 인지와 발달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AOTA, 2002). Bundy(1991)는 작업치료의 최종산물은 향상된 놀이 능력이며, 주의 깊게 계획되고 실시된 감각통합치료는 아동의 놀이 발달을 촉진시키고, 또 놀이를 통해 감각통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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