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감각처리와 소운동, 사회성 능력에 그룹감각 통합치료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 3명이었다. 그룹감각통 합치료를 주 1회(40분씩), 총 21회기 실시하였다. 감각처리능력, 사회성, 소운동을 측정하기 위해 감각프로파일, 사회성숙도검사,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MP)를 사용하였다. 그룹감 각통합치료의 적용 전과 후의 결과는 윌콕슨 순위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그룹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감각프로파일, 사회성숙도검사,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 BOTMP의 평균점수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 감각통합장애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그룹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후 감각처리, 사회성, 그리고 소운동 능력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룹감각통합치료전에 비해 후의 사회성과 소운동에서 평균점수가 향상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진다. 더 나은 향후 연구를 위해 대상아동의 수, 치료의 회기를 늘리고 외적인 변인에 대한 통제가 필요하다.
목적: 본 연구는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감각처리와 소운동, 사회성 능력에 그룹감각 통합치료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 3명이었다. 그룹감각통 합치료를 주 1회(40분씩), 총 21회기 실시하였다. 감각처리능력, 사회성, 소운동을 측정하기 위해 감각프로파일, 사회성숙도검사,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MP)를 사용하였다. 그룹감 각통합치료의 적용 전과 후의 결과는 윌콕슨 순위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그룹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감각프로파일, 사회성숙도검사,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 BOTMP의 평균점수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 감각통합장애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그룹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후 감각처리, 사회성, 그리고 소운동 능력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룹감각통합치료전에 비해 후의 사회성과 소운동에서 평균점수가 향상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진다. 더 나은 향후 연구를 위해 대상아동의 수, 치료의 회기를 늘리고 외적인 변인에 대한 통제가 필요하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ether group approach of sensory integration (SI) enhances sensory processing, fine motor function, and social skill for the children with sensory integration disorders. Method : Three children with problems related in sensory integration had got...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ether group approach of sensory integration (SI) enhances sensory processing, fine motor function, and social skill for the children with sensory integration disorders. Method : Three children with problems related in sensory integration had got received 21 intervention sessions. We evaluated children with sensory profile(SP), social maturity test, Korean-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K-DTVP),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MP) before-and after intervention.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of data is tested by the Wilcoxon matched-pair signed rank test. Results : All data of post-intervention did not show any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SP, social maturity test, K-DTVP, BOTMP. Conclusions :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group SI intervention on sensory processing, fine motor function, and social skill for children with sensory integration disabilities. The results we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However, the average score after SI intervention has been improved in the section of fine motor and social skill comparing to that of pre-intervention period. It would have positive impact for children with sensory integration disabilities. It is needed to study with the larger number of target children and more often treatment session are suggested. The confounding variables also should be controlled in the further study.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ether group approach of sensory integration (SI) enhances sensory processing, fine motor function, and social skill for the children with sensory integration disorders. Method : Three children with problems related in sensory integration had got received 21 intervention sessions. We evaluated children with sensory profile(SP), social maturity test, Korean-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K-DTVP),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MP) before-and after intervention.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of data is tested by the Wilcoxon matched-pair signed rank test. Results : All data of post-intervention did not show any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SP, social maturity test, K-DTVP, BOTMP. Conclusions :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group SI intervention on sensory processing, fine motor function, and social skill for children with sensory integration disabilities. The results we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However, the average score after SI intervention has been improved in the section of fine motor and social skill comparing to that of pre-intervention period. It would have positive impact for children with sensory integration disabilities. It is needed to study with the larger number of target children and more often treatment session are suggested. The confounding variables also should be controlled in the further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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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의 경우, 취학 전·후의 아동에게 연필과 종이를 이용한 기능적인 시지각능력이 포함된 소운동 능력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져 사용하였다. BOTMP의 경우, 전반적인 소운동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평균점수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의 학업기술의 바탕인 소운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우리나라에서는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감각처리와 소운동,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가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감각통합장애아동에게 적용하여 감각처리와 소운동,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감각통합장애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사회성과 소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모든 결과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측된다.
본 연구는 취학 전 · 후 아동에게 중요한 감각처리와 소운동, 사회성 능력에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 3명을 대상으로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감각처리와 소운동,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으로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주 1회 총 21회기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운동개입이 뚜렷한 영역을 중심으로 평가하여 소운동 과제에서 중요한 시지각능력을 알아보도록 하였다. 운동개입이 뚜렷한 영역인 시각-운동 통합 문항은 눈-손 협응, 따라 그리기, 공간관계, 시각-운동속도로 총 4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속도반응항목은 움직이는 시각자극을 손으로 멈추게 하는 것이고, 시-운동조절은 종이와 연필을 이용한 몇 가지 과제를 수행할 때 요구되는 눈과 손의 협응을 측정한다. 상지속도와 기민성은 팔과 손으로 움직여 조작할 때 필요한 기민성과 정확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3가지 영역의 소운동 문항은 전완의 작은 근육과 손의 효율적인 사용을 알아본다.
셋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첫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의 감각처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모든 결과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측된다. 치료 효과성에 대한 명확하고, 더 나은 향후 연구를 위해 몇 가지 보충해야 할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약 5개월간 주 1회의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후에 결과를 알아보았다.
은 표준화된 평가도구이다. 한국 실정에 맞는 도구와 타당성이 검증된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의 효과성을 높이려고 하였다. 또한, 사회성과 소운동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평가도구는 단순히 중재 전과 후의 평균적인 수치를 비교하는 도구가 아니다.
제안 방법
상지속도와 기민성은 팔과 손으로 움직여 조작할 때 필요한 기민성과 정확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3가지 영역의 소운동 문항은 전완의 작은 근육과 손의 효율적인 사용을 알아본다. 점수화는 영역의 점수를 계산한 후에 각 연령에 맞게 표준화된 점수로 전환한 후에 합산한다(Bruininks, 1978).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는 아동의 학교 과제와 연관된 글씨쓰기 등에 필수적인 시각과 운동성의 통합을 알아보는 시각-운동 통합 문항을 평가하였다. BOTMP 평가는 아동의 협응 등 전반적인 소운동과 관련된 것을 평가하기 위해 소운동 문항을 평가하였다.
그러나 각 아동들의 질병 등의 개인사정에 의해 초기 및 종결평가에 참여한 3명의 모든 아동이 총 21회기를 참여할 수 없었다. 각각의 아동들은 14회기, 17회기, 20회기로 회기의 수가 다르게 그룹 감각통합치료에 참여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총중재기간과 총 회기의 차이는 연구의 결과에 대한 정확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측되고,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성을 충분히 입증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해 4가지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감각처리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감각프로파일을 사용하였고, 아동의 적응행동과 관련된 사회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회성숙도를 어머니와 상담하여 평가하였다. 아동의 소운동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와 Bruininks - 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BOTMP)를 실시하였다.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후 감각처리와 소운동, 그리고 사회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운영은 작업치료사 2명에 의해 이루어졌고, 미리 아동들에게 맞는 그룹치료 내용을 계획하여 치료를 수행하였다. 감각프로파일과 소운동 능력평가는 2명의 치료사 중 임상경험 4년차인 작업치료사가 개별로 3명의 아동과 어머니에게 실시하였고, 사회성숙도검사는 임상경험 1년차인 작업치료사가 평가하였다.
국내연구에서, 홍은경과 김경미(2009)의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아동의 놀이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에서는 치료를 40분씩 주 3회를 총 1개월간 실시하였다. 치료 전·후의 결과 놀이와 사회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연구는 2009년 3월 2일에서 2009년 7월 31일까지 수행되었다. 그 중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2009년 3월 4일에서 2009년 7월 22일까지 적용하였고, 그룹감각통합 전과 후에 초기평가와 종결평가를 수행 하였다. 총 21회기의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동안 아동들의 개인적인 결석으로 인해 각각의 아동이 참여한 회기 수에 차이가 있어 각각 14회기, 17회기, 20회기 치료를 받았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BOTMP 표준점수의 평균을 비교하였다(표 6). 그 결과, 소운동 표준점수의 평균이 그룹 감각통합치료 후에 향상되었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사회성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회성숙도검사의 사회지수를 알아보았다 (표 4). 그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후에 평균점수가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에 비해 향상되었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내용은 대운동과 소운동으로 나누어 계획하였다. 대운동은 주요 감각인 촉각, 전정감각과 고유수용성감각의 처리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하기 전에 개별 평가를 통해 아동의 기본적인 정보 및 수준을 파악하였다. 평가한 내용을 바탕으로 치료의 내용을 계획하였다.
한 회기 당 40분씩 치료하였고, 치료 후에 주양육자에게 그날의 치료내용과 적응반응을 간단히 상담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운영은 작업치료사 2명에 의해 이루어졌고, 미리 아동들에게 맞는 그룹치료 내용을 계획하여 치료를 수행하였다. 감각프로파일과 소운동 능력평가는 2명의 치료사 중 임상경험 4년차인 작업치료사가 개별로 3명의 아동과 어머니에게 실시하였고, 사회성숙도검사는 임상경험 1년차인 작업치료사가 평가하였다.
치료 전·후의 결과 놀이와 사회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김진미와 김경미(2009)의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놀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50분씩 주 2회씩 총 6개월간 수행하였다. 치료기간 전·후의 비교로 알아본 결과, 놀이와 사회성은 치료 후에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대운동은 주요 감각인 촉각, 전정감각과 고유수용성감각의 처리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다양한 종류의 그네, 사다리, 암벽, 트램폴린, 평균대, 스쿠터보드(scooter board), 자전거 등을 사용하여 아동들이 감각처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활동시 두 명씩 짝을 이루거나 경쟁하기, 협력 하는 과제를 제시하여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대운동은 주요 감각인 촉각, 전정감각과 고유수용성감각의 처리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만 3∼10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아동의 주양육자를 대상으로 면담 및 설문조사의 방법으로 평가한다.
총 21회기의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동안 아동들의 개인적인 결석으로 인해 각각의 아동이 참여한 회기 수에 차이가 있어 각각 14회기, 17회기, 20회기 치료를 받았다. 모든 그룹 감각통합치료 적용 후에 초기평가와 동일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3명의 아동에게 종결평가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운동 문항만을 선택하여 평가하였다. 소운동 문항에는 속도반응(response speed), 시-운동조절(visual - motor control), 상지 속도 및 기민성 (upper - limb speed and dexterity)의 하위영역이 포함된다.
아동의 연령에 맞게 발달적인 부분을 감안한 해석을 하여 기능적인 평가를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도구들이다. 본 연구에서도 초기평가와 종결평가 결과의 단순한 평균 비교가 아닌 5개월의 중재과정을 거치는 동안 아동이 스스로 성장하고 발달한 부분을 고려하여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사회성과 소운동에서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평균점수는 많이 향상된 부분이 있었으나, 아동의 발달적인 부분을 감안하여 결과를 해석하여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소운동 문항에는 속도반응(response speed), 시-운동조절(visual - motor control), 상지 속도 및 기민성 (upper - limb speed and dexterity)의 하위영역이 포함된다. 속도반응항목은 움직이는 시각자극을 손으로 멈추게 하는 것이고, 시-운동조절은 종이와 연필을 이용한 몇 가지 과제를 수행할 때 요구되는 눈과 손의 협응을 측정한다. 상지속도와 기민성은 팔과 손으로 움직여 조작할 때 필요한 기민성과 정확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아동의 감각처리, 사회성, 소운동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4가지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감각처리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감각프로파일을 사용하였고, 아동의 적응행동과 관련된 사회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회성숙도를 어머니와 상담하여 평가하였다.
아동의 소운동 능력을 비교하기 위해 한국판시지각 발달검사의 시각-운동통합 문항과 BOTMP의 소운동 문항을 평가하였다.
연구기간 중 중재기간은 40분씩 주 1회로 약 5개월간이었고, 감각통합치료를 3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중재를 적용한 것은 총 21회기였다.
치료 효과성에 대한 명확하고, 더 나은 향후 연구를 위해 몇 가지 보충해야 할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약 5개월간 주 1회의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후에 결과를 알아보았다. 소운동과 사회성은 고차원적인 능력으로 단기간에 그 능력의 변화를 알기에 어려움이 있다.
그 중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2009년 3월 4일에서 2009년 7월 22일까지 적용하였고, 그룹감각통합 전과 후에 초기평가와 종결평가를 수행 하였다. 총 21회기의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동안 아동들의 개인적인 결석으로 인해 각각의 아동이 참여한 회기 수에 차이가 있어 각각 14회기, 17회기, 20회기 치료를 받았다. 모든 그룹 감각통합치료 적용 후에 초기평가와 동일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3명의 아동에게 종결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한 내용을 바탕으로 치료의 내용을 계획하였다. 치료는 일주일에 1회씩 수요일에 시행하였고, 총 21회기를 실시하였다(그림 1). 한 회기 당 40분씩 치료하였고, 치료 후에 주양육자에게 그날의 치료내용과 적응반응을 간단히 상담하였다.
검사내용은 총 117문항으로 구성되어있고, 각 문항은 연령층별로 배열되어 있다. 평가는 아동의 주양육자를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을 통해 실시한다. 문항의 판단기준은 +, F+, +NO, ±, -로 표시한다.
동의 기본적인 정보 및 수준을 파악하였다. 평가한 내용을 바탕으로 치료의 내용을 계획하였다. 치료는 일주일에 1회씩 수요일에 시행하였고, 총 21회기를 실시하였다(그림 1).
치료는 일주일에 1회씩 수요일에 시행하였고, 총 21회기를 실시하였다(그림 1). 한 회기 당 40분씩 치료하였고, 치료 후에 주양육자에게 그날의 치료내용과 적응반응을 간단히 상담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운영은 작업치료사 2명에 의해 이루어졌고, 미리 아동들에게 맞는 그룹치료 내용을 계획하여 치료를 수행하였다.
다양한 종류의 그네, 사다리, 암벽, 트램폴린, 평균대, 스쿠터보드(scooter board), 자전거 등을 사용하여 아동들이 감각처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활동시 두 명씩 짝을 이루거나 경쟁하기, 협력 하는 과제를 제시하여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소운동은 밀가루 반죽, 그림그리기, 만들기 등의 과제를 제시하여 조작에 필요한 눈-손 협응, 양손 협응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모집된 아동은 취학 전, 후의만 4∼7세 이었고, 총 4명이었다. 4명의 아동은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기 전에 감각프로파일과 사회 성숙도검사,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 그리고 BOTMP를 치료사 2명에 의해 개별로 평가 받았다. 4명의 아동 모두는 감각프로파일결과, 감각처리능력에 어려움이 있어 연구목적에 맞는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4명의 아동 모두는 감각프로파일결과, 감각처리능력에 어려움이 있어 연구목적에 맞는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진행하는 중 한명의 아동이 중도 하차하여 종결평가를 수행하지 못해 최종 3명의 아동이 참여하였다. 연구는 2009년 3월 2일에서 2009년 7월 31일까지 수행되었다.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6개월 이상 주 2회 이상의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결과를 알아보는 것이 명확한 결과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본 연구대상은 총 3명의 감각통합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었다. 연구목적이 소운동 이외에 사회성을 알아보는 것이므로 치료하는 동안 결석 및 중도하차 등과 같은 요인을 고려하여 5명 이상의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모집된 아동은 취학 전, 후의만 4∼7세 이었고, 총 4명이었다.
본 연구는 B지역 장애인 복지관을 이용하고자 등록을 한, 감각통합에 어려움이 있는 취학 전·후의 아동 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도중 아동 한명은 개인사정으로 인해 끝까지 그룹 감각통합치료에 참여할 수 없었고, 종결평가를 수행할 수 없어 총 3명을 연구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표 1).
연구 실시 전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목적을 설명하였고, 이에 동의한 만 4∼7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기간은 2009년 3월 2일에서 7월 31일까지였다. 연구 실시 전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목적을 설명하였고, 이에 동의한 만 4∼7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진행하는 중 한명의 아동이 중도 하차하여 종결평가를 수행하지 못해 최종 3명의 아동이 참여하였다. 연구는 2009년 3월 2일에서 2009년 7월 31일까지 수행되었다. 그 중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2009년 3월 4일에서 2009년 7월 22일까지 적용하였고, 그룹감각통합 전과 후에 초기평가와 종결평가를 수행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으로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주 1회 총 21회기 실시하였다.
3. 연구과정
연구대상자는 B지역의 장애인복지관을 이용하기 위해 대기하거나 접수한 아동 중 게시판 공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하였다. 모집된 아동은 취학 전, 후의만 4∼7세 이었고, 총 4명이었다.
데이터처리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감각처리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감각프로파일의 평균점수를 비교하였다 (표 3).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소운동 능력을 알아보기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의 시각-운동통합영역의 지수에 대한 평균점수를 비교하였다(표 5). 그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에 비해 후에 향상된 점수를 보였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의 감각프로파일, 사회성숙도검사, 한국판시지각발달 검사, BOTMP 결과를 윌콕슨순위검정(Wilcoxon matched - pairs singed ranks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통계적 유의성 검증을 위한 유의수준 α=.
이론/모형
만 3∼10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아동의 주양육자를 대상으로 면담 및 설문조사의 방법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는 임윤정, 박경영, 유은영(2007)이 한국어로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다. 평가문항은 총 125개이고, 내용은 감각영역(sensory section)과 감각요소(sensory factor)로 분류되어 있다.
본 연구의 소운동에 대한 평가는 한국판시지각발달 검사와 BOTMP 두 가지 도구를 이용하였다.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의 경우, 취학 전·후의 아동에게 연필과 종이를 이용한 기능적인 시지각능력이 포함된 소운동 능력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져 사용하였다.
감각처리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감각프로파일을 사용하였고, 아동의 적응행동과 관련된 사회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회성숙도를 어머니와 상담하여 평가하였다. 아동의 소운동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와 Bruininks - 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BOTMP)를 실시하였다.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는 아동의 학교 과제와 연관된 글씨쓰기 등에 필수적인 시각과 운동성의 통합을 알아보는 시각-운동 통합 문항을 평가하였다.
평가도구는 본 연구의 한국판 시지각발달검사와 비슷하게 기하학적 자극에 대해 그리기로 평가하는 Developmental Test of Visual-Motor Integration(VMI)을 사용하여 시-운동통합능력을 알아보았다.
성능/효과
평가도구는 본 연구의 한국판 시지각발달검사와 비슷하게 기하학적 자극에 대해 그리기로 평가하는 Developmental Test of Visual-Motor Integration(VMI)을 사용하여 시-운동통합능력을 알아보았다. 1년 동안 치료 후에 살펴본 결과, 시-운동 통합 능력의 평균 점수가 향상되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장기간의 꾸준한 감각통합치료는 시-운동 통합이 필요한 소운동활동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에 비해 후의 감각영역문항인 시각처리, 전정감각처리, 신체자세/움직임조절, 활동정도조절, 감정반응과 활동정도에 대한 시각 입력조절, 감정적/사회적 반응, 감각처리행동, 반응역치에서 향상된 평균점수를 보였다. 감각요소에서는 감각찾기, 감정적반응, 등록부족, 정적임, 소운동/지각 항목에서 평균점수가 향상되었다. 그러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치료기간 전·후의 비교로 알아본 결과, 놀이와 사회성은 치료 후에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국내에서 적용한 두개의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살펴 본 결과, 중재를 6개월 정도 진행하고, 주 2회 이상을 실시해야 사회성부분에 효과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중재기간과 비교해 볼 때, 김진미와 김경미(2009)의 주 2회의 감각통합치료 실시에 비해 주당 횟수가 부족하여 총 회기에서 2배 이상의 차이가 나타났다.
수에 대한 평균점수를 비교하였다(표 5). 그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에 비해 후에 향상된 점수를 보였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 그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에 비해 후의 감각영역문항인 시각처리, 전정감각처리, 신체자세/움직임조절, 활동정도조절, 감정반응과 활동정도에 대한 시각 입력조절, 감정적/사회적 반응, 감각처리행동, 반응역치에서 향상된 평균점수를 보였다. 감각요소에서는 감각찾기, 감정적반응, 등록부족, 정적임, 소운동/지각 항목에서 평균점수가 향상되었다.
표 4). 그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후에 평균점수가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에 비해 향상되었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균을 비교하였다(표 6). 그 결과, 소운동 표준점수의 평균이 그룹 감각통합치료 후에 향상되었다. 그러나 향상도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평가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평균점수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BOTMP 결과에서는 그룹 감각 통합치료 후에 연령대비하여 평균이 치료 전에 비해 향상되었다. 학업기술에 필수적인 시각-운동 통합을 알아본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에서는 치료 후에 향상된 모습을 알아보기 어려웠으나 전반적인 소운동 능력에서는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감각처리능력은 감각영역과 감각요소의 몇 가지 항목에서 평균점수가치료 후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국내연구 중 김진미와 김경미(2009)의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연구와 비교해보았을 때,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의 학업기술에 바탕이 되는 소운동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그 결과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김진미와 김경미(2009)의 감각처리능력평가에 있어서도 치료 전과 후의 평균총점이 유의한 차이는 아니지만 감소하여 감각처리능력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 감각영역과 감각요소의 몇 가지 항목에서 치료적용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사회성과 소운동에서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평균점수는 많이 향상된 부분이 있었으나, 아동의 발달적인 부분을 감안하여 결과를 해석하여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국내에서 적용한 두개의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살펴 본 결과, 중재를 6개월 정도 진행하고, 주 2회 이상을 실시해야 사회성부분에 효과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중재기간과 비교해 볼 때, 김진미와 김경미(2009)의 주 2회의 감각통합치료 실시에 비해 주당 횟수가 부족하여 총 회기에서 2배 이상의 차이가 나타났다. 개별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김은성과 김경미(2008)연구에서 치료 후에 사회성이 향상되었다.
연구목적이 소운동 이외에 사회성을 알아보는 것이므로 치료하는 동안 결석 및 중도하차 등과 같은 요인을 고려하여 5명 이상의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섯째, 아동의 소 운동을 위해 알아본 평가도구는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와 BOTMP 이었고, 사회성을 알아본 평가도구는 사회성숙도 검사이었다. 고차원적인 능력인 소운동과 사회성 향상을 알아보기에 비교적 짧은 기간 연구를 수행하여 그 향상도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의 사회성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그 결과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김진미와 김경미(2009)의 연구에서 감각통합치료전과 후에 감각처리변화를 살펴본 결과, 촉각계를 제외하고 모든 영역과 총점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에서 감각처리능력을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감각프로파일과는 다른 일본감각력 개정판(Japanese Sensory Inventory Revised)을 사용하였지만, 결과는 비슷하게 나타났다. 개별감각통합치료를 아스퍼거증후군 아동에게 적용한 김은성과 김경미 (2008)의 연구에서도 치료 전과 후에 감각처리능력에서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비슷하였다.
첫째,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의 감각처리향상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치료 전·후의 결과 놀이와 사회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치료기간 전·후의 비교로 알아본 결과, 놀이와 사회성은 치료 후에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BOTMP의 경우, 전반적인 소운동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평균점수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BOTMP 결과에서는 그룹 감각 통합치료 후에 연령대비하여 평균이 치료 전에 비해 향상되었다.
후속연구
각각의 아동들은 14회기, 17회기, 20회기로 회기의 수가 다르게 그룹 감각통합치료에 참여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총중재기간과 총 회기의 차이는 연구의 결과에 대한 정확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측되고,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성을 충분히 입증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좋은 시-운동기술 발달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초기 교육에서 중점을 두는 것은 연필과 종이를 이용한 활동이고, 이점에서시-운동기술은 학업수행 그 자체라고할수있다. 좋은 시-운동기술 발달은 초등학교 저학년과 유치원과제 수행의 선구자 역할을 한다(Berry, 1976; Solan & Mozlin, 1986; Weil & Amundson, 1994). 만 4∼6세의 취학 전 아동기에는 정확성과 세밀함이 필요한 손안 조작, 끈 묶기, 도구 다루기, 시-운동, 자조 기술이 발달하여(Parks, Cintas, Caffin, & Gerber, 2007) 후의 학교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
아동의 소운동 과제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과제 중 몇 퍼센트를 차지하는가?
아동의 소운동 과제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과제 중 30∼60%를 차지한다(McHale & Cermak, 1992). 글씨 쓰기와 같은 소운동을 능숙하게 하는 것은 후기 학업 수행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과제이다(Graham, Berninger, Abott, & Whitaker, 1997; Graham & Harris, 2000).
교실에서 아동은 무엇을 배우는가?
교실은 사회성 향상을 위한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장소이다. 아동은 또래관계를 통해 역할관계, 의사소통기술, 문제 충돌 시 해결하고 협상하는 적응행동의 방법을 배운다(Piaget, 1932). 적절한 또래와의 관계형성은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고, 도덕적 기준이나 규범, 성역할 등의 사회적 능력을 학습하게 한다(김춘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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