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기 감각통합장애 아동의 실행능력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Group Program on Praxis and Socialization for School-aged Children With Sensory Integration Dysfunction원문보기
목적: 본연구는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통해 학령기 감각통합장애 아동의 실행,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만 7~13세의 학령기 아동 5명으로, 실2험기간은 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주 1회, 회7기 당 0분씩 총 26회기의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였다. 아동의 실행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2), 사회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사용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을 사용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사전/사후의 BOT-2,(Wi사회성 기초기능척도의 차이는 윌콕슨 순위검정 lcoxon matched-pairs signed ranks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학령기 아동의 실행능력,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결론: 본 연구는 감각통합장애가 있는 학령기 아동에게 그룹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효과를 제시하여 학령기 아동의 그룹치료에 대한 초기연구모델을 제시하였으며, 감각통합 치료적용이 보다 확대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향후 연구에서 연구 대상자의 수를 늘리고 표준 데이터를 제시해 줄 수 있는 다양한 평가기준을 사용한다면 보다 객관적이고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사료된다.
목적: 본연구는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통해 학령기 감각통합장애 아동의 실행,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만 7~13세의 학령기 아동 5명으로, 실2험기간은 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주 1회, 회7기 당 0분씩 총 26회기의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였다. 아동의 실행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2), 사회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사용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을 사용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사전/사후의 BOT-2,(Wi사회성 기초기능척도의 차이는 윌콕슨 순위검정 lcoxon matched-pairs signed ranks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학령기 아동의 실행능력,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결론: 본 연구는 감각통합장애가 있는 학령기 아동에게 그룹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효과를 제시하여 학령기 아동의 그룹치료에 대한 초기연구모델을 제시하였으며, 감각통합 치료적용이 보다 확대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향후 연구에서 연구 대상자의 수를 늘리고 표준 데이터를 제시해 줄 수 있는 다양한 평가기준을 사용한다면 보다 객관적이고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사료된다.
Objective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on praxis and socialization for school-aged children with sensory integration disorder. Method : The subjects are five children aged between 7 and 13 with sensory integration disorder. All children h...
Objective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on praxis and socialization for school-aged children with sensory integration disorder. Method : The subjects are five children aged between 7 and 13 with sensory integration disorder. All children had participated in 26 session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The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2) and The Scale for Basic Socialized Function were used so as to evaluate the praxis and socialization.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o verify the effect of group sensory integration(SI) intervention. The statistical difference between before and after the group SI intervention in the BOT-2, Scale for basic socialized function is tested by the Wilcoxon matched-pairs signed ranks test. Results :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BOT-2(Z=-2.023, p=.043) and Scale for basic socialized function(Z=-2.023, p=.043) scores comparing pre-intervention with post-intervention. Conclusions :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group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is effective in improving the praxis and socialization for school-aged children. However, it is difficult to generalize the conclusion because the number of subjects was limited and the environmental confounding factors had not been considered. Therefore, in the future research, it should supplement the aspect these limitations before applying the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in order to suggest standard criteria for norm data.
Objective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on praxis and socialization for school-aged children with sensory integration disorder. Method : The subjects are five children aged between 7 and 13 with sensory integration disorder. All children had participated in 26 session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The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2) and The Scale for Basic Socialized Function were used so as to evaluate the praxis and socialization.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o verify the effect of group sensory integration(SI) intervention. The statistical difference between before and after the group SI intervention in the BOT-2, Scale for basic socialized function is tested by the Wilcoxon matched-pairs signed ranks test. Results :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BOT-2(Z=-2.023, p=.043) and Scale for basic socialized function(Z=-2.023, p=.043) scores comparing pre-intervention with post-intervention. Conclusions :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group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is effective in improving the praxis and socialization for school-aged children. However, it is difficult to generalize the conclusion because the number of subjects was limited and the environmental confounding factors had not been considered. Therefore, in the future research, it should supplement the aspect these limitations before applying the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in order to suggest standard criteria for norm dat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룹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은 커지고 있으나 대부분의 그룹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단기간에 이루어지고 프로그램 전후의 치료효과를 체계적으로 제시하지 못한 실정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감각통합치 료가 사회성에 영향을 주는지 여부에 관한 국외 연구들 대부분이 20회기 이상 수행한 것과 같이 26회기 동안 치료를 적용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명확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사용하고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치료 전과 후를 비교하여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제시하였다.
첫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기 감각통합장애아동의 실행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기 감각통합장 애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이 그룹에 대한 가치와 관심은 커지고 있으나 학령기 아동의 그룹치료에 대한 제시나 효율성을 논한 문헌은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학령기아동을 대상으로 그룹감각통합 프로그램을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적용하였을 때 아동의 실행능력 및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세부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감각통합장애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령기 아동에게 그룹 감각 통합치료에 대한 효과를 제시하여 학령기 아동의 그룹치료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였으며, 감각통합 치료적용이 보다 확대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의 수가 적고 한 지역에 국한되어 있어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대상 아동이 속해 있는 다양한 외적인 환경들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감각통합장애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령기 아동에게 그룹 감각 통합치료에 대한 효과를 통해 학령기 아동의 그룹치료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였으며, 감각통합 치료적용이 보다 확대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그룹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은 커지고 있으나 대부분의 그룹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단기간에 이루어지고 프로그램 전후의 치료효과를 체계적으로 제시하지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BOT-2와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사용하여 그룹감각통합 치료가 감각통합장애가 있는 학령기 아동의 실행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BOT-2는 BOTMP의 개정판으로 작업치료에 의뢰된 아동의 대운동과 소운동 기술의 변화를 측정하는데 유용하며(Humphries, Wright, Snider, & Mcdougall, 1992) 감각통합장애를 판별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Wilson, Polatajko, & Kaplan 1995).
본 연구에서는 감각통합치료가 학령기 감각통합장애 아동의 실행,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7∼13세의 학령기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그룹치료 적용대상은 학령전기에 한정 되어 있으며 학령기 그룹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감각통합장애가 있는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실행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세부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기 감각통합장애아동의 실행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기 감각통합장 애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전정, 고유감각, 촉각을 중심으로 하여 구성하였고 아동의 연령 및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학령기에 적합한 소근육 활동 및 다양한 놀이를 함께 포함하여 계획하였다. 각 프로그램 실시 전에는 목표에 적합한 활동들로 구성되었는지,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주제와 지시 사항을 사용하였는지 검토하였다. 프로그램은 매 회기마다 특정 주제가 있으며 그 주제에 맞게 목표와 준비물을 준비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만 7세에서 13세 사이의 학령기 아동으로 일반초등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감각통합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 5명이다. 감각통합장애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감각력 (Sensory history) 면담과 Short Sensory Profile(SSP), 임상관찰을 실시하였으며 SSP 검사 결과 총점이 154점이하로 감각처리의 어려움이 의심되며(probable difference) 본 연구의 목적에 동의한 아동들로 하였다(표 1).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전정, 고유감각, 촉각을 중심으로 하여 구성하였고 아동의 연령 및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학령기에 적합한 소근육 활동 및 다양한 놀이를 함께 포함하여 계획하였다. 각 프로그램 실시 전에는 목표에 적합한 활동들로 구성되었는지,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주제와 지시 사항을 사용하였는지 검토하였다.
검사는 각 항목마다 해당하는 점수에 표시하는 방식으로 측정하며 최고 점수는 27점이 된다(김갑남, 1999).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의 적용 전과 후의 사회성기초기능척도의 검사자간 신뢰도 분석은 제 1저자와 제 2저자가 미리 촬영한비디오를 통해 실시하였다. 검사자간 신뢰도는 .
연구대상은 만 7∼13세의 학령기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주 1회, 회기 당 70분씩 총 26회기를 실시하였다. 아동의 실행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BOT-2, 사회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사용하였다.
그룹감각통합 프로그램을 22회기 운영한 후에 BOT-2를 동일한 치료사가 2회기에 걸쳐 다시 실시하였고 마지막 회기 프로그램 활동의 비디오 분석 및 아동별 반응 기록지를 통해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측정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감각통합치 료가 사회성에 영향을 주는지 여부에 관한 국외 연구들 대부분이 20회기 이상 수행한 것과 같이 26회기 동안 치료를 적용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명확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사용하고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치료 전과 후를 비교하여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 총 6개월간 5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주1회, 회기 당 70분씩 총 26회기의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였다. 대상자 모집후 아동의 일반적인 정보, SSP, 임상관찰을 통해 감각 통합장애를 구분하여 적합성을 판단하였으며 총 5명의 아동을 선별하였다.
BOT-2는 BOTMP의 개정판으로 작업치료에 의뢰된 아동의 대운동과 소운동 기술의 변화를 측정하는데 유용하며(Humphries, Wright, Snider, & Mcdougall, 1992) 감각통합장애를 판별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Wilson, Polatajko, & Kaplan 1995). 본 연구에서는 BOT-2의 단축형을 사용하여 아동의 실행능력을 측정하였으며 원점수를 사용하여 사전/사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치료를 적용한 후에 BOT-2의 총점이 14.
아동에 대한 정보 수집 후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내용을 계획하였으며 프로그램실시 전 사전평가를 하였다. 사전평가는 제 1저자와 제 2저자가 직접 각 아동을 대상으로 2회기에 걸쳐 BOT-2 검사를 실시하였고, 첫 회기 프로그램 활동의 비디오 분석 및 아동별 반응 기록지를 통해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측정하였다. 프로그램 운영은 임상경험 8년차인 치료사 1명과 3년차인 치료사 1명 및 1년차인 치료사 2명이 함께 하였다(그림 1).
대상자 모집후 아동의 일반적인 정보, SSP, 임상관찰을 통해 감각 통합장애를 구분하여 적합성을 판단하였으며 총 5명의 아동을 선별하였다. 아동에 대한 정보 수집 후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내용을 계획하였으며 프로그램실시 전 사전평가를 하였다. 사전평가는 제 1저자와 제 2저자가 직접 각 아동을 대상으로 2회기에 걸쳐 BOT-2 검사를 실시하였고, 첫 회기 프로그램 활동의 비디오 분석 및 아동별 반응 기록지를 통해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측정하였다.
원점수와 표준점수를 비교하여 분석하였을 때 표준점수보다 원점수가 변화의 측정에 더 신뢰도가 있었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원점수를 사용하여 사전/사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Wilson, Polatajko & Kaplan 1995).
이 척도는 병원, 학교, 시설에서 정신 지체자와 정서적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사회성 기초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본 연구자는 김수진 (1997)에 의해 번안된 척도를 사용하였다(부록1). 측정하는 내용은 집단참여모습, 참가양상, 접촉허용, 감정표현, 대화, 시선, 표정, 응답, 치료사와의 관계의 9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항목은 4단계로 구분하여단계에 따라 1단계 0점, 2단계 1점, 3단계 2점, 4단계 3점으로 점수화되어 있다.
활동 단계는 총 70분 중 준비활동(15분), 본 활동(45분), 마무리 활동(10)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에는 프로그램 내용 및 감각입력에 대한 아동의 반응 및 적응반응에 대해 재검토하였으며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이후의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고 아동별로 매 회기마다 반응 기록지를 작성하였다(표 2).
프로그램은 매 회기마다 특정 주제가 있으며 그 주제에 맞게 목표와 준비물을 준비하였다. 활동 단계는 총 70분 중 준비활동(15분), 본 활동(45분), 마무리 활동(10)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에는 프로그램 내용 및 감각입력에 대한 아동의 반응 및 적응반응에 대해 재검토하였으며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이후의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고 아동별로 매 회기마다 반응 기록지를 작성하였다(표 2).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 총 6개월간 5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주1회, 회기 당 70분씩 총 26회기의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였다. 대상자 모집후 아동의 일반적인 정보, SSP, 임상관찰을 통해 감각 통합장애를 구분하여 적합성을 판단하였으며 총 5명의 아동을 선별하였다. 아동에 대한 정보 수집 후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내용을 계획하였으며 프로그램실시 전 사전평가를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만 7세에서 13세 사이의 학령기 아동으로 일반초등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감각통합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 5명이다. 감각통합장애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감각력 (Sensory history) 면담과 Short Sensory Profile(SSP), 임상관찰을 실시하였으며 SSP 검사 결과 총점이 154점이하로 감각처리의 어려움이 의심되며(probable difference) 본 연구의 목적에 동의한 아동들로 하였다(표 1).
연구대상은 만 7∼13세의 학령기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였다.
사전평가는 제 1저자와 제 2저자가 직접 각 아동을 대상으로 2회기에 걸쳐 BOT-2 검사를 실시하였고, 첫 회기 프로그램 활동의 비디오 분석 및 아동별 반응 기록지를 통해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측정하였다. 프로그램 운영은 임상경험 8년차인 치료사 1명과 3년차인 치료사 1명 및 1년차인 치료사 2명이 함께 하였다(그림 1). 그룹감각통합 프로그램을 22회기 운영한 후에 BOT-2를 동일한 치료사가 2회기에 걸쳐 다시 실시하였고 마지막 회기 프로그램 활동의 비디오 분석 및 아동별 반응 기록지를 통해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측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SPSS 10.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사전/사후의 BOT-2, 사회성 기초기능척도의 차이를 윌콕슨 순위검정(Wilcoxon matched-pair signed rank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통계적 유의성 검증을 위한 유의수준은 α=.
이론/모형
BOT-2는 완전형(complete form), 단축형(short form), 선택적 복합체(select composites), 선택적 하위검사 (select subtests)중 선택하여 실시할 수 있는데 본 연구 에서는 단축형을 사용하였다. 단축형은 8개의 모든 하위항목에서 신중하게 선택된 14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검사시간은 약 15∼20분이 소요된다.
사회성을 평가하기 위해 Wasserman과 Plutchik(1973)이 개발한 Music Therapy Evaluation Scale(MTES)에서 사회성 기초기능척도 부분을 일부 발췌하여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병원, 학교, 시설에서 정신 지체자와 정서적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사회성 기초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본 연구자는 김수진 (1997)에 의해 번안된 척도를 사용하였다(부록1).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주 1회, 회기 당 70분씩 총 26회기를 실시하였다. 아동의 실행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BOT-2, 사회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사용하였다.
아동의 실행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2)을 사용하였다. BOT-2는 1978년 Bruininks가 개발한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MP)의 개정판으로 4세에서 21세까지 개인의 운동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다.
사회성을 평가하기 위해 Wasserman과 Plutchik(1973)이 개발한 Music Therapy Evaluation Scale(MTES)에서 사회성 기초기능척도 부분을 일부 발췌하여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병원, 학교, 시설에서 정신 지체자와 정서적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사회성 기초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본 연구자는 김수진 (1997)에 의해 번안된 척도를 사용하였다(부록1). 측정하는 내용은 집단참여모습, 참가양상, 접촉허용, 감정표현, 대화, 시선, 표정, 응답, 치료사와의 관계의 9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의 전과 후의 사회성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회성 기초기능척도의 총점과 하위영역의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 총점(Z=-2.023, p=.043)과 하위영역의 접촉허용(Z=-2.000, p=.046), 표정(Z=-2.121, p=.034), 응답(Z=-2.236, p=.025), 치료사와의 관계(Z=-2.121, p=.034)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표 4). 집단참여모습, 참가양상, 감정표현, 대화, 시선 영역의 평균점수는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의 전과 후의 실행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BOT-2의 총점과 하위영역의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 총점(Z=-2.023, p=.043)과 하위영역의 근력과 민첩성(Z=-2.032, p=.04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표 3). 미세운동조절, 손협응, 신체협응 영역의 평균 점수는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기 위해 실시한 사회성 기초기능척도 점수 역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감각통합 장애가 있는 아동은 운동 수행에 어려움이 있어 사회적인 활동이나 신체적 활동에 참여가 제한되며(Chen & Cohn, 2003) 또래에게 거절, 고립, 괴롭힘을 당할 위험이 크다.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학령기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6점이 향상되어 실행능력의 향상을 보였음을 알 수 있었다. 모든 영역에서 점수의 향상을 보였으나 그 중 근력과 민첩성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향상을 보였다. 운동문제가 있는 아동과 없는 아동을 BOTMP를 사용하여 분석하여 보았을 때 달리기 속도와 민첩성, 균형, 시운동조절, 상지 속도와 민첩성 하위항목이 가장 크게 차이가 났다는 Wilson과 Polataiko(1995)의 연구와 같이 이러한 항목들이 운동 능력의 차이를 반영하는데 더욱 민감하기 때문에 치료전후의 비교에서도 더 향상을 보일 수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04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표 3). 미세운동조절, 손협응, 신체협응 영역의 평균 점수는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034)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표 4). 집단참여모습, 참가양상, 감정표현, 대화, 시선 영역의 평균점수는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첫째,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학령기 아동의 실행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BOT-2의 단축형을 사용하여 아동의 실행능력을 측정하였으며 원점수를 사용하여 사전/사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치료를 적용한 후에 BOT-2의 총점이 14.6점이 향상되어 실행능력의 향상을 보였음을 알 수 있었다. 모든 영역에서 점수의 향상을 보였으나 그 중 근력과 민첩성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향상을 보였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의 수가 적고 한 지역에 국한되어 있어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대상 아동이 속해 있는 다양한 외적인 환경들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또한 BOT-2와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사용한 국내 연구가 거의 없어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BOT-2와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사용한 국내 연구가 거의 없어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 선정에서 좀 더 많은 표본의 수와 여러 지역에 대한 연구, 그리고 표준 데이터를 제시해줄 수 있는 다양한 평가기준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BOT-2와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사용한 국내 연구가 거의 없어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 선정에서 좀 더 많은 표본의 수와 여러 지역에 대한 연구, 그리고 표준 데이터를 제시해줄 수 있는 다양한 평가기준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OT-2은 어느 영역들의 숙련도를 평가하는가?
BOT-2는 1978년 Bruininks가 개발한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MP)의 개정판으로 4세에서 21세까지 개인의 운동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다. BOT-2는 미세운동조절(fine manual control), 손 협응(manual coordination), 신체협응(body coordination), 근력과 민첩성(strength and agility)의 4가지 복합 운동영역의 숙련도를 평가한다. 미세운동조절은 손과 손가락의 말단 근육 조직의 조절과 협응이 필요한 쓰기와 그리기를 포함한 운동기술을 평가하며 미세운동정확성(fine motor precision), 미세운동통합 (fine motor integration)의 하위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의 손 협응 측정은 어떤 항목으로 구성되어있는가?
미세운동조절은 손과 손가락의 말단 근육 조직의 조절과 협응이 필요한 쓰기와 그리기를 포함한 운동기술을 평가하며 미세운동정확성(fine motor precision), 미세운동통합 (fine motor integration)의 하위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손 협응은 손과 팔의 협응, 민첩성, 속도가 필요한 뻗기와 쥐기, 물체조작을 포함한 운동기술을 평가하며 손 민첩성(manual dexterity), 상지 협응(upper-limb coordination)의 하위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체협응은 상지와 하지의 협응과 균형을 포함한 운동기술을 측정하며 양측협응(bilateral coordination), 균형(balance)의 하위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BOT-2란 무엇인가?
아동의 실행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2)을 사용하였다. BOT-2는 1978년 Bruininks가 개발한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MP)의 개정판으로 4세에서 21세까지 개인의 운동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다. BOT-2는 미세운동조절(fine manual control), 손 협응(manual coordination), 신체협응(body coordination), 근력과 민첩성(strength and agility)의 4가지 복합 운동영역의 숙련도를 평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