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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기 감각통합장애 아동의 실행능력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Group Program on Praxis and Socialization for School-aged Children With Sensory Integration Dysfunction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7 no.2, 2009년, pp.37 - 47  

김은영 (Sensory-Power 아동.청소년 감각통합연구소) ,  박윤이 (Sensory-Power 아동.청소년 감각통합연구소) ,  김경미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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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연구는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통해 학령기 감각통합장애 아동의 실행,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만 7~13세의 학령기 아동 5명으로, 실2험기간은 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주 1회, 회7기 당 0분씩 총 26회기의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였다. 아동의 실행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2), 사회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사용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을 사용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사전/사후의 BOT-2,(Wi사회성 기초기능척도의 차이는 윌콕슨 순위검정 lcoxon matched-pairs signed ranks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학령기 아동의 실행능력,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결론: 본 연구는 감각통합장애가 있는 학령기 아동에게 그룹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효과를 제시하여 학령기 아동의 그룹치료에 대한 초기연구모델을 제시하였으며, 감각통합 치료적용이 보다 확대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향후 연구에서 연구 대상자의 수를 늘리고 표준 데이터를 제시해 줄 수 있는 다양한 평가기준을 사용한다면 보다 객관적이고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on praxis and socialization for school-aged children with sensory integration disorder. Method : The subjects are five children aged between 7 and 13 with sensory integration disorder. All children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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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룹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은 커지고 있으나 대부분의 그룹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단기간에 이루어지고 프로그램 전후의 치료효과를 체계적으로 제시하지 못한 실정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감각통합치 료가 사회성에 영향을 주는지 여부에 관한 국외 연구들 대부분이 20회기 이상 수행한 것과 같이 26회기 동안 치료를 적용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명확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사용하고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치료 전과 후를 비교하여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제시하였다.
  • 첫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기 감각통합장애아동의 실행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기 감각통합장 애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나 이와 같이 그룹에 대한 가치와 관심은 커지고 있으나 학령기 아동의 그룹치료에 대한 제시나 효율성을 논한 문헌은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학령기아동을 대상으로 그룹감각통합 프로그램을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적용하였을 때 아동의 실행능력 및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세부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감각통합장애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령기 아동에게 그룹 감각 통합치료에 대한 효과를 제시하여 학령기 아동의 그룹치료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였으며, 감각통합 치료적용이 보다 확대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의 수가 적고 한 지역에 국한되어 있어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대상 아동이 속해 있는 다양한 외적인 환경들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 본 연구는 감각통합장애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령기 아동에게 그룹 감각 통합치료에 대한 효과를 통해 학령기 아동의 그룹치료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였으며, 감각통합 치료적용이 보다 확대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그룹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은 커지고 있으나 대부분의 그룹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단기간에 이루어지고 프로그램 전후의 치료효과를 체계적으로 제시하지 못한 실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BOT-2와 사회성 기초기능척도를 사용하여 그룹감각통합 치료가 감각통합장애가 있는 학령기 아동의 실행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BOT-2는 BOTMP의 개정판으로 작업치료에 의뢰된 아동의 대운동과 소운동 기술의 변화를 측정하는데 유용하며(Humphries, Wright, Snider, & Mcdougall, 1992) 감각통합장애를 판별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Wilson, Polatajko, & Kaplan 1995).
  • 본 연구에서는 감각통합치료가 학령기 감각통합장애 아동의 실행,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7∼13세의 학령기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였다.
  • 그러나 대부분의 그룹치료 적용대상은 학령전기에 한정 되어 있으며 학령기 그룹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감각통합장애가 있는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실행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세부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기 감각통합장애아동의 실행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기 감각통합장 애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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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OT-2은 어느 영역들의 숙련도를 평가하는가? BOT-2는 1978년 Bruininks가 개발한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MP)의 개정판으로 4세에서 21세까지 개인의 운동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다. BOT-2는 미세운동조절(fine manual control), 손 협응(manual coordination), 신체협응(body coordination), 근력과 민첩성(strength and agility)의 4가지 복합 운동영역의 숙련도를 평가한다. 미세운동조절은 손과 손가락의 말단 근육 조직의 조절과 협응이 필요한 쓰기와 그리기를 포함한 운동기술을 평가하며 미세운동정확성(fine motor precision), 미세운동통합 (fine motor integration)의 하위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의 손 협응 측정은 어떤 항목으로 구성되어있는가? 미세운동조절은 손과 손가락의 말단 근육 조직의 조절과 협응이 필요한 쓰기와 그리기를 포함한 운동기술을 평가하며 미세운동정확성(fine motor precision), 미세운동통합 (fine motor integration)의 하위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손 협응은 손과 팔의 협응, 민첩성, 속도가 필요한 뻗기와 쥐기, 물체조작을 포함한 운동기술을 평가하며 손 민첩성(manual dexterity), 상지 협응(upper-limb coordination)의 하위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체협응은 상지와 하지의 협응과 균형을 포함한 운동기술을 측정하며 양측협응(bilateral coordination), 균형(balance)의 하위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BOT-2란 무엇인가? 아동의 실행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2)을 사용하였다. BOT-2는 1978년 Bruininks가 개발한 BruininksOsereta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MP)의 개정판으로 4세에서 21세까지 개인의 운동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다. BOT-2는 미세운동조절(fine manual control), 손 협응(manual coordination), 신체협응(body coordination), 근력과 민첩성(strength and agility)의 4가지 복합 운동영역의 숙련도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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