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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정보시스템 사용자 업무성과 분석
Analysis User's Business Performance in Medium and Small Enterprises Inform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2, 2009년, pp.447 - 454  

김동일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  최승일 (부산대학교 회계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기업의 통합정보시스템이 업무 사용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정보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분석하였다.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중소기업들은 새로운 통합시스템을 도입 및 운영하고 있지만 시스템의 불안정. 유지 및 관리통제의 미흡 등으로 실질적인 업무성과 분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통합정보시스템을 측정하여 공통적인 문제점과 대안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위하여 정보화수준, 시스템 유용성, 정보 유용성, 정보생성 수준, 서비스 유용성 등의 변수를 대상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얻었다. 첫째, 시스템 유용성, 정보 유용성, 정보생성 수준, 서비스 유용성이 좋을수록 사용자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세부 측정 변수에서는 정보화수준에 대한 사용자 인식이 다소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향후 중소기업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안정적인 시스템 도입에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o information medium and small enterprises and analyzed how enterprise's integration information system affects to business users. Many medium and small enterprises are introducing and operate new integrated system for latest several years, but it is suffering difficulty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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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0으로 나타나 요인적재에 대한 신뢰성은 어느 정도 확보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분석 결과를 토대로 상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 Ang과 Soh(1997)卩 1]는 컴퓨터 활용과 사용자 정보만 족간의 연구에서 시스템 사용도 사용자 교육, 컴퓨터 수준 등을 통해 사용자 만족과 직무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종합하여 중소기업의 비재무적 요인을 측정할 수 있는 분석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측정 도구는 연구모형을 설계하는데 근거하고 있으며, 기존의 정보시스템의 지표를 수정 보완하여 측 정변 수의 타당성과 고유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주요 경쟁요인이 될 수 있는 통합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업무 성과와의 영향 관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중소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2008년 현재 조직 내에서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설문 지법을 통하여 연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현재의 정보화 정도를 분석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었다. 그러나 샘플 사이즈의 적정성과 보다 체계적인 변수의 선정과 분석 방법에 있어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통합정보화시스템의 현황과 활용성과를 검토하여 향후 실무의 적용과 업무 효율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정보화 중소기업을 선별하여 실무를 분석하고 데이터를 추출하여 실증 연구 분석에 이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종합하여 중소기업의 비재무적 요인을 측정할 수 있는 분석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측정 도구는 연구모형을 설계하는데 근거하고 있으며, 기존의 정보시스템의 지표를 수정 보완하여 측 정변 수의 타당성과 고유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H1 : 정보시스템 정보화 수준에 따라 업무성과의 시스템만족도와 업무 만족도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H2 : 정보시스템 정보 유용성에 따라 업무성과의 시스템만족도와 업무만족도에(+)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H3 : 정보시스템 서비스 유용성에 따라 업무성과의 시스템만족도와 업무만족도에(+)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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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윤재봉.김명식.권태경 역, ERP 경영혁신 새로운 패러다임, 대청미디어, pp.35-36,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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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P. C. Palvia, "A model and Instrument for Measuring Small Business User Satisfaction with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 Management, Vol.31, pp.42-50, 1996. 

  4. S. N. Pattiapti and M. O. Mensah, "Information System Variables and Management Productivity", Information & Management, Vol.33, pp.35-40, 1997. 

  5. S. Sircar, J. Turnbow, L. Joe and B. Bordoloi, "A Framework for Assessing the Relationship Between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s and firm Performanc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6, No.4, Spring, pp.69-9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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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J. Ang and P. H. Soh, "User Information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Computer Background An Exploratory Study", Information & Management, 32, p.256, 1997. 

  12. 이명호.윤재욱.이경근), "정보시스템 서비스의 종합적 품질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24(3), pp.18-25, 1999. 

  13. K. K. Kim, "User Satisfaction: A Synthesis of Three Different Perspectives,"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Fall, p.1, 1989. 

  14. J. B. Woodroof and G. M. Kasper, "A Conceptual Development of Process and Outcome User Satisfaction,"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pp.38-39,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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