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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여성 캐릭터.커리어 브랜드의 리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 수입 매스티지 브랜드와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positioning of Korean Character/Career Women's Wear Brands - Focused on the Comparative Analysis with Import Masstige Brand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7 no.1, 2009년, pp.120 - 131  

신수연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조정아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the repositioning strategy for Korean character/career women's wear brands by comparing them with masstige brands. The subjects were 240 Women in their twenties and early forties in Seoul and the metropolitan area. The data had been collected by self-admini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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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1. 국내 여성 캐릭터 • 커리어 브랜드와 수입 매스티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 200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일부 국내 캐릭터 • 커리어 브랜드가 발전적 도약을 하고 있다. 여성복에 대한 대기업의 투자와 각종 마케팅 활동이 소비자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리포지셔닝을 통한 브랜드의 성공 사례나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한 포지셔닝의 변화 등의 후속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 여성복 포지셔닝에 관한 지금까지의 연구(권현주, 구양숙, 2000; 김혜정, 임숙자, 1992; 박혜원, 임숙자, 1992; 박혜원, 임숙자, 2000; 신수연, 이정미, 1998;오현주, 이은영, 1990)"')는 몇몇 있으나, 이들 모두 여성복 시장의 성숙 단계에 쓰여진 논문으로써, 변화된 환경에 따른 여성 캐릭터 - 커리어 브랜드의 리포지셔닝 전략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품 속성 및 편익을 통한 포지셔닝 맵(positioning map)을 통해 여성 캐릭터 • 커리어 브랜드와 매스티지 브랜드와의 경쟁구도를 비교 분석하여, 침체 국면에 있는 캐릭터 • 커리어 브랜드의 리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고 한다.
  • 신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한 박은순, 이은경(1999)은 /-test를 실시하여 디자인, 색상, 자기 표현성의 속성이 유의한 차이가 있다M)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속성에 따라, 의류학에 관련한 포지셔닝 연구에서 한번도 적용하지 않았으나 다른 어떤 기법보다 유리하다고 평가되는 biplot을 사용한 포지셔닝 기법을 통하여 리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 신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한 박은순, 이은경(1999)은 /-test를 실시하여 디자인, 색상, 자기 표현성의 속성이 유의한 차이가 있다M)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속성에 따라, 의류학에 관련한 포지셔닝 연구에서 한번도 적용하지 않았으나 다른 어떤 기법보다 유리하다고 평가되는 biplot을 사용한 포지셔닝 기법을 통하여 리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입 매스티지 브랜드와 비교 분석하여 국내 여성 캐릭터 • 커리어 브랜드의 리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고 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들은 국내 캐릭터 • 커리어 브랜드를 수입 매스티지 브랜드와 구분지어 포지셔닝하고 있었고, 특히 국내 캐릭터 •커리어 브랜드의 경우, '지각된 가격,과 '착용시 편안함,,,광고/판촉,,,상표 명성,에 있어서 낮게 평가하고 있어 이에 따른 리포지셔닝 전략이 필요하다 하겠다.
  • 본 연구는 수입 매스티지 브랜드와 비교 분석하여 국내 여성 캐릭터 • 커리어 브랜드의 리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고 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들은 국내 캐릭터 • 커리어 브랜드를 수입 매스티지 브랜드와 구분지어 포지셔닝하고 있었고, 특히 국내 캐릭터 •커리어 브랜드의 경우, '지각된 가격,과 '착용시 편안함,,,광고/판촉,,,상표 명성,에 있어서 낮게 평가하고 있어 이에 따른 리포지셔닝 전략이 필요하다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행렬도(biplot)를 이용한 지각도를 통해 여성 캐릭터 • 커리어 존의 브랜드 속성을 분석하고, 수입 매스티지 브랜드와의 경쟁구도를 통해리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여성 캐릭터 • 커리어 브랜드의 리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한다.
  • 연구문제 1. 국내 여성 캐릭터 • 커리어 브랜드와 수입 매스티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가설 설정

  • 16), 패션 브랜드에서 리포지셔닝 전략은 자주 사용되고 있는데, 패션 브랜드가 적응하기 위해서, 생존하기 위해서, 그리고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필요한 전략이다”). 기업은 언제든지 기꺼이 자신의 모습을 바꾸어 새로운 시장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포지션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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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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