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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realism 표현특성과 기호학적 적용방법을 통한 공간분석 연구 - 그레마스의 기호사변형을 중심으로 -

The study on spatial analysis using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surrealism and semiotic approach - Focusing on Greimas' semiotic square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8 no.6 = no.77, 2009년, pp.44 - 51  

함보아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실내디자인) ,  이찬 (국민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and complex cultural phenomena have led to many changes in the space. The concept of unconsciousness, among others, and experimental expression technique and the concepts from surrealism that rather attaches great importance to contingency than intentional attempt have been employed in the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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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간 기호학은 모든 상황을 기호작용으로 보고, 그 중공간에서 창조되는 기호에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분석 한다. 본 연구는 초현실주의가 가장 활발했던 미술 분야를 중심으로 보이는 표현특성과 그 적용방법을 통해 최근 10년 이내부터 활발한 활동으로 다원화 되어가는 현대 작가들의 계획 및 디자인 의도로 초현실주의 표현특 성이 드러나는 사례를 <표 4>에 의해 도출된 내용을 준거하여 공간관련 학위, 학회논문 등에 게재된 사례 중초현실주의 표현특성이 부각되는 사례를 선정하였다. 이에 초현실주의 표현특성이 나타나는 공간의 내재적 의미와 외연적 형태, 구성을 이해할 수 있다.
  • 그러기 위해서는 다원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전체적인 수단으로 기호, 언어의 성격을 상정할 수 있는 방법론적 가능성 찾아서 공간에서 나타나는 초현실주의를 논리적·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
  • 단순히 현실을 넘어서는 것이 아니라 또다른 현실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현실과 초현실의 접점을 시도하며, 현실이라는 이름으로 불릴 수 있는 세계를 확장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현실이 인간을 지배하는 것을 거부하고 인간해방을 목표로 상상의 세계를 빌어 초현실 속에서 인간적인 삶을 찾고자 한다. 이렇게 정신적인 이상의 실현은 현실을 극복하거나 넘어서만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이런 세계를 표현하고자 했던 것이 초현실주의 예술가들의 이념적 목표였다.
  • 는 현실을 뛰어넘고 있으며 환상을 쫒아 살아가는 내재 , 적 표상으로 이성이나 물질세계 그리고 현실이 인간을 , 지배하는 것을 거부하고 인간해방을 목표로 초현실세계 속에서 인간적 삶을 찾고자 했다.
  • 초현실주의는 꿈의 세계를 회복시키고 가시적 현실을 극복하려 한다. 단순히 현실을 넘어서는 것이 아니라 또다른 현실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현실과 초현실의 접점을 시도하며, 현실이라는 이름으로 불릴 수 있는 세계를 확장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현실이 인간을 지배하는 것을 거부하고 인간해방을 목표로 상상의 세계를 빌어 초현실 속에서 인간적인 삶을 찾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현실주의 표현특성이 나타나는 공간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그레마스의 ‘기호사변형’에 적용시켜서 하나의 기호로 해석, 기호를 공간에 반영하여, 요소를 추출함으로써, 생성된 의미들을 담론화시켜 결과적으로 공간 안에 표현되고 있는 기호들의 의미와 다른 기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공간 기호학에 의한 탐구는 담론을 생성하게 되는 과정을 이루며 생성된 담론은 다시 환경이 장소성 10) 을 가지게 하는 특성을 제공하게 된다. 다른 한편으로 공간 기호학은 대조적인 사고, 사물들의 혼돈상태를 초월하여 반대되는 것들을 공존하게 함으로써 양면적인 형상들로 이루어진 심층구조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1) 결국 공간의 형식은 상호 대립되는 차이, 즉 이질적인 관계 속에서 개념화되며 의미를 갖게 된다고 할 수 있다.
  • 왜냐하면 초현실주의의 ‘무의식과 비합리성을 강조’ 의 형태와 의미를 보여주는 구성요소와 현대공간의 의미 (Sens)가 동일하기 때문이다. 이런 동일성을 인식하면서 초현실주의 표현특성에서 나타나는 공간을 분석하는 방법과 그것들이 가지는 의미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 다원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전체적인 수단으로 그레마스 ‘기호사변형’은 기호의 관계체계를 일의적(   )인 측면에서 다의적(多  )인 측면으로 심층 분석을 함으로서 본 연구에서 초현실주의 안에 표현되는 기호들의 의미관계가 공간에 나타나는 방법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간에 대한 그레마스 기호사변형 분석은 ‘ ’공간의미 형성과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초현실 , 주의 표현특성이 나타나는 공간이 가지고 있는 진정한 의미의 궁극적 이념을 분석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연구결과를 통해 초현실주의 표현특성이 어떠한 방 .
  • 본 연구는 초현실주의가 가장 활발했던 미술 분야를 중심으로 보이는 표현특성과 그 적용방법을 통해 최근 10년 이내부터 활발한 활동으로 다원화 되어가는 현대 작가들의 계획 및 디자인 의도로 초현실주의 표현특성이 드러난 공간사례를 표에 의해 도출된 내용을 준거 [ 4] 로 하여 실내디자인 관련 학위 학회논문 등에 게재된사례 중 초현실주의 표현특성이 부각되어 표현된 사례를 선정하였다 이에 초현실주의와 다양한 공간 속에서 다의미 (Polysemy)를 규명하는 의미생성과정인 그레마스의  '기호사변형 '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초현실주의는 인간을 좀 더 완전하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겉으로 보이는 현실너머의 또 하나의 현실인 꿈의 세계, 무의식을 밝혀내고자 했다. 이러한 초현실주의자들은 신비주의의 일원론적 세계관을 형성시켜 한계 지워진 현실세계에 대항하려 하였다. 또한 이성의 논리와 지성에 기대고 있는 과학적 주지주의를 거부하고 새로운 인식론을 모색하게 되는데, 여기서 그들은 대상을 직관으로 인식하는 능력인 지성의 매개로 베르그송의 철학과 만나 며, 현실에 인간이 어떤 조건하에 살고 있는가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면서 마르크스 사상에 관심을 두게 된다.
  • 이 과정에서 그레마스의 '기호사변형'에 적용시켜서 하나의 기호로 해석 기호를 공간에 반영하여, 요소를 추출함으로써 생성된 의미들을 담론화시켜 결과적으로 공간 안에 표현되고 있는 기호들의 의미와 다른 기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초현실주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을 통해 기본개념을 고찰하였고 추상적 구상적 표현으로 분류된 초현실주의 회화의 개념과 대표적 기법 그리고 초현실주의 작가의 의식세계를 기준으로 하여 나타난 초현실주의의 표현방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키워드를 도출함에 있어 초현실주의 표현특성은 회화의 접근을 통해 이루어져 재구성하였다 또한 표 와 표 에서의 도출된 표현특성 키워드를 본 연구에 선정한 기준은 초현실주의에서 , 나타나는 표현특성을 더불어 추구하는 개념을 파악하고, 다각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공간과의 연관관계를 밝혀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공간에 대한 그레마스 ‘기호사변형’ 분석은 공간의미 형성과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초현실 주의 표현특성이 나타나는 공간이 가지고 있는 진정한 의미의 궁극적 이념을 분석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한 다. 연구결과를 통해 초현실주의 표현특성이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되어질 것인가에 대해 예견해보고 다양한 공간에 대한 방법론 적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러한 연구가 계속되기를 바라면서 본 연구를 마친다.

가설 설정

  • 또한 그레마스의 기호학은 구조적이며 생성적인 관점에서 의미를 다루며, 의미생성과정은 의미의 최소분절 상태가 표현과 결합된 때까지 해석자가 구축한 하나의 논리적 전개과정으로 본다. 12) 이렇게 그레마스의 기호학의 의미작용은 하나의 관계의 망이며 동시에 일련의 정돈된 잠재적 조작들이 이루어지는 장소인 기호사변형 안에서 진행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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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현실주의자들이 중요시하는 것은? 초현실주의자들은 물질적 이해관계가 주된 원동력인 대상을 추월하여 대상 자체의 있는 그대로의 새로움을 찾아내며 이성의 지배를 받지 않는 공상 환상의 세계를 ·중요시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단순히 부정 파괴에만 그 . , 치지 않고 이성이나 합리적인 것의 부정에 대해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로써 이전까지 체계화하지 못 .
데페이즈망 개념을 통해 보편적 세계는 무엇이 되는가? 이러한 개념을 데페이즈망 이라 하는데 (Depaysement) 이는 전치 전위의 의미로 사물이 본래의 일상적 의미를 , 상실하고 전혀 다른 의미로 전환됨을 말한다 , .9) 이러한 개념으로 보편적 세계를 새로운 상상 환상의 세계로 구 ·성되어지는 것이다.
초현실주의는 무엇인가? 초현실주의 는 무의식의 세계 내지는 꿈의 (Surrealism) 세계의 표현을 지향하는 세기의 문학예술사조이다 20 . 渗초현실주의는 꿈의 세계를 회복시키고 가시적 현실을 극복하려 한다 단순히 현실을 넘어서는 것이 아니라 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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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성도, 구조에서 감성으로-그레마스의 기호학 및 일반의미론의 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2 

  2. 신현숙, 초현실주의, 동화출판사, 1992 

  3. 월간미술, 세계 미술 용어 사전, 월간미술, 1999 

  4. 호세피에르, 박순철 역, 초현실주의, 열화당, 1979 

  5. 메슈 게일지음, 다다와 초현실주의, 한길아트, 2001 

  6. Jean Marie Floch, 박인철 역, 조형기호학, 한길사, 1994 

  7. 김영애, 실내공간에서의 초현실주의적 표현경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논, 2004 

  8. 류예지, 1930년대 초현실주의 회화에서 나타난 상상표현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논, 2002 

  9. 박민석, 현대 식음공간 실내디자인의 초현실주의적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논, 2007 

  10. 박종은, 오토마티즘적 공간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논, 2008 

  11. 임치송, 데페이즈망(Depaysement) 기법을 통한 패밀리레스토랑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논, 2008 

  12. 전미경, 초현실주의적 공간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논, 2005 

  13. 김기덕, 현대 상업공간 실내에 나타난 설치적 오브제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8 

  14. 김주미, 환경의미 분석을 위한 기호학적 접근방법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997 

  15. 이진옥, 디자인 호텔 로비공간의 초현실주의적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9 

  16. 조윤희, 필립스탁의 실내공간에 있어서 초현실주의 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6 

  17. 조종현, 실내공간의 기호학적 공간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998 

  18. 천의영, 1980년대 중기 이후 편대건축의 관계성의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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