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velopments of consumption culture and mass media have caused consumers to take a greater interest in appearance, and as a result, the appearance related industry has been rapidly developed. Since appearance serves as a means to attain a smooth and successful social life, women invest a lot of ...
The developments of consumption culture and mass media have caused consumers to take a greater interest in appearance, and as a result, the appearance related industry has been rapidly developed. Since appearance serves as a means to attain a smooth and successful social life, women invest a lot of time in cultivating their appearance more prominently than others and are more agreeable to the criteria of beauty in society.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appearance in teens to women in their 50s as classified by their lifestyle. For the data analysis, the statistical program, SPSS WIN 14.0 was used. First, the results of examining the degree of interest in appearance, the degree of bodily satisfaction, and the degree of bodily importance showed that the interest in appearance was highest in the fashion pursuing group. The degree of bodily importance was highest in the economy-oriented group. Second, appearance management attitude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m hair attitudes, makeup attitudes, skin attitudes, face-lifting attitudes, and clothing attitudes, depending on the types of lifestyle. Third, it could be seen that the conservative-oriented groups were doing more skin care management than the other groups.
The developments of consumption culture and mass media have caused consumers to take a greater interest in appearance, and as a result, the appearance related industry has been rapidly developed. Since appearance serves as a means to attain a smooth and successful social life, women invest a lot of time in cultivating their appearance more prominently than others and are more agreeable to the criteria of beauty in society.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appearance in teens to women in their 50s as classified by their lifestyle. For the data analysis, the statistical program, SPSS WIN 14.0 was used. First, the results of examining the degree of interest in appearance, the degree of bodily satisfaction, and the degree of bodily importance showed that the interest in appearance was highest in the fashion pursuing group. The degree of bodily importance was highest in the economy-oriented group. Second, appearance management attitude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m hair attitudes, makeup attitudes, skin attitudes, face-lifting attitudes, and clothing attitudes, depending on the types of lifestyle. Third, it could be seen that the conservative-oriented groups were doing more skin care management than the other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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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살펴본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군집에 따라 외모 관리 태도와 외모관리행동은 어떠한지 살펴본다. 이를 연구함으로 써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외모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10대 후반에서 5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을 분류한 후 집단별 외모관심도와 신체 만족도, 신체중요도는 어떠한지 살펴본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군집에 따라 외모 관리 태도와 외모관리행동은 어떠한지 살펴본다.
이은실, 1997). 또한 헤어, 화장, 피부, 성형, 체형, 의복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1)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을 분류한다.
제안 방법
2) 라이프스타일 군집에 따른 외모 관심도, 신체만족도, 신체중요도를 알아본다.
신체 만족도는 개인의 신체 각 부분에 대해 만족하거나 불만족하는 정도를 알아보는 문항, 신체중요도는 이상적인 외모를 위하여 신체 각 부분에 중요도에 대해 알아보는 문항으로 선행연구 김은주(2001), 정지영(2003)을 참고하여 신체 부위를 얼굴, 상체, 흐冒I, 키, 몸무게 등 총 20문항으로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으며, 외모관리태도는 헤어관리, 화장관리, 피부관리, 성형관리, 체형관리, 의복관리의 인식 및 태도에 관한 42문항, 외모 관리 행동은 선호하는 외모 관리 행동, 경험한 외모관리행동 문항으로 김아날리아(2006), 강영숙(2007), 윤소영(2007)을 참고하여 연구자의 목적에 적합하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보완하여 구성하였으며, 외모관리태도는 헤어관리, 화장관리, 피부관리, 성형관리, 체형관리, 의복관리의 인식 및 태도에 관한 42문항, 외모 관리 행동은 선호하는 외모 관리 행동, 경험한 외모관리행동 문항으로 김아날리아(2006), 강영숙(2007), 윤소영(2007)을 참고하여 연구자의 목적에 적합하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일반적 특성, 외모 관리 행동을 제외한 나머지 설문 문항은 5점 Likert형 척도로 측정하였다.
외모 관심은 선행연구 김은주(2001), 신현옥(2008)을 참고하여 외모에 대한 관심정도를 알아보는 문항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게 수정 . 보완하여 총 2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신체 만족도는 개인의 신체 각 부분에 대해 만족하거나 불만족하는 정도를 알아보는 문항, 신체중요도는 이상적인 외모를 위하여 신체 각 부분에 중요도에 대해 알아보는 문항으로 선행연구 김은주(2001), 정지영(2003)을 참고하여 신체 부위를 얼굴, 상체, 흐冒I, 키, 몸무게 등 총 20문항으로 수정.
보완하여 총 2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신체 만족도는 개인의 신체 각 부분에 대해 만족하거나 불만족하는 정도를 알아보는 문항, 신체중요도는 이상적인 외모를 위하여 신체 각 부분에 중요도에 대해 알아보는 문항으로 선행연구 김은주(2001), 정지영(2003)을 참고하여 신체 부위를 얼굴, 상체, 흐冒I, 키, 몸무게 등 총 20문항으로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으며, 외모관리태도는 헤어관리, 화장관리, 피부관리, 성형관리, 체형관리, 의복관리의 인식 및 태도에 관한 42문항, 외모 관리 행동은 선호하는 외모 관리 행동, 경험한 외모관리행동 문항으로 김아날리아(2006), 강영숙(2007), 윤소영(2007)을 참고하여 연구자의 목적에 적합하게 수정.
구성되었다. 외모 관심은 선행연구 김은주(2001), 신현옥(2008)을 참고하여 외모에 대한 관심정도를 알아보는 문항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게 수정 . 보완하여 총 2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인구통계적 특성은 연령, 결혼 여부, 직업, 월평균 소득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외모 관심은 선행연구 김은주(2001), 신현옥(2008)을 참고하여 외모에 대한 관심정도를 알아보는 문항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게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일반적 특성, 외모 관리 행동을 제외한 나머지 설문 문항은 5점 Likert형 척도로 측정하였다.
알뜰형, 보수. 전통중시형과 관련된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총 40문항을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부산에 거주하는 외모에 관심이 많은 10대 후반~50대 여성을 대상으로 2009년 3월 7일부터 2009 년 3월14일까지 총 1000부를 배부하여, 부적합한 응답을 제외한 911부가 분석 자료에 사용하였다. 전보에 의한 (박주현, 박옥련, 2009)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연령에서 10대 후반(17~19)은 20.
데이터처리
라이프스타일 군집에 따른 외모 관심도, 신체만족도, 신체 중요도를 살펴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과 사후검증으로 Duncan-test를 실시한 결과과 같이 나타났다.
외모관심도, 신체 만족도, 신체 중요도, 외모 관리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 분산분석 (One-Way ANOVA)과 亍-test, Duncan-test를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라이프스타일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외모관심도, 신체 만족도, 신체 중요도, 외모 관리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 분산분석 (One-Way ANOVA)과 亍-test, Duncan-test를 실시하였다.
2>와 같이 3개의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집단간의 유의 미적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일원분산분석과 사후검증으로 Duncan-test를 실시하였다. 집단별 빈도를 살펴보면 집단1은 315명, 집단 2는 290명, 집단 3은 306 명으로 분포되었다.
성능/효과
2.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외모 관심도, 신체만족도, 신체중요도를 살펴본 결과 외모 관심도는 유행에 대한 관심이 많고 유행을 추구하는 유행 추구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3.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외모관리태도를 살펴본 결과 헤어관리태도, 화장관리 태도, 피부관리 태도, 성형관리 태도, 의복관리태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 경제지향 집단은 이상적인 외모를 위해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에서 피부관리가 3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상적인 외모를 위해 실제로 관리하는 부분에서도 피부관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교. 경제지향 집단은 이상적인 외모를 위해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체중, 체형으로 44.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상적인 외모를 가꾸기 위해 실제로 관리하는 행동에서는 체중, 체형이 28.
사교. 경제지향 집단은 헤어 관리 태도, 성형관리태도, 의복관리태도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이는 경제적 성향이 높을수록 관리 주기가 비교적 긴 헤어, 성형, 의복 등에서 긍정적 관리 태도를 나타내었다.
신체중요도에서는 사교. 경제지향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유행 추구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행 추구집단은 이상적인 외모를 가꾸기 위해 자신의 신체 부위를 관리하기보다 의복이나 화장, 헤어 등의 외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이상적인 외모를 가꾸는 것으로 생각된다.
라이프스타일 군집 별로 헤어 관리 태도, 피부관리태도, 성형관리 태도, 의복 관리 태도에서 유의수준 p<.001 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화장관리태도에서는 유의수준 p<.01 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체형관리 태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라이프스타일의 요인분석 결과 총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이들 요인은 전체 분산의 47.71%를 설명해 주었다.
보수 - 경제지향 집단은 실질적인 면에 치중하므로 다른 집단에 비해 피부 관리를 많이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요즘 여성 소비자들은 외모를 가꾸기 위해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있으며, 예전과 다르게 외모 관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외모관심도는 유의수준 p<.01에서 군집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유행 추구집단의 외모 관심이 가장 높고, 보수 - 경제지향 집단은 외모에 관심이 적은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행 추구 성향이 높은 집단일수록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보수적 성향이 높을수록 외모에 관심도가 낮음을 알 수 있다.
유행 추구 집단은 이상적인 외모를 위해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체중, 체형으로 35.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상적인 외모를 위해 실제로 관리하는 행동에서도 체중, 체형이 24.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유행추구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외모 관리 태도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유행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헤어, 화장, 피부, 성형, 의복 등을 통해 외모가 더 나아지도록 다른 집단에 비해 더욱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상적인 외모를 가꾸기 위해 실제로 관리하는 행동에서는 체중, 체형이 28.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여성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외모는 체중과 체형이 중요하며, 몸매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적인 외모를 위해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 외모 관리 행동 중 실제로 관리하는 행동에서 유의수준 P< 0.001 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와 같이 외모에 대한 관심은 좋은 외모가 경쟁력이라는 사희 분위기와 맥락을 같이 하며, 외모 관심이 높을수록 외모관리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적 이미지가 좋은 사람이 취직도 잘되고 우대받는 현실 속에서 외모-가꾸기도 우월한 조건을 가지려는 경쟁 사회의 모습이 된 것이다.
헤어 관리 태도, 화장관리 태도, 피부관리 태도, 성형관리 태도, 의복관리태도에서 유행 추구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유행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유행 주구 집단이 헤어, 화장, 피부, 성형, 의복 등을 통해 외모가 더 나아지도록 노력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많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라이프스 타일 유형의 요인들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외모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성별, 지역별에 대한 확대 연구 및 외모 관리 행동의 범주를 다양하게 비교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조사대상자가 지역적으로 부산으로 한정되어 있고, 여성이 대부분이므로 그 결과를 확대해석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성별, 지역별에 대한 확대 연구 및 외모 관리 행동의 범주를 다양하게 비교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군집에 따라 외모 관리 태도와 외모관리행동은 어떠한지 살펴본다. 이를 연구함으로 써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외모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외모를 위해보다 적극적인 외모 관리 행동을 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와 같이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전반적인 외모 관리 행동을 연구하는 것은 뷰티 산업의 서비스마케팅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외모관리행동을 다루는 연구에 기초 자료가 되리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36)
강영숙. (2007). 대학생들의 신체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이 직업선택 시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강혜원, 김양진. (1992). 의복 및 신체만족도와 학업성취도가 사회적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16(2), 197-211.
Markus, H., Hamill, R., & Sentis , K. (1987). Thinking fat: self-schemas for bodyweight and the processing of weight relevant information.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7(1), 5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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