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현황을 살펴보고,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국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 현황을 조사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 실태와 도서관 이용실태,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청소년들의 요구를 조사하고, 공공도서관 담당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내용과 청소년 도서관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으로 청소년 전용자료실 설치,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웹 사이트 구축, 전문인력 확충 등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현황을 살펴보고,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국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 현황을 조사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 실태와 도서관 이용실태,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청소년들의 요구를 조사하고, 공공도서관 담당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내용과 청소년 도서관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으로 청소년 전용자료실 설치,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웹 사이트 구축, 전문인력 확충 등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aim was to revitalize young adults' programs in public library. For this aim, the study conducts a questionnaire survey to the young adults & the young adults' program librarians on the current state of the young adults' programs. Based on the survey results, the study suggested preparati...
This study aim was to revitalize young adults' programs in public library. For this aim, the study conducts a questionnaire survey to the young adults & the young adults' program librarians on the current state of the young adults' programs. Based on the survey results, the study suggested preparation of young adults' reading room, young adults' programs development, young adults' web site, young adults' librarian for young adults' programs revitalization in public library.
This study aim was to revitalize young adults' programs in public library. For this aim, the study conducts a questionnaire survey to the young adults & the young adults' program librarians on the current state of the young adults' programs. Based on the survey results, the study suggested preparation of young adults' reading room, young adults' programs development, young adults' web site, young adults' librarian for young adults' programs revitalization in public 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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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공공도서관 사서들이 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어려운 이유를 알아보았다. 청소년의 ‘개인학습 및 학원수강’인 경우가 19명(4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의 정신적인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공도서관의 청소년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청소년들의 요구를 조사하여 프로그램을 활성화할 수 있는 핵심 요소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 설문조사, 국내외의 공공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근거로 하여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활성화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절에서는 미국, 영국, 일본을 중심으로 한 외국 공공도서관의 우수한 청소년 프로그램을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본 연구와 관련 있는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김승환(1998)은 공공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하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한 공공도서관의 독서회 활동을 연구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청소년 프로그램의 내용을 파악하고, 청소년과 공공도서관 담당사서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청소년들의 요구와 발달단계에 알맞은 청소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사춘기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방황을 청소년 스스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해 나갈 수 있는 방법으로서,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앞으로도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활성화할 수 있는 실제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청소년들이 공공도서관 프로그램에 참여에 따른 참여도를 알아보았다. ‘보통이다’인 경우가 18명(42,9%), ‘나쁘다’가 17명(40.
청소년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를 파악하기 위하여 책을 읽지 않는 이유를 조사하였다.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한 경우라고 응답한 학생들이 83명(46.
제안 방법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파악하기 위하여 복수응답으로 조사하였다. ‘독서프로그램을 늘려야 한다’인 경우가 응답한 사서들의 30명(23.
도서관별로 프로그램이름은 다르지만 내용은 유사한 프로그램은 동일프로그램으로 간주하여 지역별로 프로그램을 정리하였다( 참조).
사서들이 도서관이용을 향상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을 복수응답으로 조사하였다. 응답한 사서들이 ‘청소년 전용자료실을 만들어야 한다’인 경우가 사서들의 9명(30%)으로 도서관 이용을 향상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청소년들의 요구를 조사하여 프로그램을 활성화할 수 있는 핵심 요소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 설문조사, 국내외의 공공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였다.
중·고등학생의 설문을 분석한 결과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에 응답내용상에 큰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여 합산 처리하였다.
청소년들의 도서관 이용시간을 파악하기 위하여 응답자들이 도서관을 방문하였을 경우의 도서관 이용시간을 조사하였다. ‘30분 이내’ 인 경우가 78명(39.
청소년들이 도서관에 요구하는 사항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복수 응답을 통해 알아보았다. ‘청소년 취미 프로그램을 늘려야 한다’고 응답한 경우가 84건(15%), ‘청소년 자료를 더 많이 갖추어야 한다’가 72건(12.
청소년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 목적을 복수응답을 통해 알아보았다. 청소년들은 ‘좋아하는 책을 읽기 위해’ 도서관을 이용하는 경우가 168건(28.
청소년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학교 도서관과의 협력의 필요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응답한 사서들이 ‘협력이 필요하다’고 한 경우가 35명으로 79.
대상 데이터
국내 공공도서관의 청소년프로그램현황은 한국도서관협회에서 발간한 2008 한국도서관연감에 실린 600개 공공도서관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한국도서관협회 2008). 조사 자료에 의하면 청소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도서관은 조사대상 도서관의 약 36%인 213관에서 청소년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공공도서관의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600개 도서관 홈페이지를 조사하였고,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현황, 학교도서관과의 협력의 필요성, 청소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등의 내용으로 대전·충청권 공공도서관 청소년프로그램 업무 담당사서 44명에게 2009년 11월1일부터 일주일간 이메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44건의 응답지를 회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조사한 600개 공공도서관 중에서 213개 공공도서관은 청소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었다. 진행하고 있는 청소년프로그램 중에서 정기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독서회, 독서교실, 도서관현장체험, 다독자시상 등이 있었으며, 비정기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논술 강좌, 독후감상문 모집, 독서치료 등이 있었다.
본 연구의 청소년 대상은 약 13세에서 18세에 해당하는 중·고등학생으로 한정하였으며, 200건의 설문 응답지를 회수하였다.
설문조사는 청소년들의 독서실태, 도서관이용실태,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사항 등의 내용으로 대전 지역 공공도서관 2개관과 사서교사가 있는 대전 지역과 서울지역 학교도서관을 각 1개관씩 선정하여 도서관 이용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2009년 10월 29일부터 일주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청소년 대상은 약 13세에서 18세에 해당하는 중·고등학생으로 한정하였으며, 200건의 설문 응답지를 회수하였다.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청소년 응답자 현황은 중학생 100명, 고등학생 100명이었으며, 사서 응답자는 44명이었다. 중·고등학생의 설문을 분석한 결과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에 응답내용상에 큰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여 합산 처리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청소년 응답자 현황은 중학생 100명, 고등학생 100명이었으며, 사서 응답자는 44명이었다.
성능/효과
‘청소년 취미 프로그램을 늘려야 한다’고 응답한 경우가 84건(15%), ‘청소년 자료를 더 많이 갖추어야 한다’가 72건(12.8%), ‘공부할 수 있는 열람석이 더 많아야 한다’와 ‘이용시간을 더 많이 늘려야 한다’ 가 67건(11.9%)으로 동일 비율로 나타났고, ‘청소년 독서프로그램을 늘려야 한다’가 53건(9.4%), ‘청소년 전용자료실을 만들어야 한다’ 49건(8.7%) 순으로 나타났다.
1) 청소년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 목적은 좋아하는 책을 읽기 위해서, 책을 빌리기 위해서였고, 청소년 프로그램 담당사서들은 청소년 도서관 이용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청소년 전용자료실을 갖추고, 청소년자료를 확충하여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2) 대다수의 공공도서관은 한정된 자원으로 인하여 프로그램의 참여도가 좋은 어린이 프로그램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었고, 관심과 참여가 저조한 청소년 프로그램은 소수에 불과하였다.
3)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도서관공간으로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열람실이었다. 이는 청소년들이 대학입시를 준비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학업에 할애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4) 청소년들이 책을 읽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로도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한 것이었다. 청소년들은 정규학교수업을 마친 이후에도 방과 후 자율학습으로 인하여 오후 늦은 시간까지 학교에 남아 있기 때문에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없다고 볼 수 있다.
응답한 사서들이 ‘청소년 전용자료실을 만들어야 한다’인 경우가 사서들의 9명(30%)으로 도서관 이용을 향상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이에 청소년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독서프로그램의 개발과 증설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청소년들의 진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시행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이에 청소년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독서프로그램의 개발과 증설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청소년들의 진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시행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서 사춘기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방황을 청소년 스스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해 나갈 수 있는 방법으로서,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앞으로도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활성화할 수 있는 실제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전국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 현황을 조사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 실태와 도서관 이용실태,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청소년들의 요구를 조사하고, 공공도서관 담당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내용과 청소년 도서관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으로 청소년 전용자료실 설치,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웹 사이트 구축, 전문인력 확충 등을 제시하였다.
청소년기의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 중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은 무엇인가?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12세에서 18세까지의 청소년기는 인지발달단계 중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인지적으로 성숙되어서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상대적이고 다차원적인 사고를 할 수 있으며 가설적이고 연역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을 사용할 수 있다(장휘숙 2008).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신적인 성장이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는 가장 급격한 변화의 시기이다. 이러한 변화에 청소년들은 쉽게 적응하기 못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참고문헌 (24)
김경자. 2005.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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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석. 2005. 영국 공공도서관의 독서진흥 활동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352.
김영석. 2007. 영국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청소년 독서프로그램 운영 사례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손인수외. 1991. 교육학개론. 서울: 정민사.
송명자. 2004.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시인순, 김선영. 2007.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사례. 한국비블리아학회 발표논집, 제16집.
윤정옥. 2007.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독서진흥활동.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2): 170-173.
장윤금. 2006.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1).
장휘숙. 2008. 전생애발달심리학. 서울: 박영사.
청소년기본법(2008.2.29 법률 제8852호).
한국도서관협회. 2008. 한국도서관연감.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편. 2003. 한국도서관기준. pp.26-27.
한윤옥, 이연옥. 2008. 공공도서관 청소년 독서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1).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93. Directions for Library Service to Young Adults(2nd ed). Chica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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