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청소년프로그램 분석과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Young Adults' Programs Analysis & Revitalization in Public Librar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0 no.4, 2009년, pp.115 - 130  

이경란 (유성구 구즉도서관) ,  한복희 (충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는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현황을 살펴보고,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국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 현황을 조사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 실태와 도서관 이용실태,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청소년들의 요구를 조사하고, 공공도서관 담당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내용과 청소년 도서관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으로 청소년 전용자료실 설치,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웹 사이트 구축, 전문인력 확충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 was to revitalize young adults' programs in public library. For this aim, the study conducts a questionnaire survey to the young adults & the young adults' program librarians on the current state of the young adults' programs. Based on the survey results, the study suggested prepa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공공도서관 사서들이 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어려운 이유를 알아보았다. 청소년의 ‘개인학습 및 학원수강’인 경우가 19명(44.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의 정신적인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공도서관의 청소년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청소년들의 요구를 조사하여 프로그램을 활성화할 수 있는 핵심 요소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 설문조사, 국내외의 공공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근거로 하여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활성화방안을 도출하였다.
  • 본 절에서는 미국, 영국, 일본을 중심으로 한 외국 공공도서관의 우수한 청소년 프로그램을 살펴보고자 한다.
  • 여기에서는 본 연구와 관련 있는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김승환(1998)은 공공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하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한 공공도서관의 독서회 활동을 연구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청소년 프로그램의 내용을 파악하고, 청소년과 공공도서관 담당사서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청소년들의 요구와 발달단계에 알맞은 청소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를 통해서 사춘기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방황을 청소년 스스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해 나갈 수 있는 방법으로서,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앞으로도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활성화할 수 있는 실제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 청소년들이 공공도서관 프로그램에 참여에 따른 참여도를 알아보았다. ‘보통이다’인 경우가 18명(42,9%), ‘나쁘다’가 17명(40.
  • 청소년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를 파악하기 위하여 책을 읽지 않는 이유를 조사하였다.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한 경우라고 응답한 학생들이 83명(4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전국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 현황을 조사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 실태와 도서관 이용실태,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청소년들의 요구를 조사하고, 공공도서관 담당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내용과 청소년 도서관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으로 청소년 전용자료실 설치,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웹 사이트 구축, 전문인력 확충 등을 제시하였다.
청소년기의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 중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은 무엇인가?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12세에서 18세까지의 청소년기는 인지발달단계 중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인지적으로 성숙되어서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상대적이고 다차원적인 사고를 할 수 있으며 가설적이고 연역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을 사용할 수 있다(장휘숙 2008).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신적인 성장이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는 가장 급격한 변화의 시기이다. 이러한 변화에 청소년들은 쉽게 적응하기 못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김경자. 2005.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 김승환. 1998. 공공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한 고등학생 중심의 독서회 활동 연구. 강남대학교 논문집, 제32집. 

  3. 김영석. 2005. 영국 공공도서관의 독서진흥 활동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352. 

  4. 김영석. 2007. 영국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청소년 독서프로그램 운영 사례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5. 손인수외. 1991. 교육학개론. 서울: 정민사. 

  6. 송명자. 2004.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7. 시인순, 김선영. 2007.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사례. 한국비블리아학회 발표논집, 제16집. 

  8. 윤정옥. 2007.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독서진흥활동.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2): 170-173. 

  9. 장윤금. 2006.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1). 

  10. 장휘숙. 2008. 전생애발달심리학. 서울: 박영사. 

  11. 청소년기본법(2008.2.29 법률 제8852호). 

  12. 한국도서관협회. 2008. 한국도서관연감. 

  13.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편. 2003. 한국도서관기준. pp.26-27. 

  14. 한윤옥, 이연옥. 2008. 공공도서관 청소년 독서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1). 

  15. 한윤옥. 2007. 청소년 독서진흥 프로그램개발과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16. 한철우, 박진용. 1998. 청소년 독서자료의 분석. 독서연구, 3: 126. 

  17. 호리카와 테루요. 2007. 아동서비스론. 서울: 알마. 

  18. 日本圖書館協會兒童靑少年委員會. 2003. 公立圖書館におけるシャンクアダルト-サビス實態調査報告. 大阪市立大學學術總合 センタ-圖書館情報學部分 ?刊. 3. 호리카와 테루요. 2007. 아동서비스론. p.209 재인용. 

  19.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93. Directions for Library Service to Young Adults(2nd ed). Chicago. 

  20. Hughes-Hassell, Sandra1 sandra & Miller, Erika Thickman. 2003. Public Library Web Sites for Young Adults: Meeting the Needs of Today's Teens Onlin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5(2). 

  21. Jones, Patrick. 2007. Connecting Young Adults and Liraries in the 21st Century. Aplis, Vol.20, No.2. 

  22. Chelton. Mary K. 2000. Excellence in Library Services to Young Adult. Adult Library Services Association. 

  23. Walter, Virginia A. 2003. Public Library Service to Children and Teens. Library Trends, 5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