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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0 no.4, 2009년, pp.237 - 250
본 연구는 2009년 1월 27일 미국도서관협회 평의원회에서 공표한 '사서의 핵심능력'에 대한 국내 대학도서관 사서들의 인식을 조사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대학도서관 현장의 사서 17명을 대상으로 사전 교육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서의 핵심능력에 명시된 8개 영역과 40개 세부능력에 대하여 각각의 중요도와 전공심화정도, 필요 교과목 등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8개 영역별 중요도에서는 기록된 지식과 정보의 조직, 전문직 기초, 참고봉사와 이용자 서비스의 순으로 중요했으며, 전공심화정도에서는 전문직 기초, 연구, 참고봉사와 이용자 서비스의 순인 것으로 밝혀졌다. 사서의 핵심능력 배양에 필요한 교과목은 도서관경영론, 정보서비스론, 문헌정보학개론, 도서관정보정책론, 도서관연구방법론, 도서관자동화론의 순이었다.
This study evaluates Core Competences of Librarianship announced at the congress of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on January 27th, 2009. For this study, we trained 17 librarians working at academic library, and find out each importance, major intention, required subjects regarding 8 scopes and 40 d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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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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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도서관협회 평의원회의 선정에 따른 사서의 핵심능력 8가지는 무엇인가? | 미국도서관협회 평의원회의 선정에 따르면, 사서의 핵심능력을 1) 전문직 기초, 2) 정보자원, 3) 기록된 지식과 정보의 조직, 4) 기술(技術)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 5) 참고봉사와 이용자 서비스, 6) 연구, 7) 계속교육과 평생 학습, 8) 관리와 경영의 8개 영역으로 명시하고 있다. | |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에서 분류한 문헌정보학의 3개 분야는 무엇인가? | 박일종(2000)은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는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을 고찰한 후, 교육 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질적인 서술방식과 계량적 연구를 병행하여 문헌정보학을 3개 분야(도서관학, 정보학, 서지학과 기타 분야)와 15개 세부영역으로 분류하고, 이에 해당하는 교과목을 정리하였다. | |
이제환 등(2005)이 수행한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연구 결과, 사서가 갖추어야 할 지식기반과 실무기술은 무엇인가? | 이 연구는 당시 문헌정보학 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도서관 현장의 사서 347명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현장 사서들의 문헌정보학 교과과정과 내용에 대한 평가와 사서의 전문적 능력 등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사서가 갖추어야 할 지식기반과 실무기술은 도서관경영, 정보검색, 참고봉사, 장서개발, 정보기술, 자료조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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