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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서의 핵심능력에 대한 대학도서관 사서의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ecognition of Academic Librarian about ALA's Core Competencys of Librarianship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0 no.4, 2009년, pp.237 - 250  

노동조 (상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2009년 1월 27일 미국도서관협회 평의원회에서 공표한 '사서의 핵심능력'에 대한 국내 대학도서관 사서들의 인식을 조사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대학도서관 현장의 사서 17명을 대상으로 사전 교육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서의 핵심능력에 명시된 8개 영역과 40개 세부능력에 대하여 각각의 중요도와 전공심화정도, 필요 교과목 등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8개 영역별 중요도에서는 기록된 지식과 정보의 조직, 전문직 기초, 참고봉사와 이용자 서비스의 순으로 중요했으며, 전공심화정도에서는 전문직 기초, 연구, 참고봉사와 이용자 서비스의 순인 것으로 밝혀졌다. 사서의 핵심능력 배양에 필요한 교과목은 도서관경영론, 정보서비스론, 문헌정보학개론, 도서관정보정책론, 도서관연구방법론, 도서관자동화론의 순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s Core Competences of Librarianship announced at the congress of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on January 27th, 2009. For this study, we trained 17 librarians working at academic library, and find out each importance, major intention, required subjects regarding 8 scopes and 40 d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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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는 우리 사회에서 사서직은 전문직인가?를 화두로 하여, 직업사회학에서 이야기하는 전문직 이론에 기초하여 전문직의 제반 요건을 제시하고, 사회 구성원의 시각과 사서들의 육성을 통하여 사서직에 대한 대중적 인식을 점검하였다. 또한, 사서직의현 단계를 전문직 이론에서 제시하는 요건에 견주고 나아가 우리 사회에서 사서직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과 사서직이 전문직 대열에 합류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도서관 사서의 자질 및 능력에 관한 연구는 이 분야 연구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사였으며, 따라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 사서의 자격과 자질에 관한 연구 중에서 본 연구와 관련이 있는 최근의 연구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한다.
  • 이제환 등(2005)은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이 연구는 당시 문헌정보학 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도서관 현장의 사서 347명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현장 사서들의 문헌정보학 교과과정과 내용에 대한 평가와 사서의 전문적 능력 등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사서가 갖추어야 할 지식기반과 실무기술은 도서관경영, 정보검색, 참고봉사, 장서개발, 정보기술, 자료조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 곽동철 등(2009)은 ‘사서자격제도의 변화 추이 및 개선 방향에 관한 고찰’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도서관 및 정보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수용하고 이용자의 정보 요구와 행태 변화를 반영한 도서관 전문 인력의 전문성 강화 및 소양 개발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이를 반영한 사서자격제도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사서의 핵심능력에서 제시된 8개 영역과 40개 세부능력에 대한 도서관 현장 사서들의 인식 및 중요도 파악하고 나아가 그러한 자질과 역량을 갖추기 위한 교과목을 도출하기 위하여 17명의 대학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사서의 핵심능력이 공표된 사실을 계기로 하여 여기서 제시된 사서의 핵심능력에 관한 8개 영역과 40개 세부능력에 대한 도서관 현장 사서들의 인식 및 중요도를 파악하고 나아가 그러한 자질과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 필요한 문헌정보학의 교과목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대학도서관 현장의 사서들을 대상으로 ‘사서의 핵심능력'에 대한 공표 취지와 주요 내용을 교육한 후, 그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서의 핵심능력에 대한 대학도서관 현장 사서들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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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도서관협회 평의원회의 선정에 따른 사서의 핵심능력 8가지는 무엇인가? 미국도서관협회 평의원회의 선정에 따르면, 사서의 핵심능력을 1) 전문직 기초, 2) 정보자원, 3) 기록된 지식과 정보의 조직, 4) 기술(技術)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 5) 참고봉사와 이용자 서비스, 6) 연구, 7) 계속교육과 평생 학습, 8) 관리와 경영의 8개 영역으로 명시하고 있다.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에서 분류한 문헌정보학의 3개 분야는 무엇인가? 박일종(2000)은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는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을 고찰한 후, 교육 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질적인 서술방식과 계량적 연구를 병행하여 문헌정보학을 3개 분야(도서관학, 정보학, 서지학과 기타 분야)와 15개 세부영역으로 분류하고, 이에 해당하는 교과목을 정리하였다.
이제환 등(2005)이 수행한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연구 결과, 사서가 갖추어야 할 지식기반과 실무기술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당시 문헌정보학 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도서관 현장의 사서 347명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현장 사서들의 문헌정보학 교과과정과 내용에 대한 평가와 사서의 전문적 능력 등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사서가 갖추어야 할 지식기반과 실무기술은 도서관경영, 정보검색, 참고봉사, 장서개발, 정보기술, 자료조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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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곽동철. 2009. 사서자격제도의 변화 추이 및 개선 방향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1): 339-361. 

  2. 곽동철 등. 2008. 사서직원 자격요건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3. 구본영. 2000. 문헌정보학 전문직의 정체성과 미래의 전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2): 93-112. 

  4.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연구소. 2009. ALA의 사서핵심능력선언 최종안 발표. 도서관연구소 웹진, 32: 1-5. 

  5. 김세훈. 2004. 도서관 전문성 강화 방안: 사서 전문성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6. 김용근. 2005. 한국 사서직에 대하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1): 1-20. 

  7. 김용근. 2002. 한국 사서직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3(4): 282-306 

  8. 박일종. 2000.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2): 197-221. 

  9. 박준식. 2000. 정보환경의 변화와 사서의 역할변용.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2): 21-40. 

  10. 엄영애. 2004. 사서직의 전문직 요건과 수행업무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3): 159-175. 

  11. 이영숙. 2003. 우리나라 사서의 국제경쟁력 제고. 시민과 도서관, 4(3): 4-26. 

  12. 이용훈. 2002. 사서의 전문성 강화 방안. 도서관, 57(1): 17-36. 

  13. 이제환. 2003. 전문직 이론을 통해 본 사서직의 전문성.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2): 57-87. 

  14. 이제환 등. 2005.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45-69. 

  15.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LA's Final Core Competences Statement.” . 

  16.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Core Competencies(Competences)." . 

  17.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LA-accredited Programs." . 

  18.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Standards for Accreditation of Master's Program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Adopted by the Council of the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January 15, 2008. . 

  19.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Statements of Knowledge and Competencies Developed by Relevant Professional Organizations." . 

  20.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Guidelines for Choosing a Master's Program in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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